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원하던 초등 영단어 - 어원으로 재미있게 공부하는 영단어책
정효준 지음, 노아연 그림 / 다락원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초등 4학년을 넘어가면서 영단어 학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내가 최근에 영어공부를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이 영단어 학습인데, 영단어만 제대로 많이 알아도 구사할 수 있는 영어표현들이 훨씬 많아진다. 그리고 영어책도 수월하게 읽을 수 있다. 


그래서 초등시기에 초등 필수 영단어는 제대로 공부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중에 문제집들을 몇 권 풀어보기도 했는데 비슷하게 문제만 푸니 아이도 지루해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조금 다르게 공부하면서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책을 찾다가 다락원 <어! 원하던 초등 영단어>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 책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초등 필수 영단어를 '어원'을 이용해 재미있게 공부한다는 것이다.


영어 단어를 계속 공부해 보면 비슷한 단어가 포함된 경우가 꽤 많다. 그리고 그 단어들은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성인 영어 교재 중 어원을 이용한 교재들이 많이 있는데, 초등 영단어 학습을 위한 교재가 있어서 반가웠다. 

초등학생과 예비 중학생을 위한 영단어 스펙 쌓기

어! 원하던 초등 영단어로 시작하세요

영단어 학습을할 대 그 단어가 어디서 왔는지 어원을 알면 외운 단어를 금방 잊어버리지 않고 많은 단어를 잘 기억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초등 고학년과 예비 중학생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어원 50개와 그 어원으로 이루어진 300개의 영단어가 들어있다. 선생님이 직접 그린 코믹한 삽화를 통해 어원과 각 단어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고, 각 단어가 쓰인 예문과 게임 같은 연습 문제로 지루하지 않게 학습할 수 있다. 또한 교육부 권장 초등 단어 중에서도 교과서에 특히 많이 등장하는 초등 필수 기본 단어 200개를 엄선해 수록해 놓아, 본격적으로 학습하기 전 단어 테스트를 해 볼 수 있다. 

이 책의 구성

1일 1유닛, 30일 완성 프로젝트이다. 

Unit 시작부분에는 어원이 제목으로 등장하고, 어원의 의미를 오래, 재미있게 기억할 수 있게 삽화가 있다. 

그리고 어원을 설명해 주는데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예를 들어서 쉽게 설명해 준다.

발음 듣기 QR코드가 있어서 음원을 들으며 발음 연습도 할 수 있고, 손으로 직접 써볼 수 있다. 

하나의 유닛에 2개 정도의 어원을 학습하도록 되어 있고, 관련 단어들을 한 컷 그림과 함께 학습하게 된다. 

Unit 마지막에는 Fun Quiz 가 있어 학습한 단어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연습문제를 풀어본다.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에 들어가면 책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음원과 학습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 

음원은 스트리밍으로 들을 수도 있고, 다운로드 받아 들을 수도 있다. 

차례를 보면 학습할 어원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Fun Quiz 정답과 Index 색인이 있어 찾고자 하는 단어가 어디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다. 

가장 처음에는 어원 어휘 학습 전 초등 필수 기본 단어 200을 체크해 본다.

뒤표지 안쪽에 있는 슈퍼히어로 가리개를 오려 활용하라고 해서 확인해 보니, 뒤에 오려서 영단어나 뜻을 가리면서 체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초등 기본 200단어 체크가 끝나면 이제 어원으로 익히는 필수 영단어 300을 시작한다.

학습할 어원과 뜻이 제목으로 되어 있고, 설명이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설명해서 이해가 쉽고 재미있었다. 

간단한 삽화 한 컷이지만 단어를 이미지로 기억할 수 있도록 심플하고 재미있게 묘사되어 있었다.

단어 구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간단하게 잘 정리해 놓았고, 단어의 품사와 뜻, 파생어, 실제 활용 예문을 제시해서 단어의 의미와 활용을 학습할 수 있다.

Fun Quiz 는 한 장에 학습한 단어들을 정리해 놓아 연습문제로 만들어놓았다.

잘 학습했는지 체크해 볼 수 있다. 

본격적으로 학습 시작해 보았다.

간단하게 초등 기본 단어 체크.

아직 모르는 영단어가 많아서 간단하게 체크만 하고 넘어갔다. 

첫번째 어원인 up과 fore 는 어려운 의미는 아니라 바로 학습을 시작했다.

먼저 삽화를 보고 어원의 의미를 읽어보았다.

'푸처핸접' = put your hands up! 이나 Stand up, Get up 과 같이 이미 알고 있는 표현들을 예로 들어서 이해하기 좋았다. 

단어들을 학습할 때도 삽화가 있으니 왜 단어가 그런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하기가 좋았다. 

직접 단어를 써볼 수 있는 것도 좋았다. 

단어노트를 따로 만들어 반복적으로 쓰면서 공부해도 좋을 것 같다. 

매 Unit 마다 QR코드가 있어서 핸드폰으로 찍어 쉽게 음원을 듣고 따라 읽으며 공부할 수 있다.  

단어를 완벽하게 외우지는 못했지만 어원 덕분에 다양한 단어를 공부할 수 있었다. 

Unit 1 의 up, fore 어원과 관련된 단어들을 학습하고 Fun Quiz 로 확인문제도 풀었다.

확인문제는 앞에 찾아보면서 풀어보았다. 

이제 모르는 단어를 보아도 up 이나 fore 이라는 어원이 보이면 의미를 대략적으로라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영어 학습을 시작한지 오래되지는 않아서 교재의 단어 수준이 아이가 학습하기에 아직 조금 어려웠다.

하지만 영어 학습을 꾸준히 한 초등 고학년, 예비 중학생들이 학습하기에 좋은 교재라 생각한다. 

영단어를 지속적으로 공부하면서 반복적으로 외우는 것에 조금 지루해진다면 어원을 통해 공부하는 것도 좋은 학습 방법이 될 것이다. 어원을 통해 더 많은 단어를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게 될 것 같다. 


* 위 포스트는 다락원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으며, 실제 경험과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