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수학 도감 - 보기만 해도 쉽게 풀리는
남택진.이현욱 지음, 정은혜 그림 / 다락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고학년이 될 수록 어렵게 느껴지는 수학. 


아이의 입에서 간간히 '수학은 어려워. 난 수포자가 될 거 같아' 


이런 말이 나올 때마다 걱정이 된다. 



수학을 조금 더 쉽게, 재미있게 느낄 수는 없을까. 


어려운 수학상식도 재미있게 풀어 설명해 주는 책은 없을까.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가 수학과 가까워지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선택한 책. <어린이 수학 도감>


사실 이 책은 신간으로 나온 걸 보고 나도 함께 보고 싶은 마음에 골랐다. 



책을 받아 읽어보니 다양한 분야의 수학 상식들을 쉽고 재미있게 구성해 놓아 만족스러웠다.


초등 고학년, 중학교때 배우는 수학 개념들이 있지만 그림으로, 만화로 표현해 놓아서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다.


아이들 눈높이로 차근차근 설명해 주니 배우지 않은 개념도 이해가 잘 되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수학 내용들도 많아서 수학과 친해지게 해주는 것 같다. 

프롤로그에 보면 이 책은 아이들이 보기에 흥미롭고 재미있는 소재들로 다가가고자 했다고 한다. 초등 저학년에게는 아직 어려운 개념도 있을 것이고, 쉽게 풀어썼다고는 하지만 이해가 어려운 내용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관심 가는 내용 위주로 보면서 생각날 때마다 한 번씩 들여다보면 이해되는 내용이 하나씩 늘어나면서 이 책의 매력을 한층 더 느끼게 될 것 같다. 

매력 넘치는 4명의 위대한 수학자가 등장인물이다. 

이 수학자들은 여러가지 수학 상식에서 등장하기도 하고, 만화로 보는 수학자 이야기에서는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익숙한 수학자 이름도 있는데, 히파티아는 사실 좀 생소한 이름이었다.

인류 최초의 여성 수학자라는데 책을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다. 


내용은 초등 고학년이 읽을만한 내용인데 구성은 단순해서 좋다. 

글이 많지 않고 그림과 참고 자료가 많다. 그리고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어 첫째가 정말 부담없이 읽었다. 

수학은 어렵다 하는데 다행히 스토리텔링 책은 좋아한다. 그리고 만화도 좋아한다.

이 책은 수학 이야기지만 수의 기원, 고대의 숫자, 0의 역사와 같은 스토리텔링 방식이고 그림이 많아 재미있게 읽었다. 단순하게 숫자를 알고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라 수의 기원까지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는 방식도 좋았다. 

왼쪽 위에 각 파트의 색을 다르게 표시하여 인덱스화 해 놓은 것도 보기 좋았다.

깔끔하게 분류가 되어서 필요한 부분을 책을 넘기다 색을 보고 찾기 쉬웠다. 

한 장이 마무리 되면 나오는 만화로 보는 수학자 이야기.

수학자의 대표적인 업적과 일화를 만화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3장에는 게임에 대한 내용과 요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빅데이터, AI 등의 내용도 나와서 흥미로웠다. 

처음부터 열심히 읽는 아들. 

평소 책 읽을 때 만화 사이사이 자세한 설명은 넘기기도 하는데, 이 책은 꽤 자세히 읽는 것으로 보였다. 

마침 학교에서 독서기록장을 쓰고 있어서 어린이 수학 도감 읽은 내용을 가지고 기록하였다.

이 책이 어떤 책인지 간단하게 적고, 가장 흥미로웠던 내용을 적었는데 '착시'에 대해 적었다.

눈에 보이는 것이 달라서 신기해서 여러 번 보게 되었다고 한다. 

그 중에서도 대각선을 이용한 착시인 '포겐도르프 착시'가 가장 인상깊었다고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수학 상식을 알게 되고, 수학에도 재미있는 내용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책을 선택하기 전에는 '수학도감'이라는 제목 때문에 사전 같고 조금 딱딱한 내용은 아닐까 생각했었다.

하지만 책 설명을 보니 재미있을 것 같아 선택했고, 받아서 아이와 함께 읽어보니 재미있으면서 여러 가지 수학 상식을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다.

이번에 <어린이 수학도감>을 읽으며 수학과 조금 더 친해진 것 같아 좋다.

2권도 나와서 다른 분야의 수학 상식들도 알 수 있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