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소리별 영단어 - 똑같은 발음끼리 모아 배우는
주선이 지음, 서수영 그림 / 다락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한 학년 올라오면서 잡은 올해의 학습목표는 '영어를 집중적으로 해보자' 이다.


그래서 학교 방과후 영어수업도 늘리고, 활용하는 영어 교재도 조금 더 다양하게 준비하였다. 


파닉스나 사이트워드는 완벽하지는 않아도 작년에 열심히 보았으니, 


올해는 영단어나 영문법을 시작해야할 것 같아 교재들을 알아보고 있었다.


그러던 중 다락원 <초등학생 소리별 영단어>가 눈에 띄었다.



사실 영단어나 영문법은 초등 중학년 이상이 되어 공부해야한다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이 책은 표지부터 밝고 쉬워보여서 초등 저학년부터 봐도 좋을 것 같았다. 


아들은 영어 실력이 아직 초급 수준이고 영어 공부에 흥미가 있는 편도 아니라 되도록 쉽고 재미있는 교재로 학습하고 싶었는데 이 교재가 적당해 보였다.


특히 똑같은 발음끼리 모아 배워서 신개념 동음이의어 학습으로 파닉스, 발음 기호, 스펠링 규칙을 한 번에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그래서 온라인서점에서 미리보기로 꼼꼼하게 살펴보고, 학습해 보면 좋겠다 싶어 선택하였다.

동음이의어란? 소리는 같지만 뜻이 다른 단어. 발음만 듣고는 헷갈리기 쉽다. 

우리말에도 그런 말들이 무척 많은데, 영어도 그렇다. 

우리말은 모국어이다보니 습관처럼 쓰면서 자연스럽게 구별을 할 수 있는데, 영어는 결국 새로 배워야한다. 

이 책에서는 아예 동음이의어를 묶어서 학습하도록 구성하여서 

1. 단어와 관련 있는 파닉스 규칙을 익히며 소리만으로 구별되지 않는 단어를 모아 배운다.

2. 같은 소리를 가진 단어들을 알기 쉬운 그림과 함께 뜻으로 구별할 수 있게 한다.

3. 재밌는 만화를 통해 상황별로 단어가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QR코드 MP3 음성 파일도 수록하고 있어서, 음원을 들으며 정확한 발음을 익힐 수 있다.

이 책은 4단계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오늘의 소리

2. 만화로 소리 탐험

3. 퀴즈로 소리 정복!

4. 쉬면서 복습하는 소리 놀이터

하루 학습 분량은 총 2장. 1~3단계로 학습하고 5일동안 학습을 하면 4단계 쉬면서 복습하는 소리 놀이터에서 종합테스트 한 장을 학습한다. 

이 책을 학습하면서 중요한 것은 책에 나오는 영단어를 꼭 소리 내어 읽기! 

그리고 책은 2번 이상 읽어달라고 한다.  

앞쪽에는 발음기호표가 정리되어 있고, 차례를 보면 어떤 단어들을 공부할지 한 눈에 볼 수 있다.

각 날짜에 맞춰 배우게 되는 발음규칙과 학습단어들. 

파닉스에서 자음과 단모음부터 시작하듯이, 여기서도 쉬운 발음에서 어려운 발음 순서로 배울 수 있도록 차례가 구성되어 있다. 

총 30일 학습 분량. 주 5일 학습하고 6일째는 소리 놀이터 학습을 한다면 6주에 완성할 수 있는 구성이다.

부록으로는 뜻만 다른 뜻단어와 헷갈리는 사이트워드를 간단하게 정리해 놓았다. 

하루 분량 2장으로 부담없이 학습할 수 있다. 

초등 저학년도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도록 그림이 많고 만화 형식으로 되어 있어 내용이 딱딱하지 않다. 

한쪽에는 그림으로 학습할 단어를 표현하고, 발음에 대해서 설명해 준다. 발음기호와 함께 보며 공부할 수 있고, QR코드가 있어서 음원을 듣고 따라하며 공부하면 된다. 

만화에서는 공부한 단어를 실생활에서 활용하는 것도 배울 수 있겠다. 

간단한 퀴즈로 풀고 직접 읽고 쓰면서 공부하는 구성이다. 

단어나 문장을 직접 써 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음원을 듣고 말하기 연습하고, 퀴즈를 풀면서 읽고 쓰면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4가지 영역을 골고루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을 간단하게 살펴본 후 아이와 학습을 시작하였다.

영어는 아이가 제대로 읽는지 살펴보고, 발음도 챙겨줘야해서 항상 함께 하고 있다.

기존에 파닉스 학습하면서 간단한 단어들은 잘 읽을 수 있어서인지 첫 학습은 아주 쉽게 했다. 

be와 bee 모두 본 적이 있고 아는 단어이지만 막상 이렇게 모아놓고 보니 새로운 느낌이었다.

발음이 같다는 것도 책을 보면서 깨닫게 되었다.

각각의 발음에 대한 설명도 읽어보고, 관련된 다른 단어들도 읽으면서 알 수 있어 좋았다. 

만화로 소리 탐험은 아이가 만화를 좋아하니 가장 열심히 본 부분이었다.

한글로 된 내용을 영어로 표현하는 법도 배울 수 있었다.

퀴즈로 푸는 한 장도 부담없이 학습하였다.

문제를 읽고 다른 발음의 단어도 잘 고르고, 음원을 듣고 따라 읽으며 쓰기 연습까지 잘 하였다. 

일주일 가까이 학습중인데 아직은 어려운 단어도 없어서인지 재미있게 학습을 하고 있다.

과거형의 단어도 자연스럽게 나와서 함께 배우니 좋았다.

원래 문법에서 과거형으로 배우는 부분인데, 그냥 하나의 단어처럼 익히니 더 쉽게 느끼는 것 같다.  

영어공부하는 교재이지만, 책이 그림이 많고 문제가 별로 없어서 아이가 쉽게 느끼고 잘 학습하고 있다. 

그림과 만화로 표현되니 의미도 눈에 잘 들어와서 좋았다.

평소 파닉스 공부하면서 읽기 연습만 많이 하게 되었는데, 이 책은 쓰기 연습도 적당하게 할 수 있어 좋았다. 

아이가 부담없이 학습해서 앞으로도 꾸준히 학습하면 영단어 학습에 도움이 될 것 같다.


5일 학습하면 쉬면서 복습하는 소리놀이터에서 종합테스트를 해 볼 수 있다.

아이가 학습한 단어를 잘 기억하는지 확인해 보고, 부족한 부분은 추가로 보충 학습하면 좋겠다. 

이 책은 파닉스 학습을 통해 어느 정도 단어를 읽을 수 있을 때 시작하면, 같은 발음인 것을 비교하면서 학습하기 더 좋을 것 같다. 요즘은 유아 때 파닉스 공부를 많이 하니 초등 저학년때부터 보면 좋겠다.

보통은 파닉스 발음이 같거나, 비슷한 의미의 단어를 묶어 놓는데 똑같은 발음 끼리 모아 놓은 것이 신선하기도 했고 이를 통해 파닉스, 발음 기호, 스펠링 규칙까지 한 번에 학습할 수 있어 좋았다.

아이가 영단어 학습을 시작하기 위한 책이라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는 것으로 골라보았는데, 아이도 잘 학습해서 만족스럽다. 쉽고 재미있게 영단어를 학습할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한다.

* 본 포스팅은 다락원 서포터즈 활동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