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파친코 1~2 - 전2권 - 개정판 코리안 디아스포라 3부작
이민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친코를 다 읽었다. 1권을 읽고, 2권을 멈출수가 없었다. 

선자가, 그리고 노아가, 모자수가 어떤 삶을 펼쳐나갈지, 그들의 삶이 너무나도 궁금했다.


일본에서 태어나 일본인 학교를 다녔지만, 여전히 외국인 취급을 받는 노아와 모자수. 차별받고  멸시받는 조선인이 되지 않기 위해서,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 와세대 대학교에 입학했지만, 자신의 출생을 알고서 떠나는 노아. 반대로 형과는 달리 공부에는 흥미가 없었던 모자수는 고노라는 일본인이 운영하는 파친코에서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일하며, 능력을 인정받는다. 

 떠났던 노아는 자신이 한국인임을 숨기고 파친코에 취직해, 아내 리사를 만나 결혼을 하지만, 끝끝내 자신이 조선인임을 그녀에게 조차 말하지 못한다.

반면 모자수는 아내 유미를 만나 솔로몬을 낳았지만, 유미는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나고 에쓰코라는 일본인 여자를 만나 사랑하지만, 결혼하지는 않는다. 에쓰코가 더이상 자식들에게 미안해 하는 것을 보고 싶지 않아서, 조선인과 결혼한 엄마라는 말을 듣게하고 싶지 않아서 였다.


그리고, 모자수와 유미의 아들 솔로몬은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고, 그곳에서 피비를 만나 사랑한다. 피비는 미국에서 낳고 자란 미국계 한국인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취직한 솔로몬을 따라온 피비는 일본에서 낳았고 자란 솔로몬이 일본인이 아닌 외국인으로 취급받는 것, 누구보다 뛰어난 인재임에도 일본에서 조선인이라는 이유 하나로 무시하고 멸시한다는 것 등을 이해할 수 없었고, 그런 일본에서 솔로몬이 일본인들에게 이용만 당하고 회사에서 쫒겨났음에도 그곳을 떠나지 못하는 그를 영영 이해하지 못하고, 결국은 그와 헤어진다.


이 책은 살던 고국을 떠나 어쩔수 없이 자리잡게 된 타국에서 살아가는 한 가족의 일대기이다. 고국으로 돌아 올수도 없었기에 결국 타지인 일본에서 살 수 밖에 없던 선자와 경희, 그곳에서 자란 노아와 모자수. 그리고 그곳에서 낳고 자란 솔로몬. 그들 모두 그들의 고향인 조선에서도 일평생을 살았던 일본에서도 그저 외국인으로 취급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삶을 버텨냈고, 살아서 또 다른 삶을 이어갔다. 너무나 약해서 나라가 지켜주지 못한 이들의 삶이였지만, 그들은 그 고난을 각자만의 방식으로 풀어가는 이 이야기에서 나는 눈을 뗄수가 없었다. 조선인이면서 조선인일수 없었고, 일본에서 나고 자랐지만 결코 일본인이 될수 없었던 이들은 그들의 뿌리를 부정할 수도 긍정할 수도 없었다. 그 딜레마를 이겨내지 못한 이도 안타까웠고, 잘 살아내어 성공했지만 그럼에도 자식에게 자신의 삶을 물려주고 싶지 않았던 이의 마음도 아팠다. 


1권을 마칠 때만해도 제목이 파친코인 이유를 알 수가 없었지만, 2권을 덮으며 조금을 알 수 있었다. 파친코에 들어와 사람들이 도박을 하는 그 마음이 이들의 삶 같았으니까. 불안했지만 잘 살아내면 성공할 수 있을것 같았지만, 그것은 허상이다. 아니, 반대였을까. 파친코는 허상을 이용해 돈을 버는 곳이니까, 허상을 가지지 말라고, 현실을 눈 똑바로 뜨고 직시하고 살으라는 의미였을까.


"에쓰코는 이 중요한 면에서 실패했다. 아이들에게 희망을 가지라고, 이길지 모른다는 터무니없는 일말의 가능성이라도 믿어보라고 가르치지 않았다. " p.254


한국인의 디아스포라라는 책의 소개가 너무나 깊이 와서 박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