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하세요? 이웃집수달입니다! ㅣ 안녕하세요? 이웃집수달입니다!
이웃집수달 원작 / 서울문화사 / 2023년 11월
평점 :
여름에 에버랜드에 쌍둥이 판다들이 태어나면서 판다가족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다.
난 원래 동물을 좋아했는데 판다 가족 관련해서 동영상 컨텐츠도 많이 나오고 책도 출판되어 보다보니 빠져들어서 계속 관련 영상과 자료를 찾아보게 되었다.
아기 판다들을 보면서 세상에 어쩜 이리 귀엽고 힐링되는 동물들이 있나했는데,
이번에 우연히 알게 된 책 <안녕하세요? 이웃집수달입니다!> 를 접하고 보니 판다 말고도 더 귀여운 동물들이 여기 있었네.
그 주인공들은 바로, 제목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수달' 이다.
수달은 아쿠아리움에서 자주 본 동물로 기억한다.
수영도 잘하고 귀엽고 사육사들이 물고기 먹이를 주면 잘 받아먹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이웃집수달' 컨텐츠에서는 우리가 아는 아쿠아리움이나 동물원의 모습이 아니라 일반 가정집 같은 곳에서 자라고 있는 수달을 만나볼 수 있다.
수달은 천연기념물에 멸종위기종 아닌가? 이렇게 집에서 키울 수 있는건가?
'이웃집수달'은 35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로 정식 동물원 등록 및 수달 사육시설 등록을 완료한 동물원으로 합법적으로 안전하게 수달을 키우고 있다고 한다.
영상을 통해 멸종 위기종인 수달의 특징과 일상, 귀여움을 관찰할 수 있는데 영상들에서 알찬 내용들을 모아 책으로 엮어낸 것이 이번에 읽은 이 책이다.
초판한정부록으로 이웃집수달 양면 포토카드도 4장이나 들어있다.
책표지와 카드만 봐도 너무 귀여운 수달 가족들.
영상보다 책으로 먼저 만나보았다.

일러스트 그림으로도 수달가족들이 표현되어 있는데, 실제 수달과 비슷하면서 귀여워서 잘 어울리고 좋았다. 실제 영상 캡처와 사진, 일러스트가 적절하게 들어가있으면서 글로 설명이 되어 있어서 보는 재미, 읽는 재미를 모두 느낄 수 있었다.

귀여운 수달 모카의 자기 소개로 시작.
모카의 성장기와 모카&토피의 사랑이야기, 그리고 귀여운 4남매에 대한 간략한 소개로 시작했다.
그리고 소개되는 수달친구들.
귀여운 수달 친구들이 8마리나 등장한다.
모카의 아빠엄마인 돌체 & 라떼.
그리고 모카 & 토피 커플, 그리고 아기 수달 4남매.
이름이 모두 커피 이름이라 카페 느낌도 나는데 수달들의 털 색 때문인지 잘 어울렸다.

모카의 탄생으로 시작하는 이야기.
돌체와 라떼의 꼬리가 하트를 그리는 것 같아 절로 미소가 지어진다.
모카의 탄생을 통해 아기 수달의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다.
사진과 함께 수달의 특성, 성장에 대해 설명을 간단하게 적어놓아서 수달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수달은 어른 수달도 귀엽지만 아기 수달은 정말 더 귀엽다.
모카의 매력 포인트를 짚으면서 아기 수달의 특징도 알아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모카의 성장 기록, 모카를 위한 겨울 잠옷 선물, 돌체와 라떼의 모카 육아 이야기 등을 사진과 글로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모카의 남자친구 토피의 등장.
다행히 둘이 금방 친해져서 서로 음식도 나눠먹는데 그 모습이 신기하기도 하고 재미있었다.
그리고 임신한 모카는 무려 4남매를 낳게 되고, 할비 할미가 4남매 육아를 도우면서 모카의 기력 보충도 돕는 이야기가 이어진다.
정말 귀여운 사진들도 많고, 일상 모습과 설명들을 통해 수달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어 재미있고 좋았다.
마지막에는 수달에 대한 정보들을 모아놓은 '신비한 수달 사전' 파트가 있다.
수달에 대해 알아보고, 수달이 얼마나 똑똑한지, 수달을 누구나 키울 수 있는지, 세계 수달의 날 등의 핵심 정보를 모아놓았다.

유튜브를 최근에 자주 보기 시작해서 이 컨텐츠는 알지 못했는데 책을 통해 재미있는 컨텐츠 하나를 알았다는 생각이 든다.
책 속 사진들도 예쁘고 풍성해서 좋은데, 영상으로도 함께 보면 더욱 실감나고 좋을 것 같다.
영상보고 책 다시 보면 영상 내용도 생각나고 내용이 정리되는 느낌이라 더 좋을 듯.
이웃집수달 포토에세이 같은 책이라 한 번 읽고 가끔 또 꺼내보면서 사진보고 힐링하면 좋을 것 같다.
수달의 일상을 알 수 있는 책이라 아이와도 한 번 더 읽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