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로 떠나는 수학 도형 여행
김리나 지음, 이정화 그림 / 다락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형이 보이고 수학이 쉬워지는


세계 건축물 여행


신간 소개에서 이 책을 봤을 때부터 꼭 챙겨 읽어봐야지 했던 것을 이제야 만나보게 되었다.


유튜브 책 소개를 보았는데 건축물과 교과 수학에서 도형파트를 연결한 구성이 신선하고 흥미로웠다.


수학 도형 학습도 하면서 세계의 건축물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을 듯하여 좋았다.


사진 속 건축물들을 보니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도 들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하였다. 



<세계로 떠나는 수학 도형 여행 - 아름다운 건축물 속 도형을 찾아라!>

도형은 세상의 모든 형태를 분석하여 그 특징을 나타내는 수학의 영역이다. 자연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모양들을 점,선,면과 같은 도형의 기본 요소로 나타내고 그 특징을 수학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도형은 이후 도형의 요소 사이, 혹은 도형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기하학의 기초가 된다.

도형과 기하학 모두 우리 생활 속 다양한 모양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세계 여러 나라의 건축물을 살펴보면서 그 안에 숨어 있는 도형을 찾아본다. 

건축물 속에서 어떤 도형이 사용되었는지 찾아 수학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고, 건축물이 위치한 나라의 특징과 건축물의 역사까지 함께 알아볼 수 있어 재미있다. 

이 책에는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도형의 개념을 설명한다.

더 나아가 중,고등학교에서 알게 되는 기하학의 기초 개념 역시 초등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소개한다.

이 책을 읽고 도형의 개념은 물론, 도형이 얼마나 아름답고 우리 삶에 깊이 들어와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총 15개의 세계 유명 건축물이 등장한다.

이름만 들어도 '아~ 그 건물!' 하고 대부분 알 수 있는 것이 많다.

영국의 빅벤,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 프랑스 에펠탑, 미국의 펜타곤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건축물 경복궁도 등장해서 반가웠다. 

이러한 건축물들에 수학 도형이 숨어있다는 것을 이번 책을 통해 제대로 알 수 있었다. 

책은 초등학생들부터 읽기 좋게 구성되어 있다. 

함께 건축물 여행을 떠나며 도형에 대해 이야기해줄 도형친구들이 등장한다.

동그리, 네네, 세미.

대표적인 도형 동그라미, 네모, 세모와 닮았다.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도형 친구들과 재미있는 건축 이야기를 읽는다. 

둘째, 건축물에서 연상되는 도형을 떠올려 본다.

셋째, 도형의 특징과 성질을 알아본다.  

첫번째 등장한 세계의 건축물, 영국의 빅벤.

도형 친구가 나라를 상징하는 옷을 입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무척 귀엽다.

처음에는 나라의 국기와 특징, 건축물의 역사 이야기를 가볍게 읽어본다. 

한 장에서 영국 국기의 변화와 역사, 문화, 의복 등을 알 수 있다. 

영국의 대략적인 지도도 나와서 지리 교과 학습도 된다.

건축물을 하나하나 살펴볼 때마다 그 나라로 여행가서 직접 보고 싶은 마음도 많이 들었다. 
건축물을 보고 연상되는 도형을 알아본다. 여기서는 선이 등장하면서 '점도 도형이라고' 라는 관련된 수학 교과 내용이 등장한다. 

연결해서 선에 대해 더 알아보는데, 선의 종류와 특징을 그림과 함께 설명해 주고 있다.

아이는 현재 초등 고학년이라 이미 배운 개념인데, 수학 교과서에 나온 것처럼 정확한 용어와 개념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서 좋았다. 

이 외에도 각도, 삼각형, 사각형, 다각형, 곡선의 개념들, 도형의 이동에 대한 내용들이 건축물과 연계되어 나오는데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교과 과정 순서와 비슷하게 나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초반에 쉬운 내용부터 점점 개념이 확장되어 가는 것이 교과 학습과정과 맞아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