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융합수업 가이드 - 챗GPT, Stable Diffusion, AIVA, 구글을 활용한 국악, 서양 음악 작곡
오한나 지음 / 다빈치books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미래 교육에 대한 책들을 많이 출판하고 있는 다빈치books 출판사.


선생님은 아니지만 앞으로의 교육의 방향과 흐름을 볼 수 있어서 신간이 나오면 챙겨보고 있다.


집에서도 직접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직접 해보고 싶다는 책은 신청해서 직접 살펴보기도 한다. 


이번에는 요즘 핫한 인공지능 챗봇 챗GPT 를 비롯하여 AIVA, 구글을 활용한 음악 교육에 대한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인공지능 융합수업 가이드 : 작곡 음악 국악>



원래 음악에는 관심이 좀 있었고, 컴퓨터로 음악을 작사 작곡하거나 다양한 비트를 구입해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알았다. 하지만 아이들의 음악 교육에 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흥미로워 선택하였다.



이 책은 스마트폰, 태블릿, 크롬북에서 AI, 에듀테크, 구글 도구를 활용한 수업 노하우를 기초부터 자세하게 안내해준다.


우리는 과거의 교육을 받아 현재를 살고 있고, 우리 아이들은 미래를 살아가야한다.

그에 따라 배워야 하는 것도 과거와 많이 달라져있고, 앞으로 더욱 다양한 기술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학습 방법도 과거 우리와는 다르다. 생활 곳곳에 영향을 주고 있는 인공지능이 음악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를 책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인공지능 컨텐츠들을 어떻게 음악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지, 에듀테크로 다양하게 음악을 창작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어 좋았다. 

책은 총 3장으로 이루어져있다.

1. AI로 똑똑한 음악 수업. 챗 GPT와 아이바, 그외 AI 작곡 도구를 활용하는 내용을 담았다.

2. 에듀테크로 풍성한 음악수업. 송메이커, 아르페지오, 123apps, 투닝, 밴드랩, 캔바, 북 크리에이터, 데스모스 액티비티, 아이오라드 등을 활용하여 하는 수업을 소개하였다.

3. 구글로 신나는 음악 수업.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개념과 구글 도구를 활용한 수업을 보여준다.

이러한 수업들의 특징은 과거에 선생님이 가르쳐주고, 학생들이 듣고 따라하기만 하는 수업이었다면 변화된 수업은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미 만들어진 곡을 부르고 연주하는 것에서 벗어나, 직접 만들고 구성한다는 것이 다르다.

이 책의 특징은 크게 5가지이다.

1. 서양음악뿐만 아니라 기존에 많이 소개되지 않은 국악, 융합수업까지 다룬다.

2. AI와 에듀테크, 구글 도구를 활용해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3. 음악 수업에서 사용하기 좋은 도구들을 단계별로 실습하고, 수업에서 발생하는 돌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가지 소개한다.

4. 모바일 버전 및 학생 입장에서의 사용법도 소개한다. 대부분의 AI, 에듀테크, 구글 도구는 웹버전과 모바일 버전이 달라서 이런 다양한 사용법 소개는 정말 유용하다.

5. 학생들이 보면서 바로 따라할 수 있는 사용 설명서와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수업 자료를 QR코드로 제공한다. 

이 책의 내용들은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해야 원활하다고 미리 안내하고 있다.

요즘 가장 핫한 내용이라 그런지 챗GPT가 가장 먼저 등장한다.

음악 수업 AI 비서로 활용할 수 있는 챗GPT의 활용을 소개한다. 

메인화면과 프롬프트 등의 자료를 싣고 있어서 읽고 직접 따라해 볼 수 있어서 좋다. 

챗GPT, 밴드랩, 캔바를 활용하여 장애 인식 개선 캠페인송을 만들고, 영상제작까지 한 것도 제공하고 있다.

QR코드를 찍으면 직접 그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것들을 활용해서 음악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니 놀랍기도 하고, 재미있어보였다.

다양한 활용도구들을 소개하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용법을 그림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 놓아서 좋았다. 

책을 받기 전에는 음악 교육에 이렇게 다양한 도구들, 에듀테크들이 있는지 몰랐다.

그런데 책에 나온 것들만 해도 다양한 도구들이 있고 이것들을 활용해서 일반인들과 아이도 멋진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재미있었다. 

시간을 내서 직접 하나하나 따라해보면 좋을 것 같고, 나에게 맞는 도구를 활용해 직접 컨텐츠를 제작해 보는 것도 좋겠다.

책을 통해 음악 교사들은 관련해서 아이들의 음악교육에 활용할 수 있겠고, 집에서는 이런 미래형 교육도구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흥미있는 내용이 많아서 직접 조금씩 체험해 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