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생각하는 그림들 정
이주헌 지음 / 예담 / 2011년 1월
평점 :
판매중지


  

고흐의 <해바라기>  '흔들리는 노랑 '으로 가득하다. 

 

이렇게 좋은 책을 왜 이제야 보게 되었을까.
이 책을 읽고난 나의 느낌이다. 마을 도서관에서 이 책을 보고 매우 기쁘게 읽었다. 

지은이 이주헌은 저 멀리 미술관에 고고하게 서 있던 미술을 대중의 눈앞에 가져다
조곤 조곤 알기쉽게, 재미있게 전해왔다. 이 책 역시 그의 그런 장점이 돋보이는 책이다.
작가나, 미술 사조에 대한 것은 잠시 뒤로 하고, 책의 제목 그대로 <情>이 가득 담긴
시선으로 그림과 그림 속의 인생을 말하고 있다.

고흐는 왜 해바라기를 그리게 되었을까?

그림에 얽힌 작가의 인생, 소소한 에피소드는 그림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반고흐- 흔들리는 노랑 > 편에서는 이렇게 설명한다.
    
       반고흐는 원래 형이 있었다. 빈센트 반 고흐와 같은 이름을 가졌던 그 형은 태어나자마자 죽었다.
       반고흐는 어릴 적 형의 무덤에 갔다가 찬란하게 핀 해바라기를 보았다. 그 이후로 해바라기는
       그의 정체성을 의미하는 꽃이 되었다.

고흐하면 해바라기를 연상했지만, 이런 사연이 있는지 몰랐다. 제목의 '흔들리는 노랑'이라는 표현도 인상
적이다. 노랑은 생명력과 활기를 상징하기도 하지만, 불안정과 격노를 의미하기도 한다다. 그러고 보니
고흐에게 노랑은 떨어질 수 없는 그런 색깔이었나 보다.


편안하면서도 밀도 있는 이야기

그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것은 거창한 대작이 아니다. 소소한 일상과 삶을 담은 그림이다. 프리스 <화목한 식탁>
페토< 인생의 장바구니에 담아 올 것은> 샤르댕 <손때처럼 묻은 잔정> 마스 <끝없는 감사> 등 제목만 보아도
그 분위기가 느껴진다. 눈에 들어오는 글귀 하나. 미술에세이이기 보다는 삶에 대한 잠언같이 와닿는다.
  
         무엇을 더 달라는 기도는 금세 끝이 납니다. 하지만 지금껏 얻은 것에 감사하는 기도는 언제 끝이
         날 지 모르지요. 

이 책은 이주헌의 따뜻한 통찰과 잔잔한 글쓰기가 매우 돋보이는 미술교양서다. 쉬우면서도 내용은 밀도 있다. 
알라딘에서는 절판되었다고 나와있는데, yes24와 교보에서는 구입할 수있다. 이렇게 좋은 책을 함부로 절판시
켜서는 안될 것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