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으로 즐기는 엄마표 놀이 수학 - 우리 아이 수학 흥미 제대로 돋우는 보드게임 큐레이션 31
조은수 지음 / 문예춘추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 수학 흥미 제대로 돋우는


보드게임 큐레이션 31


초등 아이가 수학에 흥미를 조금 더 가졌으면 싶어서 선택한 책, 


<보드게임으로 즐기는 엄마표 놀이 수학>


수학 교과는 별로 좋아하지 않아도 보드게임은 좋아하는 아이라 보드게임을 통해 수학과 친해지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다.


또한 집에 보드게임이 꽤 있어서 혹시 집에 있는 교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을까 싶어 이 책을 읽었다. 


이 책의 저자인 조은수님은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를 졸업하고, 대학원 석사과정까지 수료했다.

2003년부터 2024년까지 서울 소재 여러 고등학교에서 수학교사로 근무하였다.

2015 개정 고등학교 수학교가서를 집필했으며, 각종 영재교육원 수학 강사로 활동했다. 

두 아이의 엄마가 된 이후 아이들이 수학을 좋아하고 즐기도록 도와주고 싶은 마음으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과 친해지는 대화를 하였고, 보드게임을 활용하였다.

그러한 노하우를 이 책에 그대로 담았다.

아이들과 나누었던 일상생호라 속 생생한 수학 대화를 그대로 수록했으며, 보드게임을 통해 수학적 사고가 일어나도록 이끄는 다양한 접근 방법이나 발문을 담았다. 



이 책을 통해 수학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여러 가지 보드게임을 알 수 있고, 아이들을 육아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학과 친하게 지내기 위한 대화 팁, 보드게임 활용법 등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이 책에서는 준비물 필요 없이, 일상 속에서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는 생활 수학 팁을 소개하였다.

저자가 직접 아이들과 함께했던 사례들로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쑥쑥 자라게 해 줄 수 있는 팁들이다.

또한 보드게임을 적극 추천한다. 놀이하는 재미와 수학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최고의 활동이라고 한다. 단순히 보드게임을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아이들을 어떻게 이끌어 가고 어떻게 질문해야하는지 구체적인 팁을 제공한다. 

이 책을 통해 저자가 나누고 싶은 것을 정리해 놓았다. 

저자의 아이는 현재 6세, 4세의 유아이다. 

아이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놓았는데.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적인 대화를 많이 나누어서인지 아이의 수학 수준이 꽤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총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Chapter 1은 아이에게 생활 속에서 수학과 관련된 대화 내용이 있다.

간단하게 가족 수 세기, 읽을 동화책 수 세기, 그림 속 토끼 세기 등으로 수의 개념을 익히고, 엘리베이터로 수와 높이 개념도 익힌다. 질문을 통해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설명하고 답을 낼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 

아이와의 사례를 적고 간단한 부연설명을 담기도 한다. 

덧셈하는데도 아이 스스로 새롭게 생각해서 계산해 내도록 하는데, 연산학습의 핵심은 속도가 아니라 유연한 사고라고 한다. 

보통 연산은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유연한 사고를 통해 스스로 방법을 찾아가고 수학 실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동안 연산을 빠르고 정확하게 풀라고만 이야기했는데, 이 내용을 읽고 반성되었다.

이 외에도 책의 여러 내용에서 내가 너무 주입식으로 외워서 학습하도록 한건 아닌지 반성될 때가 많았다.

지금부터라도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잘 기다려주고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색종이로 직접 만들기를 하면서 소근육 발달과 여러 도형에 대한 감각 및 대칭성을 익히는 방법도 소개한다. 

Chapter 2가 되면 본격적으로 보드게임이 등장한다.

간단하게 게임 시간, 추천 연령, 게임 효과, 주요 구성물, 게임 방법이 소개된다. 

게임하는 방법과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 수학적 효과를 늘리는 질문들도 수록되어 있다. 

소개된 보드게임과 유사하면서 또 다른 게임을 간단하게 소개하기도 한다. 

Chapter 3에서는 보드게임을 활용하는 방법을 더욱 자세하게 다루었고, Chapter 4에서는 보드게임과 수학을 연결지어서 소개하였다. 보드게임을 통해 수학적으로 어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와 수학을 어떻게 익히는 것이 좋은지 알려주고 있다. 

Chapter 5에서는 일상의 수학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하는 사례들과 자기주도성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다. 



Chapter 2에서 보드게임을 설명하고 소개하는 내용이 많아, 300쪽 가량의 책인데도 금방 읽을 수 있었다. 

단순하게 수학 보드게임을 설명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아이가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서 좋았다. 그리고 수학 교육자이면서 아이들의 엄마로서 수학에서 어떤 부분을 고려해서 공부해야하는지 알려주고 아이들의 눈높이에서도 생각하는 부분이 좋았다. 



책을 읽으며 반성하기도 하고, 아이 수학 학습을 위한 좋은 팁을 얻고 배운 점이 많아서 만족스러운 책이다. 

저자의 아이들이 유아라 사례들이 유아들과 함께 하는 대화와 보드게임들이다.

그래서 현재 유아를 키우면서 자연스럽게 수학과 친해지고 싶은 부모님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