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회를 연결하는 사회복지사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시리즈 72
전안나 지음 / 토크쇼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시리즈 72


사람과 사회를 연결하는 사회복지사


세상에는 참 많은 직업들이 있는데 이름은 알아도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과정을 거쳐 그 직업을 가질 수 있는지 모르는 것들이 많다. 가끔은 '그런 직업도 있었어?' 라는 생각이 들도록 생소한 직업도 마주하게 된다. 


세월이 흘러가면서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또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나기도 한다. 


아이들이 꿈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떤 직업이 있는지, 내 삶의 목표와 직업의 방향성이 맞는지,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도 알아야하지만, 나도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직업에 대해 자세히 알면 좋을 것 같아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사람과 사회를 연결하는 사회복지사> 


이 책은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시리즈 72권이다. 

책을 받아 뒤쪽에 시리즈 소개가 있어 살펴보니 정말 많은 분야의 직업들이 등장했다.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궁금해서 신청해서 읽은 것인데, 이번 기회로 이 시리즈 책들을 다양하게 찾아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또한 이 책의 저자인 전안나 작가님은 이전에 '초등 하루 한 권 책밥 독서법'이란 책을 읽고 관심이 가서 관련 카페에도 가입해 주기적으로 소식을 듣고 있던 분이었다. 

그래서 더욱 반갑게 이 책을 받아 읽을 수 있었다. 

책을 보니 사회복지사에 대해 정말 꼼꼼하게 잘 정리해 놓아서 직업에 대해서 알기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안나 작가님은 21년 경력의 사회복지사로 지난 20여년 동안 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며 풍부한 경험을 쌓았고, 현재는 프리랜서 사회복지사로 전국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는 분이다. 또한 사회 복지 관련 책을 집필하고 대학 사회복지학과에 외래 강사로 활동하며 미래 사회복지사 양성에도 힘을 쓰는 분이다.

그러니 사회복지사를 소개하는 이 책의 저자로 참 잘 어울린다. 



차례에서는 사회복지란, 사회복지사의 세계, 사회복지사가 되는 방법, 사회복지사가 되면, 프리랜서로 자유롭게 활약하는 사회복지사, 그리고 사회복지사 전안나 작가님의 스토리가 들어가 있다. 

큰 주제 안에는 세부적인 내용들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사회복지의 정의, 사회복지사가 어떤 사람인지부터 시작해서 실생활 속에서 궁금할 수 있었던 질문의 답도 들어가 있었다.

사회 복지관은 어떤 곳인지, 복지관은 세금으로 운영되는지, 사회 복지사가 되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격증의 차이가 있는지 등 실제로 청소년들이 이 직업에 대해 궁금해 할 내용들로 채워져 있어 좋았다. 

책은 토크쇼 편집자와 사회복지사 전안나의 대화로 이루어져있다.

토크쇼 편집자가 전안나 사회복지사님을 인터뷰하는 형식이다. 

대화형식으로 되어 있어 읽기 쉽고 실제로 토크쇼를 보는 것 같은 느낌으로 읽을 수 있다.

또한 평소 궁금해하던 질문들의 답변을 읽을 수 있어 도움이 되었다.

중간중간 그림이나 표 자료를 첨부하여 정리해 주어 좋았다. 



복지관은 세금으로 운영되는지, 사회복지사의 월급은 어떻게 받게 되는지 등 실제 직업에 대해 궁금한 내용들, 만약 전안나 사회복지사님의 강의를 들으러 갔다면 했을듯한 질문들로 채워져 있어서 구성이 알차고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터뷰 대화 형식으로 되어 있으니 지루하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아이들도 궁금할 수 있고, 사회 복지사를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이 많아 좋았다.

책을 모두 살펴보니 사회복지사에 대해 그동안 몰랐던 것들을 알 수 있었고, 오해했던 부분도 바른 정보로 고칠 수 있었다. 해당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올라간 것 같다. 


우선 내가 먼저 읽었는데, 아이도 직업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에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책 외에도 시리즈의 다른 직업이 궁금하면 찾아읽는 것도 아이의 미래설계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