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문제 해결법 2권 (초등수학 3-2) - 유형 탄생의 비밀을 알면 최상위 수학도 만만해진다 ㅣ 기적의 문제 해결법
기적학습연구소 지음 / 길벗스쿨 / 2023년 1월
평점 :
7살때부터 기적의 학습단으로 활동하면서 길벗스쿨 교재로 학습을 이어가고 있다.
새 교재 소식이 들리면 아이 수준에 맞을지, 교재가 괜찮은지 확인해 보고 좋다 싶으면 학습단 교재로 선택한다.
한동안 학습단 교재는 변경하거나 추가하지 않고 있었는데, 이번에 신간으로 나온 수학 심화 문제집 <기적의 문제 해결법>이 좋아보여서 오랜만에 교재를 추가하기로 했다.
사실 아이가 수학을 엄청 잘 하는 것도 아니고, 좋아하는 것도 아니라서 수학 심화 문제집을 추가하는데 조금 신중했었다. 하지만 이제 4학년이 되었으니 수학 심화 학습도 들어가야하는 때이고, 온라인 서점 미리보기로 교재를 살펴보았는데 문제 해결법을 쉽고 자세하게 잘 알려주는 부분이 마음에 들어 선택하게 되었다.
한 장에 문제가 많지 않아 부담을 덜 주고 아이가 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는 공간을 주어 것도 좋았다.
이제 4학년이 되었지만 심화 문제집이라고 하고, 신간이라 문제집의 수준을 알고자 3학년 2학기 과정을 담고 있는 2권으로 선택하여 복습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기적의 문제해결법은 3학년 과정부터 시작하여 한 학년에 2권씩.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적의 문제해결법은 해결전략과 문제해결과정을 쉽게 익히는 학습설계로, 'ABC 비교설계','A+B 결합설계','A++ 심화설계' 의 방식으로 학습을 구성하였다.
수학 학습은 나선형구조로 모든 과정이 단계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다.
그래서 저학년때부터 구멍없이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해야 고학년때의 학습도 잘 할 수 있고, 문제도 잘 풀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이 심화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을 내기 위해 자신이 알고 있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조합해야 하는데 어떤 개념을 조합해야할지, 무슨 개념을 이용해야할지 금방 찾아내지 못하는 것이다.
기적의 문제해결법의 학습설계에서는 해결전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개념을 학습 후 결합문제를 해결하기에 이런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겠다.
구성은 3단계로 이루어져있다.
Step 1 계획부터 점검까지 할 수 있는 학습기록표.
Step 2 단계별로 문제해결 할 수 있는 유형문제들.
Step 3 스스로 문제해결 할 수 있는 단원 유형 마스터이다.

단원 처음에는 학습계열표를 통해 어떻게 학습이 이어지는지 연결해서 확인할 수 있다.
곱셈의 경우 2학년 2학기 곱셈구구부터 3학년 곱셈, 4학년 1학기 곱셈과 나눗셈 단원으로 연결된다.
학습기록표에서는 이번 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한 눈에 확인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어떤 유형이 나오는지, 어느 학습설계를 공부하게 되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복습이라 아이와 바로 학습을 시작해 보았다.
문제가 많지도 않아서 하루 2장을 학습하기로 정했다.
한 장에 총 6문제. 많지 않고 이미 배운 내용이라 그런지 문제도 많이 어렵지 않았다.
유형 1은 A와 A+ 설계 문제였는데, 먼저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문제 해결 방법을 단계적으로 알려주고 비법도 제시해 준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문제 2문제를 해결방법에 따라 스스로 풀어보면 된다.
먼저 혼자 풀어보라하고, 문제가 잘 이해되지 않거나 푸는 방법을 모르겠으면 비법을 참고하도록 했다.

오른쪽 페이지 위쪽에 아이를 격려해주는 말이 있어서 기분이 좋았다.
'넌 할 수 있어. 평소 하던 대로!' '잘 보고 잘 풀자. 오늘도 파이팅!'

개념 부분에 학습설계를 보여주기 위해 A,B,A+B가 인덱스로 되어있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비법이 눈에 띄게 되어 있고, 쉽게 적혀있어서 아이가 문제 푸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계산 실수 등으로 오답은 있었지만 개념을 이용해서 문제 푸는 방법은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한 장에 문제가 많지 않으니 아이도 부담 없이 하루 2장 학습해서 2권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다음 권으로 이어 학습하면 좋겠다.

단원이 마무리 되면 단원 유형 마스터문제가 있다.
학습한 유형을 총정리하는 문제가 나오는데 문제마다 어떤 유형, 어떤 학습설계와 연결되는지 표시가 되어 있다.
유형 마스터에서 틀리는 문제는 연결된 유형을 다시 한 번 확인해서 확실하게 공부하고 넘어가면 좋겠다.

문제집 받기 전에는 심화 문제집이라 하여 많이 어려우면 어쩌지 걱정도 있고, 아이가 어렵다고 싫어하면 어쩌나 하는 부담감도 있었다.
그런데 문제집을 받아 풀고보니 유형에 따라 문제를 잘 분류해서 구성해 놓았고, 해결방법을 쉽게 제시해 주어서 아이도 어렵지 않게 푸는 것 같았다.
물론 초반이라 그럴 수도 있겠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학습해보고 아이와 잘 맞는다면 다음단계로 이어 나가도록 해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