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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형, 빈센트 ㅣ 쪽빛그림책 7
이세 히데코 글.그림, 고향옥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유독 형제간의 사이가 좋은 집이 있다. 형을 끔찍하게 챙기고, 동생을 자식처럼 아끼는 그런 형제들을 가끔 본다.
화가 고흐와 테오도 그랬었나보다. 테오는 세상물정에 어두운 고흐를 평생 지켜주고 후원하였고, 고흐는 동생을
부모처럼 의지하였던 것 같다. 두 사람 사이에 오간 편지가 700여통에 가깝다고 하는데, 아마 인류역사상 형제간
에 편지 주고 받기로선 최고가 아닐까 싶다. 연인들도 아니고...
<나의 형, 빈센트>는 이 두사람의 친밀한 감정을 바탕에 착안해 상상력을 덧입힌 미술동화다. 동생 테오의 입장에서
고흐의 인생을 바라본 느낌을 이야기로 만든 것이다.행복했던 어린시절, 가난한 이들을 위한 목사가 되고자 했던 고흐,
화가가 되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 그림을 그렸던 고흐에 대해 줄곧 어린아이의 시선으로 그리고 있다.
테오에게 아기가 태어나자 고흐는 이 그림을 그려 선물합니다. 조카의 탄생에 매우 기뻐하는
고흐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그림제목은 <아몬드 꽃>
몽환적 블루로 넘실대는 고흐
이 책을 읽으면서 누구를 대상으로 했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왜냐하면 어린이를 대상으로 했다기엔 너무 몽환적이고
살짝 어둡고 슬프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블루톤이 지배하는 그림은 고흐= 노란 색이라는 촌스러운 혹은 고정된 생각을
버려야만 했다. 내용도 슬프다. 고흐의 힘든 삶을 여과없이 들려주고 있으니까. '역경 속에서' ' 역경을 딛고' 그림을 그렸
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담담한 어조로 힘든 삶을 말한다. 그래서 어쩌면 이 동화는 고흐의 열렬한 어른 팬들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몽환적 블루로 넘실대는 고흐라니.
그러나 어쩌면 작가 이세 히데코가 선택한( 그녀는 글과 그림을 동시에 작업했다) 블루는 새로운 해석이 될 수 있겠다.
우리는 노란색에서 밝고 경쾌하고 희망적인 느낌을 본다. 하지만 고흐의 삶은 그러지 못했다. 우울했다. 그래서 이세
이데코는 고흐를 과감히 '블루'로 지명하고, 가라앉은 푸른빛 해바라기를 온통 새겨넣은 것이 아닐까. 작가 이세 히데코의
선택은 새롭고, 혹은 낯설기도 해서, 이 책은 어린이 책이라기 보다는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으로 적당할 것이라 생각이
든다.
고흐의 <노란집>. 그림들을 찾아보니 고흐는 노란색 못지 않게 파란색도
멋지게 연출할 줄 아는 화가입니다.
일본인의 고흐사랑
굳이 이렇게 고흐를 접근할 필요는 없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왜냐하면 명랑하지 않은 동화책은 시장성이
떨어지고, 그만큼 흥행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성과 해석은 흥미롭다. 그러면서도 이세 히데코가 이런 방식을
선택한 것은 아마도 일본인의 열렬한 고흐 사랑 때문 아니었을까? 일본인들은 인상파 미술, 그 가운데서도 고흐를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그래서 고흐의 <해바라기>가 엄청난 고가에 경매시장에 나왔음에도 어느 일본인 수집가가 구매했다는
일화가 생각난다. 세분화 해서 접근하는 일본인들의 근성을 비추어 본다면 이렇게 블루톤의 고흐도 가능하겠다는 생각
이 미치기 시작한다.
작가 이세 히데코는 이 책에 이런 말을 덧붙이고 있다. 그녀는 정말 열렬하게 고흐를 그리고 고흐의 동생 테오를 사랑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이 그림은 내안의 고흐와 테오의 이야기이다. 1990년대 이래 줄곧 나는 네델란드, 벨기에, 프랑스를 여행하며 고흐의 발자
취를 더듬어왔다. 그들의 빛과 그림자를 좇으며 삶과 죽음에 대해서 얼마나 많이 생각했던가. 수필 <두 고흐> 그림책 <그
림 그리는 사람>, 여동생과 함께 번역한 전기 <테오, 또하나의 고흐>를 만들며 꼭 그리고 싶었던 형과 아우의 이야기이다.
형이 세상을 뜨고난 뒤, 테오가 네델란드의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에는 '형은 내 전부였고, 나만의 형이었습니다! 라는 말이
있었다. 이 말이 그램책을 제작하는 내내 마음속에서 떠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