더 디자인 1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1
김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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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비용이 많이 든다.
그 디자인으로는 만들기 어렵다.
소비자들은 싼 건을 원한다.
등등 지금까지 내가 회사업무를 하면서 디자인 담당과 협의를 하면서 했던 말이다.
그런데 어느날 내가 새로운 제품을 만들겠다며 뭔가를 그리고 있는 모습을 보게된다.




그러다 세월이 흘러 더 이상 기술이 소비자의 입맛을 돋우는 시절을 지나, 디자인이 한층 더 소비자의 눈길을 끌게하는 요소로 자리잡음에 따라 이제는 무시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게 된 것 같다.

디자인이란 요소가 어떻게 우리들 곁으로 다가왔는지 그리고 예전 조금은 천대받던 상황에서 어떻게 극복했는지, 내가 모르는 사이에 세상의 중심으로 다가 온 디자인의 역사에 대해 궁금해진다.

디자인과 관련된 책이라 그런지 차례의 내용부터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BRAND, FASHION에서부터 CAR, AIRCRAFT까지 8분야에 걸쳐 디자인이 어떻게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게 되었는지 그리고 각 분야에서 디자인에 주목을 하게 만든 장본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좋은 디자인이 곧 경쟁력이다.
사과를 한 입 깨물어 먹은 애플사의 로고, 풍만한 여성의 몸매를 연상시키는 코카콜라 병.
그저 디자인 만으로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으니 디자인이 힘이 얼마나 대단한 건지 알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한 시대를 대표하는 이 디자인들의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되었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 오르기를 바래본다.

때론 디자인이 구습을 타파하기도 하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하여 보다 나은 길로 인류를 이끌기도 하고 우리의 일상을 보다 풍부하게 하고 감성을 자극시키기도 하면서 디자인은 인류를 나아가게 하고 그리고 또 인류는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가면서 발전해 나가리라 여겨진다.
그 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감각이 누군가에 의해 보여지리라 여겨진다. 
한 때 디자인에 대해 무시하던 내가 새로운 것을 만들기 위해 디자인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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