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의 계단 수학여행 1 - 비지니스맨과 돌멩이의 비밀 무한의 계단 수학여행 1
최재훈 지음, 김기수 그림, 장세원.김준 감수, 무한의 계단 원작 / 서울문화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을 위한 수학개념완성 학습만화


수학과 친해지는 특별한 방법


초등 고학년이 될수록 수학은 어려워지고 수포자가 생기기 시작한다. 


물론 수학을 좋아하고 즐기는 아이도 있겠지만 수학을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더 많다.


우리 아이도 수학 문제집을 꾸준히 풀고 있지만 수학을 즐기거나 좋아하는 아이는 아니다.


그러다보니 혹시나 수학을 포기해 버리지는 않을까 걱정이 되고, 수학에 흥미를 가질만한 책들을 자꾸 찾아보게 된다. 


아이가 학습만화는 좋아하고 잘 읽기 때문에 수학 학습만화도 자주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에 읽은 <무한의 계단 수학여행>도 초등학생 수학 개념을 잘 알려주는 학습만화였다. 


특히 '무한의 계단'이라는 게임을 모티브로 하여서 아이가 더 친근감을 가지고 잘 볼 수 있었다. 


이 책에는 여러가지 부록들도 있어서 좋은데, 전용 게임 이모티콘 제공, 띠부씰 제공, 스페셜 부록으로 무한의 계단 15cm 자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무한의 계단 수학여행 워크북이 있어서 책에서 보고 익힌 내용을 워크북으로 문제를 풀며 확인할 수 있다. 

책 첫장을 넘기자마자 감탄한 것이 '초등부터 고등까지 한눈에 보는 수학 개념도' 가 있다.

이런건 문제집에서만 볼 수 있는 줄 알았는데, 학습만화에 수록하여 수학개념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주었다. 

무한의 계단 수학여행 활용법과 학년별로 이어지는 수학 개념 계단도 있었다. 

활용법은 총 3단계로 볼 수 있다. 

1단계 학습만화 재미있게 읽으며 수학 지식 익히기

2단계 초등 필수 수학 개념 완벽 정리 읽어보기

3단계 수학 용어와 상식, 워크북으로 수학 실력 올리기 



학년별로 이어지는 수학 개념 계단은 1권에 나오는 초등 필수 수학 개념을 익히기 위한 단계를 한 눈에 보여준다. 

어떤 수학영역인지 색으로 표시해 놓았다. 

각 화에서 배울 수학 개념을 표시해 놓고, 그 이전과 이후 어떤 과정으로 연계가 되는지 표로 보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등장인물 소개.

한이와 단이라는 또래 아이들이 주인공이다. 

한이는 연산을 잘 하고, 단이는 도형을 잘 한다. 

이 외에 피니, 털보 선장, 단이의 엄마와 아빠, 비지니스맨, 탐험가 등이 등장한다. 


시작부터 수학문제 등장. 

무엇인가를 도전하고 있는 한이 앞에 데몬이 나타나고 마지막 관문을 통과해야한다. 

도형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는 문제. 연산은 잘하지만 도형은 어려워하는 한이에게는 조금 어려웠나보다. 

결국 틀리고 계단에서 추락하고 마는데..... 

만화에서도 수학 개념을 보기좋게 잘 설명해 놓았다. 

한 화가 마무리 되면 초등 필수 수학 개념을 정리해 놓았는데, 초등 개념 정리, 대표 문제 풀이, 심화 문제를 풀며 개념 완성까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중등 수학 개념 맛보기도 할 수 있다. 

알고보니 데몬과의 대결은 꿈이었고, 한이와 단이는 실제로 '무한 수학의 계단 올림피아드'에 참가하게 된다.

예선통과를 목표로 열심히 달려야하는 한이와 단이.

제한시간이 있어서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풀어야 한다. 

아래에는 수학 용어의 의미도 간단하게 정리되어 있다. 

연산문제는 간단하게 푸는 한이. 

곱셈의 원리도 그림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결국 예선은 통과하지 못한 한이와 단이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을 받았다.

이 선물 받을 때도 수학 문제를 풀어야 해서 수학 개념 한 가지를 더 알 수 있었다. 

정말 만화 곳곳에 수학 개념과 문제를 잘 배치해 놓았다. 



우연히 한 비즈니스맨과 부딪히게 되고 돌 하나를 줍게 된다.

이 돌이 이들의 운명을 바꾸는데......

마지막에 갑자기 우주선을 타고 은하계여행을 하게 되는 한이와 단이.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걸까.

비즈니스맨의 돌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지 다음 권이 무척 궁금해진다. 

마지막 수학 개념 완성은 도형 각기둥에 대한 것, 그리고 지식이 차곡차곡 쌓이는 융합수학 이야기에서 만화에서 잠시 나왔던 베다 방진과 베다모형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역사, 건축, 상식, 인물과 연계된 수학 이야기를 읽어볼 수 있었다. 

워크북에는 총 3단계의 수학 문제들이 들어가 있다.

개념 탄탄 초등 기본 수학, 개념 완성 초등 응용 수학, 실력 쑥쑥 중등 대비 수학

정답 및 해설까지 꼼꼼하게 잘 되어 있다. 

한 때 무한의계단 게임도 즐기던 아들. 

학습만화라 부담없이 재미있게 잘 읽었다. 

다 읽고 재미있었다고 하는 아들. 주제가 수학이라해도 스토리가 재미있는 만화이니 잘 읽는 것 같다.

만화만 열심히 읽어도 그 안에 초등 수학 개념들이 잘 녹아들어가 있어서 수학 학습에도 도움이 되겠다.

시작은 무한 수학의 계단 올림피아드 대회가 전체 이야기의 핵심인 줄 알았더니, 생각보다 스케일이 훨씬 컸다. 

갑자기 마지막에 은하계로 여행을 떠나는 한이와 단이. 

과연 2권부터는 우주를 배경으로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또 어떤 수학 개념이 등장할지 기대가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