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가격의 경제학 - 바코드 속에 숨겨진 소비자와 판매자의 치열한 심리싸움
노정동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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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속에 무엇이 담겨있을까.
매일 부딪히는 상황이지만 별다르게 생각한 적이 없다.
그저 원가와 비용 그리고 이윤 정도가 전부일거라 생각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기업들도 그 정도일거라 여겨지는데...
저자는 내가 알지 못하는 뭔가를 알고 있는 모양이다. 
뭐지? 딱히 특별한 건 없을 것 같은데...

저자는 '가격을 들여다보면 욕망이 보인다'라고 한다.
'가격은 욕망을 투영하는 거울'이라 면서 가격에는 제품의 내재 가치뿐만이 아니라 물건을 파는 사람들의 전략, 의도, 심리, 욕망이 모두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정의를 하고 있고 이런 단순하지 않은 가격을 통해 세상을 읽어보자고 한다.



욕망이라는 건 무엇을 가지거나 탐하려고 하는 마음으로 정의내는데, 이 경우에는 물건을 파는 사람들의 돈을 탐하는 마음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은데, 자신들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 어떤 전략들을 펼쳐내는지 궁금하네요.

담합.
기업들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일거라 생각되네요. 독점 기업이 아닌이상 소비자를 상대로 가격을 올리기 위해서는 동종기업들간의 담합으로 손쉽게 이윤을 챙길 수 있으니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악마의 유혹'에 빠져 처벌받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여 뉴스에 나오는데, 이 담합의 역사는 기원전 3000년까지 올라가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만큼 손쉽게 이윤을 챙길 수 있기에 그 명맥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담합 등의 불법이 없다면 가격은 가치를 판단하는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결과물로 탄생되는데, 이 과정에서 기업들은 보다 나은 수익을 내기위해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하거나 나름의 숨은 전략들을 펼치게 되는데, 자가 정책을 펼치기도 하고 권장소비자 가격에 의도를 담기도 하고 때로는 역으로 고가 정책을 펼치기도 하는데 이 모든 것들의 결과물은 모두 이윤을 보다 더 많이 얻기위해 펼치는 전락이라는 것이다.

하나의 가격이 정해지기 위해 생산자들의 어떤 전략을 펼쳐왔는지 저자가 수 많은 기업들을 취재한 결과가 이 책에 담겨있다. 1장 가격, 그 은밀한 탄생을 시작으로 6장 보이지 않는 가격까지 30여가지의 전략들이 담겨있는데 취재의 결과물인 만큼 실례를 들고 있기에 쉽게 읽을 수 있으며 가격을 통해 소비자는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지 그리고 생산자는 어떤 가격을 책정해야 할지 나름의 방향도 제시하는 것 같다.

가격과 경제학.
경제학이란 학문이 우리의 일상적인 경제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인만큼 가격만큼 적당한 요소가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이 가격을 통해 경제학이 무엇인지도 조금이나마 그 의미를 알게되는 시간이었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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