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 한국사 궁금증 100 - 어린이가 진짜로 궁금했던 한국사이야기 ㅣ 초등학생 궁금증 100
정재은 지음, 유남영(마이신) 그림 / 다락원 / 2024년 8월
평점 :
초등고학년이 되면서 사회, 과학 등 암기과목들이 늘어나니 따로 공부해야할 과목들이 많아졌다.
한국사도 대표적인 암기과목인데 마냥 외우기만 해서는 기억하기 어렵다.
용어도 생소하고, 현재 우리 생활과는 다른 과거의 생활모습이라 어렵게 느껴진다.
그래서 이런 과목들은 책으로 쉽고 재미있게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책을 자주 접하게 해주려고 하고 있다.
이번에 읽은 다락원 <초등학생 한국사 궁금증 100> 도 이런 맥락에서 선택한 책이다.
'궁금증 100' 시리즈는 과학, 환경 등 시리즈로 나오고 있는데 이번에 읽은 책은 한국사를 주제로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한국사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사회 교과 연계이기도 해서 학습적으로도 도움이 될 것 같고, 질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흥미를 가질 수 있겠다.

선사 시대부터 오늘날 대한민국까지
초등학생이라면 반드시 궁금해 할 100가지 질문들
이 책에서는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기까지 초등학생들이 궁금해 할 질문들을 시대순으로 나열하고 그 답을 알려주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이야기를 한 쪽에 하나씩, 질문과 답을 하나의 이야기로 담고 있다.
부담없이 하루에 한 쪽씩 읽어나가도 되고, 하루에 집중해서 읽으면 한 권으로 한국사의 흐름을 읽고 한국사 지식도 쌓일 것 같다.

차례에서 각 시대와 질문들을 확인할 수 있다.
관심있는 질문 먼저 읽어도 좋고, 한국사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처음부터 읽어도 좋을 듯하다.

선사시대부터 시작해본다.
첫번째 질문, 우리나라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한쪽에 짧은 글로 답변을 달고 그림이 함께 있어 읽기 쉽고 이해하기도 좋다.
유아나 초등저학년이 이 책을 접한다면 제목 읽고 그림만 봐도 어느 정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두번째 질문 원시인의 도구에서는 각 시대를 그림을 나눠 보여주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보여주니 각 시대별 도구 사용을 한 눈에 비교하고 분류할 수 있어 좋았다.

아이가 재미있다고 한 부분인데 삼국 시대, 고구려가 백만 대군을 물리친 비법은? 질문이다.
아무래도 남자아이라 전쟁 부분이 재미있게 느껴졌나보다.
그리도 만화처럼 말풍선도 있고,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어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고려의 무신들은 왜 문신들을 죽였는지는 설명과 함께 네컷만화로 볼 수 있다.
중요한 부분은 진하게 표시되어 있어 눈에 잘 띈다.
몇 주 있으면 돌아올 어린이날. 아이가 기다리고 있는 이 날도 누가 만들었는지 근현대사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궁금증 100 시리즈를 여러 권 읽었는데 매번마다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었다.
이번에도 주제와 상관없이 집중해서 잘 읽는 아들.
내용도 어렵지 않고, 글도 너무 많지 않으니 편하게 볼 수 있어 좋다.
한국사 속 아이가 궁금해 할 만한 질문들, 중요한 내용들이 잘 들어가 있어서 유익했다. 그리고 아이도 재미있게 잘 읽으니 좋았다.
한국사를 좋아하고 관심이 있는 아이들이 읽어도 좋겠고, 한국사를 어렵게 느끼는 아이도 읽으면서 한국사와 친해질 수 있을 듯 하다.

질문들이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고, 답을 하는 방식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친절하고 그림과 만화도 적절하게 있어 좋았다. 초등 저학년부터 한국사와 친해지기 위해 읽으면 좋은 책으로 추천한다.
* 위 포스트는 다락원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실제 경험과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다락원 #초등학생한국사궁금증100 #초등한국사 #한국사교재 #초등한국사공부 #초등한국사책 #초등사회 #초등역사 #역사공부 #한국사궁금증 #한국사책 #한국사책추천 #한국사공부 #한국사공부하기 #한국사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