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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의
세스 고딘 지음, 김태훈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3월
평점 :
회사 생활을 한지 20여년의 넘어간다.
공대생인데다 말주변이 없어 평생 영업은 하지 않을거라 여겼는데...
올 초부터 영업 활동을 하게 되었다.
그것도 내가 지원을 해서...
게다가 회사도 본격적인 영업 활동을 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탓에 유/무형의 지원에 대해 체계가 잡히지 않아 직접 부딪혀가며 경험을 얻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탓에 뭔가 도움을 얻어으면 하는 바람으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 구루. 세스 고딘'이라는 소개글에 관심이 간데다, [THIS IS MARKITING : 마케팅이다]라는 마케팅의 모든 것을 마무리 짖는 끝판왕이라는 느낌의 다소 도발적인 제목이기에 더욱 눈길이 가서 들여다 보게 된 것 같다.
누구를 도울 것인가?
마케팅과 관련된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라고 한다.
아직 본문에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겨우 머리말 겪인 작가 노트에 담긴 첫 페이지에서부터 내가 어렴풋이 알고 있던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그 근본부터 다시 생각하게 된 문장이다.
내가 지금 영업이라고 하는 활동이 제품을 팔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주려는 활동인 것을 '무엇을 도와 주어야 하는지?, 어떻게 도움을 줘야 하는지?' 이에 대한 고민을 해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이다.
이제는 다르게 '마케팅' 할 때가 되었다.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경영 활동]이라는 고전적인 의미에서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 연봉인상을 요구하거나 기금을 모으는 행위나 심지어 유권자의 마음을 얻는 행위 조차도 마케팅이라는 변화된 개념에 적응하기 위해 예전과는 다르게 마케팅을 할 때가 된 것이다.
이상의 내용으로 chapter 2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chapter 3부터는 아래의 주요 키워드들을 중점으로 변화된 마케팅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신뢰와 승인, 최소유효청중 등 각각의 키워드들에 대해 다양한 예를 들어가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 어떤 방향으로 마케팅 활동을 해야하는지 하나씩 접근해간다.
당신이 바라는 변화, 정체성과 애정, 깔때기, 두려움 등 마케팅 관련 서적에 등장할만한 단어가 아닐 것 같은데, 중요한 의미로 사용될 키워드들이라고 한다. 저자는 이 키워드들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인 걸까 그리고 마케팅에 어떤 의미로 쓰여지는걸까...
이 책은 여타의 마케팅 책들과는 다르게 각자의 감성적인 깨우침에 역점을 둔 것 같다.
즉 모든 마케팅의 시작은 심리의 변화에서 시작함을 알리고 있는 것이다.
마케팅의 의미를 전하면서 나에게 모든 답은 '누구를 도울 것인가?'라는 새로운 깨달음을 준 것처럼 말이다.
이제 각자의 몫이다.
그리고 모두가 할 수 있음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