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믹 메이플 스토리 수학도둑 100 - 국내 최초 수학논술만화 ㅣ 코믹 메이플 스토리 수학도둑 100
송도수 지음, 서정 엔터테인먼트 그림, 여운방 감수 / 서울문화사 / 2024년 5월
평점 :
매달마다 신간이 나와 아들과 나에게 즐거움이 되었던 수학도둑 시리즈.
한편으로는 도대체 언제까지 나오는거야, 수학 컨텐츠는 많으니 끝도 없이 나오려나 싶었는데
어느덧 100권이 출판되고 긴 여행의 마무리를 지었다.
100권 기념도 특별해 보이는데, 마지막 이야기라 신간 소식 듣자마자 신청해서 받아 읽었다.
그동안 오랜 기간 나왔구나 싶으면서도 이렇게 끝나는게 아쉽기도 했던 마지막 이야기.
100권이라 부록도 더 풍성해서 받았을 때 더 기분이 좋았다.
수학노트, 수학도둑 팬증, 그리고 수학도둑 100권 리커버로 '수학경찰'까지.
혹시 다음 권부터는 수학경찰로 시리즈 새로 시작하는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자연스럽다.
수학도둑은 코믹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들의 이야기로 구성된 수학만화이다.
수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위기를 탈출하고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라 수학에 흥미를 느끼고 논리적인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다양한 개성을 가진 엉뚱한 캐릭터들이 등장해서 아이가 읽을 때마다 빵빵 터지면서 재미있어한다.
응용력 up 수학교실에서 생활 속, 역사 속, 타 교과 속에서 응용,활용되었던 수학적 개념원리와 흥미로운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도둑 시리즈의 컨텐츠는 여운방 박사님이 담당하셔서 내용이 탄탄하다.
보통 마지막 부록으로 창의 수학 놀이를 소개하고, 워크북이 있어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도 풀어볼 수 있다. 읽고 놀이하고 문제를 풀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이번 책은 100권이라 그런지 창의 수학 놀이는 없고 마지막에 어울리게 독자 이벤트와 명장면으로 꾸몄다.
교과연계표도 나오는데 초등 전학년의 교과 수학 내용이 골고루 나오고, 중학교에서도 두루 배우는 내용들이라 소장하면 오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수학 도둑의 개성 넘치고 다양한 등장인물들.
혼테일과 그리토, 바우와 델리키, 도도와 아룬,아네타, 준카 등의 모험이 펼쳐지고 하나씩 마무리가 된다.
지난 줄거리도 간략하게 나와서 이야기의 흐름을 놓치지 않는다.
첫 이야기는 원시인 피시방에 대한 이야기였다.
원시인이 컴퓨터와 생성형 AI 까지 생각해내는 이야기였는데 다소 엉뚱하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그래서 더 재미있었다.
최근에 핫이슈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과 생성형 AI 가 등장하는 것도 흥미로웠는데, 그걸 원시인이 생각해서 만들고 나름 논리적으로 이름을 붙이는 것이 황당하지만 웃겨서 더 기억에 남았다.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게 만화 속에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자연스럽게 관련 지식이 머리에 남을 것 같다.
전기를 만들기 위해 그리토가 자전거를 열심히 돌리는데, 그림으로 전기가 저장되는 원리를 자세하게 보여주는 부분도 마음에 들었다. 또한 스피닝하듯이 모두 모여 자전거를 돌리는 모습이 재미있어 아이와 웃으면서 본 부분이다.
그 사이 혼테일은 자신의 머리 속 암호를 알아내기 위해 인공지능과 대결을 한다.
대결도 수학 문제나 논리적인 증명이 나온다.
또한 책 아래 간간히 나오는 작은 퀴즈를 맞혀보는 것도 재미있다.
이야기 속에서 어려운 단어는 주석처리되어 이해하기 쉽고, 페이지 아래 간단한 퀴즈가 있어 풀어볼 수 있다. 정답은 바로 다음장에 나온다.
하나의 이야기가 마무리 되면 응용력 up 수학교실이 나온다.
만화 중간중간에 글로 생활, 역사, 과학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수학 이야기를 풀어 설명해 놓았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풀어놓아 읽으며 수학 지식도 쌓을 수 있다.
100권에서는 마지막인만큼 교과서와 '수학교실'로 실력 쌓기, 우리나라 수학의 발자취, 역사 속 수학자 이야기가 등장하였고,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이야기도 나와서 읽을거리가 풍성하다.
바우 일행쪽도 창조의 여신과 데몬슬레이어가 다시 부활하면서 정리가 되고, 마지막 도도의 승부가 펼쳐지고 100권이 마무리된다.
수학도둑이 완결되어 특별부록으로 수학도둑 명장면과 인물들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수학도둑 만화에서 빠지지 않는 부록, 수학 응용력을 올려주는 수학도둑 워크북도 들어가 있다.
워낙 좋아하는 시리즈라 보자마자 "100권이 나왔네" 하면서 반가워했다.
가져가서 읽고, 다음날도 또 읽었다.
만화 부분을 중점적으로 읽기는 하는데, 만화에도 수학 내용이 녹아들어가 있어서 배우는 부분이 많다.
문제집 풀다가 책 보더니 좋다고 가져가서 머리식히듯 읽는 책인데, 이 책도 수학 관련이라 자연스레 수학을 접하는 것 같아서 좋다.
이번에도 역시나 재미있었던 수학도둑 만화.
그리고 수학 컨텐츠도 알차게 들어있었다.
100권이라 그런지 평소보다 더 두꺼운 느낌도 들었는데, 부록까지 풍성하게 들어가 있어서 더욱 좋았다.
수학노트는 수학플래너와 오답노트를 정리할 수 있어 구성이 만족스러웠다.
수학도둑 시리즈를 통해 상상력도 풍부해지고, 수학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도 커지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계속 읽어왔는데 이제 완결이라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든다.
수학과 친해지기 좋은 학습만화라 신간이 나올 때마다 챙겨읽었는데 기존에 가지고 있는 책을 읽으며 복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이야기도 아름답게 마무리되고, 수학 컨텐츠, 부록까지 만족스러워서 좋았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