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탐정 매키와 수학도둑 누팡의 대결 1 - 수와 연산 꿈수영(꿈꾸는 수학영재) 3
정완상 지음 / 수와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 수학문제집을 풀고 있지만, 어렵고 지루하다고 자꾸 미루는 아들.


그렇다고 수학을 포기할 수는 없기에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재미있으면서 수학에 대한 관심도 키워주고 실력도 올리고 싶어 마련한 책,


<수학탐정 매키와 수학도둑 누팡의 대결>


이 책은 흥미진진한 탐정 이야기로 초등 수학의 전 과정을 익힐 수 있는 책이다.



꿈수영(꿈꾸는 수학영재) 시리즈로 수학탐정편에 해당한다.


꿈수영 시리즈는 초등수학을 공부하는 데 유익한 수학동화 시리즈이다. 대치동에서 수학동화 읽기와 탐구노트 쓰기로 입소문 난 매쓰몽의 교육 노하우로 만든 책들로 구성하였다.


수학탐정편은 원래 타출판사에서 3권까지 발행한 시리즈인데, 수와북에서 5권 완간으로 새롭게 펴낸 책이다.

이 책은 매키와 수학도둑 누팡이 대결하는 이야기를 통해 문제가 어떤 답을 요구하는지, 그리고 문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알려줌으로써 스스로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탐정이야기를 통해 수학 문제를 스스로 생각해 나가면서 깨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초등학교 수학 과정의 다섯 개의 영역.

수와 연산, 도형,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경우의 수와 통계

전체 다섯 권에 수학 가정의 다섯 개의 영역에서 다루는 사고력 문제를 다루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수와 연산'영역의 1권부터 읽어보았다.

등장인물 소개.

수학탐정 매키와 수학도둑 누팡. 

그리고 사건 해결을 함께 하는 주저브 경감, 포터 형사가 등장한다.

총 13장으로 이루어져있고, 각 장마다 하나의 사건이 등장한다.

각각은 수와 연산 영역의 파트와 연계가 되는데 시작은 네 자릿수이다.

뺑소니차 사건에서 힌트를 이용해 네 자릿수의 뺑소니차의 번호를 알아내는 이야기이다. 

힌트가 등장하고 질문이 나온다. 

바로 옆에 찾는 과정이 나오기도 하지만 되도록이면 가리고 스스로 생각해 보면 좋겠다.

수학으로 범인 찾기에서는 자세한 풀이과정이 나온다. 

하나의 사건이 마무리되면 연계된 수학 파트 내용에 대한 수학특강도 이어진다.

기본 개념을 이용한 응용, 사고력 문제 내용이라 수학적 사고 능력과 생각하는 힘을 기르기 좋겠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건들을 이용해 곱셈, 나눗셈, 약수, 배수, 수열, 최소 공배수 등에 관련된 문제를 풀게 된다.

수학특강에서 짝수와 홀수의 곱셈에 대한 규칙, 몫과 나머지에 대한 규칙 등이 나왔는데 이 부분은 내가 봐도 신기하고 실제 교과 학습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았다.

부록으로는 탐구노트 쓰기가 나와서 탐구노트를 잘 쓰는 법,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탐구주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주고 실제 탐구노트 사례도 나와서 수학 공부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되어 있고 아이가 흥미 있어하는 탐정이야기라 부담없이 재미있게 읽었다.

그리고 각각의 이야기들이 길지 않아 지루하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초등 고학년으로 넘어가려니 수학 개념도 어려워지고, 그러다보니 수학에 흥미가 떨어지는 것 같았다.

그런데 재미있는 수학 동화를 읽으니 다시 수학과 조금 가까워지는 것 같다.

추리하고 스스로 생각해 보는 내용이라 아이의 사고력 키우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나머지 시리즈 책들도 차근차근 읽어봐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