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빠 초등 파닉스 리딩 1 - 재미있는 파닉스 동화로 시작하는 첫 영어 리딩! 바빠 파닉스 리딩
이지은(지니쌤) 지음, 나미 그림, Michael A. Putlack 감수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3학년이 되기 조금 전부터 영어를 시작한 첫째. 


파닉스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사이트워드를 함께 공부하기 시작했다.


파닉스, 사이트워드 모두 영어 학습의 기초이기도 하고 필요한 학습이지만 단어를 발음하는 것을 주로 하다보니 조금 지겨워보일 때도 있었다. 


아무래도 확실하게 익히기 위해 반복학습을 많이 했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라 아예 동화로 읽기 연습을 하면 어떨까 싶어서 선택하게 된 교재가 이지스에듀의 신간, 바빠 초등 파닉스 리딩. 



바빠 시리즈는 작년에도 꾸준히 학습했던 교재이고, 무엇보다 바빠 파닉스 교재로 학습을 했기에 파닉스 리딩도 바빠교재로 하면 잘 연결될 것 같았다. 

바빠 파닉스 리딩 1권에는 알파벳 소릿값과 단모음 파닉스 동화 10편이 수록되어 있다. 

간단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동화라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영어 읽기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이 교재를 집필하신 이지은 선생님은 15년간 영어 교과서를 만든 저자이다. 

7차 교육과정 초,중,고 영어 교과서를 개발하였고, 각종 파닉스, 영어 독해 및 문법 교재 기획 및 편집에 참여하셨다.

바빠 파닉스 리딩 교재도 초등 교과과정에서 다루는 파닉스 과정을 그대로 적용하여 집필하였다고 한다. 

한 권의 책으로 4가지 언어 영역(읽기, 말하기, 듣기, 쓰기) 모두 골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책을 공부하는 법을 먼저 살펴보면, 

먼저 제목과 삽화를 보고 어떤 알파벳 소릿값이 나오는지 확인하고 이야기를 상상해 본다. 

QR코드가 있어서 핸드폰으로 찍으면 모든 음원을 들을 수 있는데, 목록에서 학습할 Unit 을 골라 음원을 듣고 따라 읽는다. 

음원은 단어와 동화 전체 내용이 제공되고 듣기 문제에 대한 음원도 들어가 있다. 

이야기를 모두 읽고 그에 관련된 쓰기, 말하기, 듣기, 읽기 문제를 풀어본다. 

반복해 읽으면서 읽기 자신감도 키우고, 단어와 문장을 기억하게 된다. 

책의 마지막에는 부록처럼 받아쓰기 연습이 있어서 학습한 단어를 직접 받아 쓰며 공부할 수 있다.  

1권에서 학습할 10가지 동화들. 

각 제목과 페이지, 어떤 알파벳과 단어가 등장하는지 표시되어 있고, 학습 일자를 적어서 홈스쿨링 할 때 계획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 책으로 지도하는 선생님과 학부모님을 위한 가이드도 있다. 

Unit 1은 A,B,C 에 해당하는 동화.

파닉스에서 계속 보았던 단어이지만 귀여운 삽화와 이야기로 다시 만나니 또 새로운 느낌이다. 

아이도 a,b,c 단어들은 익숙하니 자신감있게 단어도 잘 읽고, 문장도 읽어간다. 

QR코드를 찍으면 폰에 교재 전체 unit 목록이 나온다.

여기에서 학습할 unit 을 고르면 파닉스 단어, 전체 듣기, 듣고 따라하기 그리고 듣기 문제 음원을 선택할 수 있다. 

전체 듣기는 원어민이 이야기 전체를 한 번 읽어주고, 

듣고 따라하기는 2번 읽고 잠시 기다린다. 

1번 읽는 것을 듣고, 2번째 읽을 때부터 따라하는 식으로 학습했다.

그러면 음원들으면서 벌써 2번씩 읽어보게 된다. 

교재에는 체크박스가 있어서 문장을 읽고 한 번씩 체크하게 되어 있다.

파닉스 단어가 들어간 문장을 읽고 스스로 체크하며 학습할 수 있으니 홈스쿨링 하기에 좋다. 

책에 나온대로 손가락으로 짚어가며 문장을 따라 읽어보았다.

교재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이 이야기가 다 끝나고 아래에 스스로 읽기 부분이 있는데, 강하게 읽어야 할 부분을 표시해 놓았다. 점으로 구분을 해 놓아서 해당 부분에 힘을 줘서 소리를 내니 저절로 강세가 생겨서 유창하게 말하는 효과를 주었다. 눈에 띄게 표시가 되어 있으니 아이도 스스로 해보겠다며 강세에 맞춰 열심히 읽었다. 

단어를 쓰고 선 긋기 문제를 풀면서 단어 학습 효과도 있다. 

이야기를 중심으로 관련된 문제가 나오는데, 문제도 간단하게 선긋고 그림 고르는 문제이다보니 재미있게 잘 풀었다. 바빠 파닉스 교재를 꺼내서 해당 알파벳 단어 읽기만 먼저 간단하게 복습하고, 파닉스 리딩을 바로 학습하였는데 복습도 할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단어 발음을 하고 이야기로 넘어가니 더 쉽게 읽는 것 같았다. 

아이는 파닉스 교재를 이미 공부해서 복습으로 활용했지만, 유아나 초등 저학년이 파닉스 교재 공부하면서 파닉스 리딩 교재를 함께 공부해도 좋을 것 같다. 

유아들도 보기 좋게 삽화도 예쁘고, 글씨도 크고 선명해서 좋았다.

쓰기 연습 칸이 크지는 않아서 이 부분은 초등학생부터 학습하면 좋을 것 같다. 

문제도 많지 않고, 놀이 활동식 문제들이라 재미있게 풀고 공부할 수 있었다.

사실 파닉스를 공부하고 굳이 파닉스 리딩까지 봐야할까 고민을 했었는데, 막상 이 교재를 접해보니 아이도 재미있게,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서 공부하는 것 같아 잘 선택했다 생각했다. 

꾸준히 학습하면서 파닉스 복습도 하고 이야기를 소리내서 읽으며 영어 읽기 자신감도 더욱 키워나가도록 해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활용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