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자공부력 초등 수학 문장제 기본 4B 공부력 수학 문장제
윤희완.홍지혜.안태경 지음 / 비상교육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4쪽 20일 완성


수학 문장제 훈련으로 문제해결력 기르기


비상교육 문제집으로 2005년부터 출간되고 있는 완자 시리즈. 


'완전한 자율학습을 위한 완벽한 자율학습서'의 약자이며, 참고서 업계에서 가장 빠른 기간 내에 1,000만 권을 팔았다는 문제집이다. 


비상교육 문제집하면 저절로 완자가 생각날 정도로 비상교육 대표 문제집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완자 시리즈의 최신간이면서 공부력을 키워주는 초등 자기 개발서 완자 공부력. 


처음 출간되었을 때 독해 교재를 접하게 되었다가 만족스러워서 꾸준히 학습하고 있는 교재이다. 



초등 4학년이 되면서 수학 문제 풀이를 조금씩 어려워하는 것이 보여 완자 공부력 수학계산을 구매해서 풀고 있었다. 수학계산으로 연산 학습이 되는 건 좋은데, 한편으로는 아이가 수학문장제를 꼼꼼하게 읽지 않고 오답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 고민이 되었다. 



연산만 계속 학습해서 될까. 수학 문장제 교재가 필요하지 않을까.


고민하던 중 마침 신간 <완자 공부력 수학 문장제> 소식이 들렸다. 



수학 문장재 교재를 하나 구매해야하나, 어떤 교재를 선택하지 고민이었는데 해결되었네. 


바로 신청해서 받아 학습해 본 <완자 공부력 수학 문장제 4B> 



하루 4쪽 20일이면 한 권 완북, 


수학문장제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여 문제 해결력을 기르는 수학 문장제 기본서이다.

완자 공부력 수학문장제는 기본 12권, 발전 1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6단계 학년과 매칭되고, 각 단계는 다시 A,B 로 나누어져서 학기로 생각하면된다.

그렇게 총 12권이다. 

이제 4학년 2학기를 앞두고 있어서 4B 단계로 선택했다.

수학 문장제 기본은 수학 교과서 전 단원, 전 영역 문장제 문제를 쉽게 익히고 연습하여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전체 단계별 구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표이다. 

4B에서는 교과서 단원 그대로 분수의 덧셈과 뺄셈부터 나온다. 

특징과 활용법.

준비하기 : 단원별 2쪽. 가볍게 몸풀기하며 문장제를 준비하는 문제이다.

일차 학습 : 하루 4쪽. 문장제 학습 문제를 푼다. 

실력 확인하기 : 단원별 마무리하기와 총정리 실력 평가 2쪽. 

전체적으로 문제가 많지 않은데 핵심은 잘 들어가 있어서 문장제 문제를 연습하고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정답과 해설은 분권되어 따로 보관할 수 있는데, QR코드로 찍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차례는 교과서 단원과 동일한 것이 특징이다.

그만큼 교과서 중심, 수학 교과서 문해력을 기르기 위한 기본서라는 느낌이 든다.

학습을 하고 확인란에 체크하며 학습 진도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각 단원별 마무리하기가 있고 마지막에는 실력평가 2회분이 들어있다. 

1단원 분수의 덧셈과 뺄셈.

준비, 1~3일차 학습, 4일차 마무리로 구성되어 있음을 그림으로 쉽게 알 수 있다. 

한 단원의 학습 내용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좋았다. 

준비 단계는 수학의 기본이 되는 계산으로 준비하기.

1단원에서 필요한 계산을 연습하면서, 꿀팁들도 표시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워밍업 단계이다.

계산팁이 친절하게 적혀있어 좋았다. 

\

본 학습에서는 어떤 문제 유형인지 주제가 제목으로 나오고, 예제 문제가 먼저 나온다.

이것만 알자에서 '모두 몇 개 → 두 수를 더하기'라는 핵심을 전수해 주며 시작. 

문장제 문제와 풀이방법을 예제에서 모두 알려주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직접 풀어보며 문제 해결력을 기른다.

예제와 1,2번은 구하려고 하는 것에 하이라이트 되어 있어 눈에 잘 띄고, 계산해야하는 두 수에 밑줄이 그어 있다.

그리고 실제 문제 풀 때도 그렇게 표시하도록 가이드하고 있는데, 이런 내용은 내가 평소에도 아이에게 강조하고 있는 부분이라 반가웠다.

아이가 평소 문장 문제를 풀 때 이해를 잘 못하거나 잘 못 푸는 경우 중요한 부분에 표시하면서 읽어야 식으로 만들기 쉽다고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래도 아이가 잘 이해를 못했는데, 완자 공부력 수학문장제에서는 예제로 보여주고, 어디에 표시를 해야하는지 가이드를 해주니 수학 문장제 학습 방법을 제대로 알려주는구나 싶었다. 

문제집은 간단하게 살펴보고 아이와 학습을 시작하였다.

준비단계부터 시작!

풀이 도움이 있어 쉽게 계산하는데 계산 실수로 오답이 발생하기는 했다.

그래도 잘 고쳐풀면서 문장제 풀 준비 완료.

바로 문장제 학습 시작.

하루 4쪽 분량으로 많지 않고, 문장제 문제라 한 장에 들어가는 문제 수는 많지 않아 부담없이 하루 학습을 잘 했다.

예제 문제를 보고, 1,2번 문제는 하이라이트 되어 있으니 무엇을 구하는지 어떻게 계산하면 될지 바로 알고 잘 풀었다. 그러고나니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은 표시가 되어 있지 않아도 잘 푼다.

단위를 몇 개 안 적어서 그것도 꼭 적도록 표시해서 고치도록 했다.

1단원을 마무리하기까지 학습하였다.

교재를 살펴보고 아이가 직접 풀어보면서 느낀 점.

우선 준비 단계가 있어서 계산으로 문장제를 준비하는 것이 좋았다.

문장제 학습이지만 기본은 계산력이기에 워밍업 단계같이 느껴졌다. 

아이도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을 하면서 헷갈리던 부분을 다시 바로 잡는 시간이 되었다. 

문장제 학습에서는 예제 문제가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풀 수 있는 팁을 주는 것이 좋았다.

'이것만 알자'로 핵심을 알려준다거나, 밑줄, 하이라이트로 눈에 띄게 표시한 것이 좋았다.

예제문제에서 자세하게 풀이과정을 알려주고, 1,2번 문제에서도 식을 어느정도 알려주며 단계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이 좋았다.

실제로 아이가 문제를 제대로 풀 수 있는 방법을 꼼꼼하게 알려주어 수학 문장제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수학 문장제에 자신감이 생길 것 같다. 

1~3일동안 학습하는 동안 하루 4쪽, 2개의 유형씩 학습할 수 있어, 다양한 유형의 수학문장제를 풀어볼 수 있는 것도 좋았다. 

단위를 자꾸 적지 않거나, 실수로 틀리는 경우를 찾아내고 아이가 어떤 부분에서 실수가 많은지도 알 수 있었다. 


4일 마무리하기는 한 장으로 8문제. 

부담없는 분량이라 아이도 쉽게 풀었다.

몸이 조금 안 좋은 상태에서 풀어서인지 오답이 좀 있었고 단위도 놓쳤지만 그래도 잘 풀었다.

1번은 덧셈인데 뺄셈으로 풀었는데 아마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이라 차이를 구하는 문제라 생각한 것 같다.

5번은 왜인지 모르지만 숫자를 잘못 보고 받아적었다. 

8번은 잘 풀었는데 단위를 적지 않았다. 

마무리하기 문제에느 각각 앞에서 어디에 나온 문제인지 쪽수가 표시되어 있어서, 해당 유형 문제를 푸는 방법을 몰라서 틀린 거라면 해당 쪽수로 돌아가서 문제 푸는 방법을 확인하고 다시 문제를 풀면 되겠다. 

마지막 실력평가 2회분도 각각 한장씩, 8문제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은 문제지 내용과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어 풀이와 정답을 보고 확인하기 좋다.

20일분량으로 학습량이 많은 교재는 아니지만, 도리어 그래서 빠르게 완북하고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하루 4쪽씩 학습하는 양도 적당해서 아이도 부담없이 풀고 있는 교재. 

무엇보다 문제 수가 많지 않으니 더 좋아하는 것 같은데, 핵심 문제는 모두 들어있어서 수학문장제의 기본을 제대로 학습하여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문제집이라 생각한다.

수학문장제를 어려워하거나, 수학문장제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학습하면 좋을 초등수학문제집으로 추천한다.

* 비상교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