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숫자의 영어표현
장근섭 지음 / 다락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어 회화가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는 영어의 어순과 우리말의 어순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라는 문장도 영어의 'What is it?'을 직역하면 '무엇이냐 그것은?' 이 된다.


또 하나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숫자의 영어 표현이라 생각한다. 


100, 1000까지는 그래도 좀 알겠는데, 그 이상 큰 단위로 가면 헷갈리기 시작한다.


이것뿐인가. 


왜 호텔의 객실 번호가 1412호인데 fourteen twelve 라고 끊어읽는 것이 영어표현으로 일반적인지. 


숫자 1500은 one thousand five hundred 라고도 하지만, 간단하게 fifteen gundred 라고도 하는지. 


이렇게 영어로 숫자 읽는 법이 하나로 정해져 있지 않은 경우도 많아 더욱 어렵게 느껴진다. 


아마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말하기 편하려고 그렇게 읽는 것이겠지만, 우리말 표현과는 다르니 들어도 바로 이해하기 어렵고 말로도 쉽게 나오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기본적으로는 한국어에서는 숫자를 '만,십만,백만,천만'처럼 4자리 단위로 나누지만, 영어에서는 3자리 단위로 나누어 읽는다. 그러다보니 자릿수가 많아지면 어떻게 끊어 읽어야 할지 어려워지는 것이다. 말도 어렵지만 들어도 정확히 어떤 숫자인지 알기 어렵다. 



평소에도 숫자 영어표현들이 헷갈리면서도 궁금했었는데, 


이러한 숫자의 영어표현들을 한 권에 모아놓은 책이 있어 이번에 읽어보았다. 


다락원에서 나온 <한 권으로 끝내는 숫자의 영어표현> 인데, 처음 받았을 때는 열심히 공부해야하는 학습서라 생각해서 조금 부담스럽기도 했다.


그런데 막상 읽기 시작하니 그냥 가볍게 읽으면서, 발음이 궁금하거나 말하기 연습하고 싶을 때 원어민 음성 녹음 MP3 파일을 활용하면서 쉽게 숫자 영어표현을 익힐 수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의 장점은 한 권으로 영어 네이티브가 사용하는 숫자 표현을 익힐 수 있다는 점. 

책이 많이 크고 무겁지도 않아서, 평소에 가지고 다니면서 시간날 때 잠시 읽고 표현을 익히기에도 좋다. 

이 책에서는 숫자가 들어가는 수많은 표현 중, 한국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일상적으로 많이 쓰일 법한 문장 200여 개를 뽑았다. 네이티브들이 늘 쓰는 아주 기본적인 표현과 더불어 한국식 숫자 표현도 네이티브에게 어떻게 말하면 좋을지 아려 준다. 순서대로 읽어도 괜찮지만, '분수, 정수, 버스 번호, 횟수' 처럼 항목별로 핵심 주제를 분류해 놓아, 목차에서 보고 궁금한 항목을 먼저 살펴봐도 좋다. 

숫자와 관련된 주제를 총 9개의 파트로 나누어놓았다. 

'수, 단위, 금액, 물건을 셀 때, 시간과 기간, 위치와 장소, 비교와 증감, 등급과 정도, 스포츠' 로 분류해 놓았다. 

이 책의 구성과 활용이다.

한 쪽에 하나의 표현을 담고 있다.

핵심 주제를 항목별로 분류해 놓았고, MP3 번호가 있어서 원하는 표현을 골라 학습할 때 번호로 쉽게 찾아 들을 수 있겠다. 

숫자를 영어로 어떻게 읽는지 작게 적어놓았는데, 다양하게 읽을 수 있는 영어 표현은 그에 맞춰 여러 개 적혀있다. 

아래는 숫자 표현에 대한 핵심 설명이 있는데, 중요한 부분은 형광펜으로 표시가 되어 있어 눈에 잘 띄어 좋았다. 

한글 표제문과 관련해 네이티브는 말하지 않는 틀린 문장도 수록해 놓았는데, 한국인이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라 덕분에 제대로 된 표현을 알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알아두면 쓸모 있는 영어표현, 상식이 들어가 있고, 참고로 더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용을 주석으로 덧붙여 놓았다. 

디지털 자료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영어 표현력 향상을 위해, 더욱 다양한 문장을 제시한 '추가문장 해설노트'를 PDF 파일로 제공한다. 책에 나온 문장 중에서 영어로 더욱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만 뽑았다.

그리고 원어민이 녹음한 무료 MP3 파일도 제공하고 있다.

무료 MP3는 다락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해도 되고, 스마트폰으로 책의 QR코드를 찍어 받을 수도 있다. 스트리밍으로 들어도 되고 QR코드 없이도 활용하고 싶으면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다. 


첫 시작은 간단하게 기본 숫자 읽기였는데, 기수와 서수. 

그리고 큰 숫자 읽는 법을 알아보았다. 이 또한 MP3 파일로 듣고 따라 읽어볼 수 있다. 

표현하고 싶은 한글 문장의 영어표현을 알아보고, 숫자 부분은 어떻게 읽으면 될지 바로 아래 적혀있다. 

분자는 기수, 분모는 서수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 하이라이트 되어 있으니, 눈에 잘 띄어 바로 읽게 되고 기억하게 된다. 다른 분수 표현들의 예시도 있다. 

가장 아래에는 실수하기 쉬운 잘못된 표현들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이런 표현은 NO!'가 있어 좋았다. 

평소 헷갈리던 표현을 어떻게 말하면 좋을지 알 수 있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영어 표현'에서는 앞에서 학습한 표현과 관련된 다양한 영어 표현들을 알 수 있었다. 

하나의 표현을 한 쪽에 담아놓았고, 내용이 많지 않으니 가볍게 부담없이 읽을 수 있어 좋았다.

그렇다고 내용이 허술한 것이 아니다. 

딱 필요한 표현에 핵심 설명이 들어가서 학습도 제대로 할 수 있다.

그리고 총 9개의 파트에 200여 개의 다양한 문장 표현을 담고 있어서 모두 읽으면 많은 영어 표현을 익힐 수 있겠다.

한 권의 책에 내용이 알차게 들어있다는 느낌이라 좋았고, 어렵고 지루하지 않아 좋았다. 

공부는 쉽고 재미있어야 손이 많이 가는 법인데, 이 책은 가지고 다니면서 자주 보게 될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