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 - 미생물은 좋은 걸까, 나쁜 걸까? ㅣ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5
백은영 지음, 정기현 그림 / 뭉치 / 2023년 4월
평점 :
뭉치 토론왕 시리즈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시사 상식 그리고 해마다 반복되는 화젯거리 등을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습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기획된 책이다. 과학적 사고는 물론,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을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폭넓은 정보를 서로 연결 지어 설명함으로 배경지식을 보다 탄탄하게 만들어 주어 초등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그래서 문화체육관광부 우수교양도서, 미래창조과학부 우수과학도서, 한국아동문화인협회 우수추천도서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새로운 문화 사회 과학 트렌드에 맞춰 신간이 출판되고 있는데 이번에 85권 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 편이 나와서 읽어보았다. 흑마녀와 마술 거울이 징그러운 미생물을 모두 소탕하기 위해 미생물 모험을 떠나는 것으로 시작하는 이야기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되어 있으니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모험하는 과정에서 미생물에 대해 낱낱이 파헤치면서 관련된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토론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차례를 보면 총 5장으로 되어 있다.
각 이야기 마지막에는 '토론왕 되기' 가 있어서 주어진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토론해 볼 수 있다.
정답이 없는 주제이기에 고민해 보는 것만으로도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마지막에는 어려운 용어 설명, 미생물 관련 사이트, 토론을 위한 가이드가 부록으로 제공된다.

도입부는 재미있게 만화로 시작한다.
첫째가 가장 좋아하는 구성. 일단 만화가 있으면 책을 들여다본다.
만화가 한 장인데 일단 책을 보기 시작하면 만화가 한 장이라고 딱 한 장만 보고 덮지는 않는다.
그 뒤의 이야기도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는 것이다.
등장인물도 백설공주 이야기에 나오는 것 같은 마녀와 마법의 거울이 등장해서 친근하고, 여기에 생소하지만 이 책의 주제 '미생물'이 처음 등장하면서 호기심을 가지게 만든다.

마법 안경 덕분에 자신의 주변에 미생물이 엄청 많이 있다는 걸 알게된 흑마녀.
미생물의 모습은 그다지 예쁘지는 않은데, 심지어 엄청 많은 수가 모여있으니 더 징그럽게 느껴졌나보다.
왕국의 사냥꾼을 모두 불러모아 미생물을 사냥하라고 한다.
하지만 사냥꾼들 눈에도 보이지 않는 미생물을 어떻게 사냥할까?
결국 흑마녀는 자신이 직접 미생물을 사냥하기로 하고 마법을 이용해 미생물을 사냥하는 모험을 떠난다.
미생물의 모습을 확대해서 보여주기도 하는데 신기했다. 눈에도 보이지 않는 미생물이 이렇게 몸의 구조를 이루고 살아간다니. 책을 통해 여러 미생물의 모습을 보고 종류도 알 수 있었다.

이야기 중간에는 미생물에 대한 정보와 '토론왕 되기'에서 생각할 주제를 준다.
그래서 미생물에 대해 정보도 얻고 토론도 할 수 있다.


흑마녀는 모험을 통해 다양한 미생물들을 알게되고 그들이 사는 방법을 알게된다.
그리고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미생물도 알게 된다. 흑마녀가 모험을 하며 미생물에 대해 알아갈 때 우리도 이야기를 읽으며 함께 배울 수 있다.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좋도록 쉽게 풀어서 설명이 되어 있고 동화에 자연스럽게 녹아있어서 재미있게 읽으며 지식도 쌓을 수 있다. 그림 자료도 함께 있어서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창의력 키우기 등으로 미생물과 관련된 사례를 소개하면서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볼 수 있다.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생각하게 만들고,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해준다.

토론왕 시리즈는 신간이 나올 때마다 관심가지고 챙겨보는 책이다.
이번에는 과학 교과 관련해서 미생물에 대해 나왔는데, 눈에 보이지 않다보니 평소 미생물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다. 책을 읽고 미생물에 대해서도 지식이 많이 쌓이고 관심도 가게 되었다.
현미경으로나 볼 수 있는 미생물을 그림으로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것도 좋았다.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다양한 시각으로 생각하고 토론하게 해 주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