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면접 실전 가이드북 - 학교에는 절대 없는 ‘학생부 종합 교과서!’
신선생.윤선생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대입 전형이 너무 복잡합니다.
정시야 대학수학능력시험이란걸 알지만 수시는 정말 복잡하더군요. 학생부종합전형, 논술, 실기 등 다양한 전형이 있는데다 준비하는 과정 또한 긴 기간이 필요하기에 쉽지 않을 것 같은데다 대학정원 중 수시로 뽑는 인원이 70%를 넘고 있어 소흘히 할 수 없다는 걸 알지만 정말 쉽지 않은 것 같네요. 공부하기도 바쁜데 뭐라도 도움이 되고 싶어 들여다 보게됩니다.
두 분의 저자는 7년째 입시 학종 코디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도 수학이나 영어처럼 나름의 비결이 있어 이 공식만 제대로 적용하면 자신의 성적보다 높은 대학도 당당히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비결은 최근 'SKY 캐슬'이라는 드라마에서 나왔듯이 일부 학생들만이 독점을 하고 있다는 문제를 인식하고 그동안 무료컨설팅이나 고등학교 출강 등을 병행해 오면서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하니 자신의 이익이 아닌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겠다는 두 분 저자의 글에 진실이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요즘 대입 과정은 너무 복잡합니다. 정시와 수시로 나눠져 있고 학생부 종합전형, 교과전형, 논술, 실기 등 몇 가지의 전형으로 나눠져 있는데 이 책은 그 중 수시의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대입선발 과정에서 가장 많은 비율를 차지하고 있기에 누구나 관심을 둘 수 밖에 없는 부분이라 여겨지네요.
일단 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왕초보 학부모와 수험생을 위한 Q&A 과정을 담아 대입선발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데, 여기까지만 이해한다면 최근 대입선발 과정에 대한 체계는 거의 다 파악했다고 보면 됩니다. 이제 본문으로 들어가 챕터 1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에 왜 중점을 둬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는데 이른바 정신무장을 하는 단계로 보면 됩니다. 이제 정신 바짝 차리고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본격적인 내용으로 들어갑니다.
서두에 힘을 너무 많이 줘서 학생부 종합전형에 부담을 느낄지도 모르겠는데 저자는 1달에 1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끝일이라고 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평가하는 서류는 크게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단 두가지 뿐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대비해야 될 부분도 이 두가지만 충실히 준비하면 되니 1달에 1시간 정도만 투자하면 된다고 한 것입니다. 각 학년별로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저자가 제시하는 방향만 충실히 따라가면 될 것 같다.
이후 과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면접에 대한 상세 과정을 담는 것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중3은 일찍,
고1은 지금,
고2는 빨리,
고3은 반드시!
책 표지 날개에 적힌 글입니다.
고3이라도 늦지 않았다는 의미로 보여지는데, 지금이라도 늦이 않았으니 반드시 읽어보고 자신의 고민을 해결해 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