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이와 함께하는 경제 이야기 - 이것만은 꼭! 알아야 할 초등 경제 상식
장원호.김혜린 지음, 보라 그림 / 다락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만은 꼭! 알아야 할 초등 경제 상식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필수 경제 개념!


요즘 초등학생들은 바쁘다. 


현재 초등 고학년인 아들을 봐도 내가 초등학생때와는 비교도 안 되게 바쁜 삶을 살고 있다.


해야할 공부도 많다. 국어, 영어, 수학, 코딩, 예체능... 


그런데 최근에 초등학생들이 공부할 것으로 관심받는 것이 또 있으니 바로 '경제'


"초등학생이 경제 공부 꼭 해야할까?"


내가 어릴 적을 되돌아보면 경제는 고등학교때 과목으로 학습했다. 


그래서 엄청 재미없고 이해도 잘 안 되었다.


취직을 해서야 금융, 증권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고 투자라는 개념을 알기 시작했다.


그래서 실수도 많고 아직도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경제'는 뗄 수 없다. 


'경제'라고 거창한 것들, 투자 개념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경제는 '돈'과 관련된 것.


이미 생활은 '돈'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아이들도 다 알고 있다. 


초등학생들도 등하교길에 간식을 사먹으며 소비활동을 하고 있고, 은행에 저축도 하고, 소소한 심부름을 하며 용돈을 벌기도 한다. 


사실 아이들도 경제활동을 이미 하고 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경제 상식들을 아는 것이 좋다. 


그래야 돈이 생겼을 때 똑똑하게 소비할 수 있고, 돈이 없을 때는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


올바른 경제 관념과 돈과 관련된 상황에서 현명한 돈 관리를 위해 '경제 공부'를 해야한다.



서론이 길었는데, 그래서 초등학생 시절에도 경제공부는 필요하다 생각한다.


하지만 어렵고 딱딱하게 하는건 추천하지 않는다.


최대한 재미있고 쉽게 공부해야한다. 그래야 질리지 않고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으니까.



경제 상식 만화 책도 많이 보았는데, 초등 경제 상식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한 글책으로 마음에 들어 이번에 읽은 책이​ <초등이와 함께하는 경제이야기> 이다.

책을 직접 보기 전에도 초등 경제 상식을 잘 정리해 놓았을 것 같아 읽어보고 싶어 선택한 것인데, 책을 받아 읽어보니 더 좋다. 초등 고학년은 물론이고 저학년도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이 이야기식으로 되어 있다.

낯선 경제 상식과 개념을 아이 또래의 초등이라는 캐릭터와 함께 배우니 어렵지 않고 재미있다. 

스토리텔링 방식에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설명해 주니 이해도 잘 되고, 그림이 많아서 좋았다.

돈은 어디에서 만드는 걸까? 물건의 가격은 왜 변하는 걸까? 저축만 하는 것도 위험하다고? 은행은 내가 맡긴 돈을 모두 보관하고 있을까?

돈과 관련된 궁금증을 초등이의 일상 에피소드를 통해 경제 이야기를 들으며 풀어가게 된다.

차례는 총 4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돈, 저축, 소비, 투자.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경제 개념들을 담아놓았다.

모두 질문식으로 되어 있어 호기심을 자극하고 평소 궁금했던 질문들도 있어 흥미가 생긴다.

책을 읽으며 생활 속 흥미로운 경제 상식과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다. 

차례대로 읽어도 되지만 차례를 보고 궁금했던 부분부터 찾아 읽어도 좋겠다.

이야기가 정말 읽기 쉬워 좋았다.

대화가 섞인 이야기 방식, 초등이라는 캐릭터가 경제 상식들을 친근하게 해준다.

그림이 많이 있으니 내용이 눈에 더 잘 들어온다. 

초등이의 일상 에피소드가 아이들 생활과 비슷해서 공감이 되고 재미있었다.

초등이의 생활 에피소드 이후에는 '경제봇, 알려주세요!' 에서 관련된 경제 상식을 알려주고, '생활 속 경제 이야기'에서 경제 상식을 알려준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최근 경제 트렌드, 이슈된 것에 대해서도 나온다.

암호 화폐, 무지출 챌린지 등의 내용이 흥미로웠다. 


요즘 만화책만 많이 읽어서 좀 걱정이었는데, 이 책은 한 번 읽어보라고 주었더니 재미있게 잘 읽었다.

평소 궁금했던 질문들이 흥미를 끌고, 그림이 많고 이야기식이라 읽기 쉬웠던 것 같다.

앞에 차례 찾아보면서 궁금했던 내용 위주로 열심히 읽었다. 

이 책에는 초등학생들이 알아야 할 경제 상식, 돈, 소비, 저축, 투자에 대해서 궁금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초등이의 에피소드에 공감되고, 눈높이에 맞춘 설명이 좋다. 최근 유행하는 경제 관련 상식들도 많이 들어가 있어서 나도 책을 읽으며 배우는 것이 많았다. 책 마지막 부분엔 경제 개념을 복습할 수 있도록 활동지도 있어 책을 읽고 간단한 독후활동까지 잘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다.

초등학생들 경제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