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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리 클락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18년 8월
평점 :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그리고 범인이 누구인지 어느 정도 감이 온다.
어쩌면 독자에게 범인이 누군인지 대놓고 알려주는 것 같다.
그러면서 이 책은 추리소설이라고 한다.
그러다 갑자기 추리소설의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지금까지 정리된 추리소설의 본질은 [주로 범죄에 관한 난해한 비밀이, 논리적으로 서서히 풀려나가는 경로의 흥미를 주안으로 삼는 문학]이라고 말한 일본의 탐정 소설가 에도가와 란포의 견해를 받아들인다고 한다. 정말 이 견해대로 추리소설이 정의된다면 이번 '미스터리 클락'에 소개된 작품 모두가 제대로된 추리소설이라고 말할수 있을 것 같다.
살인이라는 범죄가 일어나고 범인이 누군인지 밝혀지는것 보다는 범인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미스터리를 존재하는 것들을 하나하나 짜 맞춰가는 과정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흠뻑 젖어들었으니 말이다. 게다가 이번에 소개된 작품은 모두 밀실 살인이라는 틀을 가지고 있어 범인이 어떤 방법으로 살인을 저질렀는가에 흥미를 가질수 밖에 없었다.
네개의 서로 다른 밀실 트릭이 실린 작품이 등장한다.
첫 번째로 소개된 '완만한 자살'은 밀실트릭의 전형적인 기본을 보여주는 작품이라 생각된다.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자살로 위장되어진 전형적인 살인 현장에서 범인과 마주친 순간의 상황들을 단서로 삼아 범인이 짜 놓은 트릭이 하나하나 해제되는 모습을 보다보면 어떤 희열같은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런데 이어 이어진 나머지 세계의 작품들에선 그 동안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밀실의 개념이 다가오는데, '거울나라의 살인'과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미스터리 클락'에서는 우리가 직접 눈에 보이는 것 조차 믿을 수 없게 만들어버리는 밀실 트릭을 선보이고 있으며 '콜러서스의 갈고리 발톱’편에서는 바다라는 거대한 공간을 밀실로 만들어 버리는 트릭까지 구사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말 그대로 밀실이라는 공간에 한정해서 일어난 사건을 다루었다면 이제는 밀실이라는 개념이 인간이 가지는 사고의 틀을 의미하는 것 같네요. 그래서 그 사고의 틀을 깨는 트릭의 비밀을 알게될 때의 흥분으로 인해 추리소설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밀실의 의미가 뭔지 나에게 그 의미를 확장시켜준 저자의 작품에 감사의 의미를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