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작 노트 - 오늘도 마음만 먹는 당신에게
피터 킴 지음 / 일센치페이퍼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오늘도 마음만 먹는 당신에게"
책 표지에 이 작은 글이 유난히 눈에 띕니다.
그리고 저자의 머리말에 적은 "난 왜 생각만 하고 실행하지 못할까?"라는 글도 눈에 들어오네요.
저는 딱 여기까지였습니다.
그저 "난 왜 생각만 하고 실행하지 못할까?"라는 생각만 했죠. 저자처럼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은 채, 매번 뭔가를 실행해야겠다는 생각만 했습니다. 이것저것 생각만 하다 생각으로 실패를 결론짖게되고 그 결과에 실망을 하죠. 현실에서 해 보지도 못했으면서...
이 책을 읽으며 그 답을 찾아보려 한다.
내가 생각만으로 그치지 않고 작지만 실행할 수 있는 실행력이 생기길 빌면서.
생각만 하고 실행하지 못하는 자신을 극복하는 길은 작은 균열을 일으키는 첫걸음.
단지 한 발자국을 내디디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이 책에 저자가 내딛은 40여 가지의 발자국이 남긴 작은 균열들을 담고 있다.
부부와의 관계, 친구나 사회에서의 인간관계에서 한 발 다가서는 작은 시도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먼저 인사하기, 먼저 안부묻기, 먼저 양보하기 등 정말 사소한 것들인데 곰곰히 생각해 보면 남이 먼저 나에게 해 주었으면 하는 것들이기도 하네요. 나도 남의 입장에서 보면 남인데... 그런 남인 내가 먼저 해야겠다는 결론이 나네요. 이렇게 PART1에서는 관계에 대한 작은 시도들이 담겨있다면, PART2에서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시도한 발자국들이 담겨있습니다. 매일 책읽기나 글쓰기 또는 동료들과의 스터디 등을 위해 시도한 방법들에 대한 내용인데, 혼자 시도했으면 도달하지 못했을 목표를 함께함으로써 목표에 도달할 수 있었던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PART3에서는 실패해도 아무도 뭐라하지 않을 자신을 위한 시도들이 담겨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셀프 인테리어 도전하기, 하루 5분 일기쓰기 등 설사 도전에 실패한들 스스로에게 자책만 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뭐라하지 않을 것들입니다. 그러다 이런 작은 시도들이 성공에 이르게 되면 또 다른 성공을 위한 시도를 할 용기를 가지게 해 주겠죠. 작은 것부터 욕심부리지 않고 성공을 위한 내공 쌓기가 필요할 때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쌓인 내공을 바탕으로 큰 실패를 향한 도전을 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실패를 통해 배움을 얻으라고 합니다.
"넘어질 권리를 포기하지 마라. 세상을 바꿀 수도 있는 실수를 저질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