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둑 수학동화 8 수학도둑 수학동화 8
여운방 지음, 서정 엔터테인먼트 그림, 송도수.방유진 글 / 서울문화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프로그램 '공부가 머니'에서 수학을 싫어하는 초등학생에게 추천해 준 학습만화 시리즈 '수학도둑'.


기존에도 아이가 학교에서 읽어보고 재미있다고 도서관에서 빌려달라하기에 알고 있었는데, 방송에 나온 이후 더욱 화제가 되었다.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수학 개념과 원리를 만화에 녹여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화이기에 보여주기를 꺼려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만화보다는 스토리텔링이 있는 동화책으로 수학과 친해지게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 <수학도둑 수학동화>​이다.



2021년 1월에 출간되기 시작하여 현재 8권이 신간으로 나왔다. 


​수학 도둑 만화 시리즈의 수학 컨텐츠를 여운방 박사님께서 참여하신 것처럼, 수학 동화 수학 콘텐츠도 참여하고 계시다. 머리말도 여운방 박사님의 말로 되어 있었다. 


"수학을 왜 배워야 할까요?"와 "수학을 어떻게 공부할까요?"의 우리 아이와 내가 궁금해하는 질문을 명쾌하게 대답해 주신 머리말. 


우리 삶의 도구이자 모든 학문의 기초인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는 것이 학습의 출발점​이다.



수학도둑 수학동화에는 재미있는 수학관련 부록이 하나씩 들어있곤 한데, 8권에는 수학 용어 동서남북 만들기가 들어가 있었다.


이번 책에 나오는 수학 콘텐츠 수학 용어들을 동서남북으로 만들어 놀이하며 읽어보면 어느새 해당 수학 용어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이야기는 수학 도둑 만화와 비슷하다.

캐릭터도 동일하게 등장하고, 전체적으로 인물들의 모험이야기를 그리고 있는데 그 안에 수학 콘텐츠가 적절하게 녹아있다. 

내가 만화를 전부 읽지는 못해서 정확한 비교를 못하는데, 아이 말로는 스토리가 약간 다른 것 같다고 한다. 

그런데 만화는 이미 90권이 넘어가고, 수학동화는 아직 8권이니 정확한 비교는 어려울 것 같다. 

내용도 재미있고 수학 콘텐츠도 여운방 박사님이 참여하신 콘텐츠로 잘 구성되어 있어서 만화, 동화 어느 것을 읽어도 좋을 것 같다.

7권에 이어 데몬킹의 부활로 도도와 친구들은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슈미와 함께 아루루를 구출하는 데 성공한 도도.

다른 친구들을 찾기 위한 모험을 떠나는데, 데몬킹에게 충성을 맹세한 사악한 백작 빅스를 만나게 된다.

이들은 친구들을 무사히 구하고 모험을 이어갈 수 있을까.

중간중간 관련 수학 콘텐츠들도 수록되어 있다. 

이번 수학 콘텐츠는 복면산, 성냥개비 퍼즐, 삼각형의 성질, 논리적 사고, 사각형의 분류, 측정 단위인데 도형, 퍼즐, 연산, 생활수학 등 다양한 영역의 수학 콘텐츠가 알차게 들어가 있어서 좋다. 

거기다가 아이가 4학년이라 삼각형과 사각형에 대해서 연계도서 볼 수 있는 컨텐츠가 있어서 더욱 좋았다.

수학도둑 수학동화 8권의 등장인물들.

이번 이야기의 프롤로그에서는 빅스의 과거가 등장한다.

로웬과 친구가 된 과정이 뭔가 뭉클했다. 

빅스와 함께 잃어버린 팔찌를 찾다가 결국 못 찾았을 때, 선물의 진정한 의미를 알려준 로웬.

이야기를 통해 선물과 친구의 의미를 깨닫게 되며 인성교육도 된다.

이야기 속에서 일행이 모험을 진행하면서 수학 퀴즈, 퍼즐들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문제가 나오니 읽는 사람도 함께 풀어보게 되고, 이어 나오는 등장인물의 문제 풀이를 읽으며 왜 그런 답이 나왔는지 생각하게 된다. 

동화 속에 있다는 것 뿐이지, 사고력 문제 풀이과정과 똑같다. 

요즘 수학 문제는 문제가 길어서 수학 문해력도 무척 중요시 되고 있다.

그런 때에 책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수학 문해력도 기를 수 있게 된다. 

처음 읽으면 무슨 말인지 헷갈리기도 하고 문제가 어렵게 느껴지지만, 자꾸 읽어보고 그래도 모르면 뒤에 등장인물의 답변을 보며 생각해 보면서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기초 탄탄 수학 원리를 알려주는 수학 콘텐츠. 

아이가 어려워하는 성냥개비 퍼즐이 나왔다.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며 성냥개비 퍼즐 문제를 해결해 보고 창이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마지막에 수학 컨텐츠 교과 연계표가 있어서 주제와 영역, 연계되는 학년과 수학도둑 학습만화 어느 부분에 들어가 있는지까지 표로 정리해 놓았다.

한 장정도이지만 핵심적인 내용이 들어간 알찬 컨텐츠이다. 

이야기가 모두 마치면 '한눈에 보는 수학용어'가 나오는데 책에서 나온 수학 용어들을 한장에 정리해 놓았다. 각 페이지수도 나와 있어서 찾아보기도 쉽다. 

책이 150p 가량으로 생각보다 두꺼워 초등 저학년 아이들이 읽기에는 조금 부담되어 보인다.

하지만 책을 열어보면 그림도 많고, 글자 여백이 많아 글 자체는 그리 많지 않다. 

거기다가 수학 도둑 만화를 이미 읽는 아이들이라면 익숙한 그림과 스토리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잘 읽을 것 같다. 

아이도 일단 수학도둑이라는 제목만 보고 '어! 수학도둑이다' 하면서 반가워하며 이 책을 처음 읽기 시작했었다. 요즘 문제집에서 사각형 단원을 학습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개념을 헷갈려했다.

이번에 수학 컨텐츠로 나와서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야기 자체도 등장인물들이 힘을 합쳐서 악의 무리의 음모를 막고 평화를 지키려는 내용이라 우정과 협동심을 볼 수 있다. 등장인물들이 다소 엉뚱하긴 하지만, 그런 부분 때문에 아이가 더 재미있게 보는 것 같다.

수학 컨텐츠도 원리 중심으로 창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내용들이라 더욱 믿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이야기 책을 읽고 함께 수학 공부도 하고, 생활 속 수학 컨텐츠를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