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4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4
김용세.김병섭 지음, 센개 그림 / 꿈터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


초등 교사가 직접 쓴 진정한 K 판타지의 탄생!


기다리던 창작동화 시리즈,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이 다시 돌아왔다.


만화책은 시키지 않아도 잘 읽지만, 동화책은 읽으라고 몇번씩 이야기해야 겨우 읽는 초등 아들. 


그런 아들이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읽는 동화 시리즈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이다. 


이 책을 처음 만나게 된 건 샘플북이었다. 온라인서점에서 다른 책을 구매했는데, 무료 사은품으로 온 책이었다.


샘플북도 표지보고 관심있어야 읽어보는데, 이 책은 제목부터 호기심을 자극하는지 알아서 읽기 시작했다.


샘플북을 모두 읽자 아들의 한마디 "이거 뒷 이야기는 어디있어? 이 책 사줘"



그렇게 챙겨읽는 시리즈가 되었다. 이번 신간 <신기한 맛 도깨비 식당> 4권을 특히 기다린 이유는 3권부터 식당의 주인 도화랑의 과거가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였다. 마지막에 만화처럼 조금씩 나오는데 도화랑의 과거가 나오면서 왜 도깨비식당을 운영하게 되었는지, 매번 음식값으로 받아가는 금빛 머리카락을 모으는 이유는 무엇인지 비밀이 밝혀질 것 같아 기대된다.



이번 표지도 도화랑의 눈은 나오지 않는 독특한 스타일. 보통 눈을 보면 그 사람의 감정을 알 수가 있다고 한다. 또한 거짓말을 하는 경우 눈을 보면 알 수 있다고도 하는데 표지 속 도화랑은 눈이 보이지 않으니 그 생각이나 속내를 알기가 어렵다. 그래서 더 신비한 느낌이 든다.

QR코드를 통해 아이들의 고민을 받아 이야기의 소재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공부가 잘 되는 맛'이 5권에 등장한다고 한다. 현진 초등교사 작가들이 고민을 해결해 준다니 이런 이벤트 적극 활용해도 좋겠다.

신간이 나올 때마다 이번에는 어떤 고민이 나오고, 어떤 맛의 음식이 나올지, 그리고 어떤 재료를 사용한 음식이 나올지 궁금하다. 이번에는 다리가 붕붕 나는 맛, 사랑의 콩깍지가 씌는 맛, 금손이 되는 맛, 꿀잠 자는 맛.

4가지 맛의 요리가 등장한다. 맛과 요리 재료가 잘 연결되는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다.

이번 이야기에서 '사랑의 콩깍지가 씌는 맛'에는 콩깍지라는 말 때문인지 콩고물 묻힌 인절미가 등장한 것처럼 말이다. 

이 4가지 맛의 요리와 함께 학폭에 시달리는 규진이, 예쁜 여자 친구를 원하는 혁수, 실력이 뛰어난 친구를 질투하는 현아, 취업 실패로 불면증에 시달리는 은숙 씨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첫번째 이야기 '다리가 붕붕 나는 맛'에는 친구들을 괴롭히는 천호가 등장한다. 

천호는 아이들을 차별한다. 멋지고 공부 잘 하는 아이에게는 잘 해주고, 키가 작거나 자신의 편이 안 되면 이상한 별명으로 놀리고 괴롭힌다. 덩치도 크고 태권도도 잘하는 천호에게 대드는 아이들은 없다.

선생님 앞에서는 항상 착하게 행동하기에 선생님은 천호가 친구들을 괴롭히는 것을 전혀 모르신다.

이번 이야기의 주인공 규진이는 이런 천호의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아 친해지자는 요구를 거절했고, 그래서 괴롭힘을 당하게 되었다.

규진이의 이런 고민 때문일까. 우연히 도깨비 식당에 가게 되었다. 

'다리가 붕붕 나는 맛' 을 선택한 규진이. 도화랑이 음식을 만드는 과정이 글로도 먹음직스럽게 묘사되어 있는데, 꼭 그림으로도 등장해서 더욱 좋다. 글로 상상했던 음식을 그림을 통해 실제로 보는 느낌도 들고, 글을 정확히 그림으로 표현해서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조금 출출할 때 책을 읽어서인지 보면서 내내 '맛있겠다'라는 말이 저절로 나왔다. 

다리가 붕붕 나는 맛이라고 해서 요리 재료로 닭다리가 등장한 것도 재미있었다.

매운 음식을 잘 못 먹는 규진이도 맛있게 먹은, 맛있게 매운 도화랑표 닭볶음탕. 

이 맛을 제대로 즐기려면 매일 발차기 연습을 천 번씩 하면 다리가 붕붕 나는 느낌이 사라지지 않을거란다.

도대체 매일 천 번씩 연습할 수 있나 싶었는데 다리가 붕붕 날아 가벼워서인지 매일 천 번은 물론, 나중에는 삼천 번식 연습하게 된다. 

다리가 붕붕 나는 느낌 덕분인지 규진이는 천호가 괴롭히려고 하면 빠르게 그 자리를 피했고, 태권도 발차기도 잘하게 되어서 태권도 학원 대표로 대회에 나가게 된다. 

물론 다리가 붕붕 나는 맛을 먹은 덕분이기도 하지만, 규진이가 친구를 차별하지 않는 좋은 마음을 가졌고 매일마다 꾸준히 연습을 했기에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생각한다. 

이렇게 도깨비 식당의 음식을 먹는 사람의 마음가짐이나 행동에 따라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고, 나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열심히 노력하면 음식의 효과가 사라지더라도 그 능력은 진정 자신의 것이 된다.

이야기도 신비롭고 재미있지만 노력의 중요성, 착한 성품과 마음에 대한 바른 인성교육도 되어서 재미도 있고, 유익한 창작동화이다.

얼마전에 온라인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면서 신비한 맛 도깨비 식당 4권의 샘플북이 도착했다.

구매한 책보다도 샘플북 먼저 읽은 아들. 확실히 이 시리즈를 좋아하는구나 싶었는데 바로 4권을 직접 만나게 되어서 좋았다. 역시나 책을 그냥 꽂아놓았는데도 금방 발견하고 읽기 시작한다. 

숙제해야하는데 책부터 읽는 아들. 역시 좋아하는 시리즈는 알아서 잘 읽으니 신간 나올때마다 챙길 수 밖에 없다. 

나중에 내가 읽을 때도 옆에 와서 함께 또 읽었다.

마지막에 기다리던 도화랑의 과거가 이어져 나왔다. 아직은 너무 적은 내용이 나와서 도대체 어떤 일 때문에 도화랑이 도깨비 식당을 운영하게 되었는지 감을 잡을 수가 없다. 하지만 조금씩 비밀이 밝혀지는 것이 재미있어 계속 보고 싶다. 5권에는 많은 아이들과 부모님들의 고민 '공부 잘되는 맛'도 나온다니 더욱 기대되는 시리즈. 

이번 4권도 아이들의 걱정과 고민을 맛있는 요리를 통해 시원하게 해결해 주어 재미있었다. 그리고 바른 인성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어 재미있고 만족스러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