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 - 읽고, 쓰고, 생각하는 공부머리 초등에서 완성하라
김수미 지음 / 빅피시 / 2025년 3월
평점 :
독서는 모든 학습의 기본이고 중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아이가 어릴 때부터 바른 독서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는 부모들이 많다.
우리 아이는 이미 초등 고학년이라 독서 습관을 만들기에는 이미 늦었나 싶기도 하지만, 아직 1년이 남았으니 남은 시간 동안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찾을까 싶어 선택한 책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 을 읽어보았다.

대치동에서 1년 이상 대기하는 '논술화랑'의 독서 교육법 최초 공개!
중,고등에서 조용히 성적을 역전시키는 아이는 무엇이 다를까?
12세 이후 '공부 포텐'이 터지는 독서 교육 로드맵.
모두 관심이 갈 만한 문구들이다.
책을 읽으며 역시나 싶었던 것은 어릴 때부터 독서 교육을 제대로 해서 바른 독서 습관을 들여야 했구나.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지금부터라도 책에 나온대로 실천해 보면 도움이 될거라는 희망도 생겼다.
어릴 때 영재라고 불렸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나둘씩 경쟁에서 밀리고 평범한 아이가 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어릴 때는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지만, 중 고등학교에 올라가면서 점점 존재감을 드러내는 아이들도 있다. 이 차이점을 만드는 것이 바로 유 초등 시기에 만들어진 독서력에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저자가 아이 교육에 대해 흔들리고 고민이 많은 부모님들을 위해, 가장 구체적인 강연을 한다는 마음으로 8개월간 집필했다고 한다. 한마디로 이 책은 부모님들에게 꼭 알려드리고 싶었던 독서 교육의 모든 것을 담아낸 안내서이다.
총 5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는데,
Part 1 에서는 먼저 아이를 독서의 세계로 이끌기 위한 마인드 세팅을 해본다.
Part 2와 Part 3에서는 부모님들이 독서 교육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을 6단계로 쉽게 정리했다. 화랑의 교육 노하우와함께 아이 수준에 맞게 시기별로 읽으면 좋은 추천 도서와 집에서 아이와 할 수 있는 독후 활동도 소개하고 있다.
Part 4 에서는 자기 생각을 막힘없이 써내려가는 아이로 키우는 비법을 안내한다.
한 줄 쓰기로 시작하여 통글을 완성하는 단계별 지도법, 글쓰기를 막 시작한 아이에게 절대 해서는 안 될 말, 아이가 직접 하는 첨삭법, 독서록 쓰기가 쉬워지는 부모님의 질문 리스트 등의 구체적인 정보를 담았다.
Part 5에서는 단단히 쌓은 독서력을 수행평가, 진로탐색, 생기부 관리 등 실제 중학교 학교생활과 연계하는 비법을 전수한다.

Part 1 은 독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바른 독서방법이 필요함을 깨달을 수 있었고, Part 2부터 바로 실질적인 활용법이 등장해서 좋았다.
특히 무조건적으로 선행을 강조하거나 수준 높은 책을 읽는 것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의 발달 속도에 맞춰 책의 수준을 정하고 읽도록 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아이가 글을 읽을 수 있더라도 원한다면 읽어주기도 하고, 함께 대화 나누는 과정에서 아이의 책에 대한 흥미와 집중력이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책에 진심으로 빠질 수 있도록 깊이 이해하며 읽는 방법에 대한 내용도 좋았다.
아이에게 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했지만, 내가 책을 읽으면서도 제대로 읽고 있는지 돌아보고 이 책에 나온 방식대로 읽어보도록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art 3 에서는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에 맞게 추천도서가 나와서 체크해놓고 대출하거나 구매해 읽을 계획을 세웠다.
Part 4 에서는 책을 읽고 독후 활동, 글쓰기 하는 법에 대해 잘 정리해 놓았다.
Part 5 에서는 중학교 진학과 연결하여 독서기록을 왜 챙겨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챙겨야 하는지 나와있어서 현재 나에게 꼭 필요하고 새로운 정보라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앞으로 초등생활이 1년도 안 남은 상황이라 중학교 진학 준비도 해야했는데 지인도 없고 정보가 없어 막막했다. 그런데 책에서 이런 부분을 알려주니 잘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으며 유초등시기에 바른 독서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독서습관을 챙긴다고 아이가 당장 영재가 되거나, 영재로 큰다는 보장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의 인생의 방향을 잡고, 앞으로의 삶을 살아가는데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바른 독서 습관이 필요하여 책에 나오는 독서 방법을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진학에도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어서 이번에 이 책을 잘 선택하여 읽었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의 바른 독서 습관을 위해 고민하는 부모님들, 아이에게 생각하는 힘이 필요하다 생각하는 부모님들, 독서교육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선생님들이 읽으면 좋을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