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에게 딱 하나만 가르친다면, 자기 조절 - 7세부터 13세까지 성취하는 아이로 성장하게 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
김효원 지음 / 웨일북 / 2025년 1월
평점 :
자기 조절을 잘하는 아이가
모든 면에서 앞서 나갑니다!
요즘 사춘기 첫째도, 발달 느린 둘째도, 심지어 어른인 나 조차도 자기 조절이 쉽지 않다는 느낌을 받고 있던 중 눈에 띄어 선택한 책 <아이에게 딱 하나만 가르친다면, 자기 조절>
이 책을 지은 김효원 교수님 소개를 보고 더 궁금해서 책을 신청해 읽어보게 되었다.
진료 예약 1분 컷, 서울아산병원 소아정신과 교수님이 23년간 상담 후 깨달은 성장의 비밀, 자기 조절의 힘.
정신과 전문의로 전문지식도 있으면서 오랜 기간 많은 사람들을 상담하면서 겪은 사례들을 통해 배우는 것이 있을 것 같아 기대되었다.

아이의 자기 조절.
오각형으로 그려진 그림에는 감정조절, 행동조절, 인지 조절, 관계에서의 조절, 즐거움과 동기의 조절이 적혀있다. 이것이 자기 조절의 5가지 영역이다.
이 책에서는 뇌 과학과 심리학, 정신 의학의 최신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자기 조절의 다양한 요소들이 어떻게 발달하는지를 쉽고 명확하게 설명하고자 했다. 또 양육 현장에서 부모가 겪는 다양한 어려움과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며, 부모가 아이의 자기 조절을 키우는 데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방법을 담았다.

책은 크게 1부와 2부, 각 부는 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아이의 자기 조절이 무엇인지 심층적으로 알아본다.
1,2장에 걸쳐 아이의 자기 조절을 이루는 5가지 영역을 알아보고, 3장에서는 아이의 자기 조절을 결정하는 6가지 열쇠에 대해서 알아본다.
2부에서는 부모가 아이의 자기 조절을 키우기 이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4장에서 아이의 뇌를 살펴봄으로써 부모가 아이의 자기 조절을 도와주는 방법을 이야기하는데 뇌 발달에 대해 설명하면서 전문적인 용어가 다소 등장한다.
처음 프롤로그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다고 하는데 직접 읽어보니 그림도 있고 풀어 설명해 주어서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다른 장에서는 사례와 함께 실천방법들이 나와 조금 더 쉽게 읽을 수 있고, 4장은 전문적인 지식이 추가되어 왜 자기 조절이 필요한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과학적, 의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그래서 책의 내용에 대해 더욱 믿음이 가고 '자기 조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5장에서는 부모-자녀 관계 설정부터 영역별로 자기 조절을 키우는 방법을 설명하고, 6장에서는 부모가 스스로 자신의 자기 조절을 돌아보게끔 했다.
자기 조절이 어려운 아이의 뇌와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부모가 조금 더 이해한다면 아이의 자기 조절을 키워줄 방법 또한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책에서 나오는 여러 아이와 부모의 사례를 통해서 부모 자신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보다 차분하게 들여다보고, 아직 해결되지 않은 내 마음 속 갈등을 다독일 수 있어 좋았다.

가장 처음 '자기 조절'이 무엇인지 기초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알아본다.
그리고 자기 조절의 5가지 영역, 자기 조절 발달에 영향을 주는 3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이 부분만 읽어도 벌써 자기조절에 대해 이해도도 올라가고 도움이 되었다.
2장에서 본격적으로 각 영역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본다.
사례와 함께 읽으니 공감도 되고, 어떤 상황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기 좋았다.
자기 조절을 위해 어떤 연습을 하고 어떤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은지도 쉽게 알려주었다.

조절이 어려운 아이들의 특징, ADHD 등의 특징도 박스로 표시되어 있으니 눈에 잘 띄어 좋았다.
책을 넘기다 이 부분 반복해서 보고 기억해 놓을 수 있었다.
아이의 자기 조절을 키우는 방법에는 아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노력해야 하지만, 조절하는 부모가 조절하는 아이를 키운다.
내 감정을 들여다보고, 내 삶을 돌아보고 자기 조절하는 내용이 들어가있어서 좋았다.
육아서, 자녀 교육서이기도 하지만 내 자신의 자기 계발을 위한 책이라고도 생각되었다.

표와 그림, 전문적인 내용들이 책의 내용을 뒷받침해주어서 관련 지식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참고 자료들은 꼭 활용해 보아야겠다.

책 소개를 보고 관심이 가서 읽어본 책인데 나의 성장과 아이를 바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 소장하고 중요한 부분 체크해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요즘은 예전보다 아이들이 살아가는 현실에 스트레스와 갈등이 많아졌다. 과열된 학업 경쟁과 스트레스는 아이들을 조급하게 만들고 쉽게 좌절감을 느끼게 한다. 배워야 할 것은 많아졌고, 자유롭게 뛰어놀며 사회성을 기르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기회는 줄어들었다. 또한 디지털 기기의 과도한 사용과 각종 게임과 릴스, 쇼츠 등 재미있고 흥미를 자극하는 콘텐츠들이 아이들의 자기 조절 성장을 방해한다. 이러한 현실 사회에서 책을 읽고 자기 조절의 필요성과 자기 조절을 성장시키는 방법을 배우면 좋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웨일북 #아이에게딱하나만가르친다면자기조절 #육아서 #자녀교육서 #자기계발 #김효원교수 #서울아산병원 #소아정신과 #자기조절 #아이의자기조절 #감정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 #관계에서의조절 #즐거움과동기의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