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의 반전 101 - 의심 많은 교양인을 위한
김규회 지음 / 끌리는책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정보의 홍수속에서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지식을 접하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알고있는 상식을 무심코 기정사실화 하여 자신도 모르게 오류를 껴안고 살기쉬운 현실에서 언론인출신인 김규희님의 "의심많은 교양인을 위한 상식의 반전 101"이란 저서를 통하여 주관적인 사고에 빠져있는 상식의 세계를 다시금 살펴서 잘못된 상식을 보여주고 있다.

당연한것 이라는 극히 주관적인 자기생각에 질문하기도 꺼려지고 인터넷에 오르지도 못하는 101가지 지식을 추려서 실어놓고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why 또는 what 아니면 where 로 따져묻기 좋아하는 습성이 있지만 스스로의 머리속에 은연중 자기잡은것에 대하여는 의구심을 갖지못하는 특징이 있다.

나역시 이책을 접하기전까지는 미국의 초대대통령은 조지워싱턴이고 링컨대통령이 노예해방을 위해서 남북전쟁을 한것이라고 생각해오며 더이상의 의구심을 품지않았지만 조지워싱턴대통령 이전에 여러명의 대통령이 있었으며 링컨대통령이 남북전쟁을 한것은 정치인으로써 정치적요소가 작용한것이라는것은 뜻밖의 내상식의 반전이었다.

이처럼 시중에 상식에 관련된 서적은 많으나 기존상식으로 알고있는 지식을 반전시키는 서적은 처음 접하게 되었다.

이책에서는 어귀에서 상식,교양,지식을 나눠서 이야기했지만 나누어 논하기 이전에 피부에 와닿을수 있는 정확한 정보를 어느정도 확보해놓고 있는지 내스스로에게 묻게되는 시간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