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문장제 수학편 4-A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문장제 수학편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고 이해하며 문제해결력을 강화하는


수학 문해력 훈련서


초등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문장제 수학편


현재 초등 3학년인 첫째가 수학 문제집을 풀다가 잘 모르겠다고하여 함께 푸는 문제들이 있다.


그런 문제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문장이 긴 문제들인데, 그 문장을 이해하고 식을 만들어내지 못해 어렵다고 하는 것이다. 오답문제를 다시 풀 때 여러 번 틀리거나, 잘 못 풀고 문제만 쳐다보는 문제들도 대부분 문장제이다. 


초등 저학년까지는 문장제도 잘 풀기에 역시 독해 공부를 꾸준히 해서인지 잘 하는구나 생각하고 수학 문장제는 따로 문제집을 구매해서 공부하지 않았는데, 초등 3학년부터는 확실히 다른가 보다. 


문장도 길어지고, 계산도 다양해지니 긴 문장을 어떻게 읽고, 어디서 끊고, 어떤 정보를 이용해야할지 헷갈리는 것이다. 그리고 문제를 꼼꼼하게 끝까지 읽어야 무엇을 구해야하는지도 알 수 있는데 중간정도 읽고 섣불리 판단해서 답을 적다가 틀리는 것이다.


이제 고학년으로 접어드는 시기에 문장제도 공부를 해야겠구나 마음을 먹고 교재를 알아보던 중,


천재교육에서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시리즈에서 <문장제 수학편>이 나온 것을 알게 되었다. 


딱 필요한 교재가 나온 것이 반가워 바로 신청하여 직접 활용해 볼 수 있었다. 

<초등 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문장제 수학편>은 각 학년마다 A,B권으로 나뉘어서 총 1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권장학년이 각 학년 학기와 매칭이 되어서 아이 학습 진도에 맞춰서 교재를 선택하면 된다. 

현재는 A권이 신간으로 나와있는 상태라 3A와 4A 중 고민을 하다, 겨울방학도 얼마 남지 않아 앞으로 학습할 4-A로 교재를 선택하였다.    

하루 2장씩 학습해서 4주, 28일 완성할 수 있는 분량이다. 

한 주에 하루 준비학습, 5일동안 본 학습, 하루 평가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일 공부한다면 한 달 안에 완북 할 수 있다. 

학습 스케줄표도 있어서 학습할 분량, 공부한 날을 직접 체크할 수 있다.  

4-A권은 큰 수, 곱셈과 나눗셈, 각도/평면도형의 이동, 규칙찾기 주제를 학습하게 된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이 자세히 나와서 미리 살펴보고 학습방향을 정하면 좋다.

준비학습을 통해 수학 문해력 기초를 다지고, 1~4일 학습에서는 본격적으로 수학 문장제를 푸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문제 속 핵심 키워드 찾기 → 해결 전략 세우기 → 전략에 따라 문제 풀기 → 문해력 레벨업으로 이어지는 학습법으로 문장제 풀이 노하우를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익힐 수 있다. 

5일 학습에서는 HME 경시 기출 유형, 순으대비 창의 융합형 문제를 풀면서 수학 문해력을 완성한다.

마지막으로 주말 TEST를 통해 수학 문해력 학습한 내용을 평가한다.

1주 학습이 큰 수인데 이번 주에 나오는 어휘 & 지식백과에서 새로운 어휘를 정리해 놓은 것이 인상적이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OTT, 밀키트와 같은 어휘도 눈에 띈다.

준비학습인 문해력 기초 다지기에서는 간단한 문장제가 나온다.

빈칸을 채우면서 쉽게 풀어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위 부분이 흐리게 표시되어 있어서 따라 쓸 수 있게 되어있다.

보통 문장제에서 단위 빼먹고 적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단위 놓치지 말라는 표시까지 되어 있어서 문장제 풀이 연습을 확실하게 할 수 있다. 

준비학습은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배우지 않은 내용을 미리 풀어도 글만 잘 읽으면 풀 수 있도록 힌트도 많이 들어가있다. 

본학습에서는 먼저 문해력 문제가 나오고 해결전략, 문제풀기가 빈 칸 채우는 식으로 나와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

그리고 문해력 문제와 비슷한 쌍둥이 문제, 조금 더 복잡하게 한 문해력 레벨 문제를 직접 풀면서 문장제 풀이 연습을 하게 된다. 

문해력 문제에서는 아는 내용이나 구해야 하는 내용에 각 다른 색으로 하이라이트 되어 있어서 잘 구별할 수 있게 표시되어 있다. 

5일은 수학 문해력 완성하기로 창의 융합 문제가 들어가있고, 마지막 주말 테스트에는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뒤에는 복습책과 정답과 해설이 있는데, 복습책은 따로 분권은 되지 않았다.

정답과 해설은 분권이 되어서 따로 보관도 하고, 어려운 문제이 해설을 참고할 수 있다. 

복습문제는 본책의 문제와 유사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책에도 해당 페이지에 복습책 어느 페이지와 유사한지 표시가 되어 있다. 

교재 표지에 보면 학습큐알코드가 있는데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 연결되는 링크로 들어가면 교재에 해당하는 학습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다양한 형태의 게임으로 문제를 풀 수 있다. 

수가 많이 커져서 어렵게 느껴지지만, 이렇게 게임으로 해당되는 돈을 놓는 문제로 접근하면 쉽고 재미있게 느껴지겠다. 

아이와 함께 문제 풀이를 시작하였다.

처음에 이제까지 안 배운 큰 수가 나오니 어렵게 느끼기는 했다. 

그래도 기존에 배운 수에서 자릿수만 조금 많아지는 것이고, 문제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어서 잘 풀어나갔다. 

준비학습은 혼자서 풀었는데 자릿수가 많으니 오답이 조금 있었다.

그래서 함께 보면서 조금 더 쉽게 풀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자신감을 올려주었다. 

그래도 왼쪽에 문제 풀이 과정을 빈칸 채우기로 하고나니 답도 바로바로 잘 나왔다. 

단위가 흐리게 적혀있는데는 잘 따라 적는데, 아직 단위를 잘 안 쓸 때가 있어서 체크해 주었다. 

드디어 본격적인 수학 문해력 기르기 문제 시작! 

일단 문장이 기니까 약간 걱정하는 모습이 보이긴 했다.

하지만 시작하니까 문제에서 풀이과정을 잘 표현해 놓아서 별 문제 없이 잘 풀었다.

수학 문장제 문제집은 처음이라 일단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하긴 한 것 같다.

하이라이트와 끊어읽기가 잘 표시되어 있어서 그에 맞춰서 읽고 문제를 풀었다. 

그렇게 따라풀면 문해력 문제는 쉽게 풀 수 있어서 좀 신기했다. 

물론 오답도 조금 나왔지만, 다시 문해력 문제에서 푼 것을 보면서 꼼꼼하게 살펴보면 스스로 고쳐 풀 수 있었다.

해결 전략과 문제 풀기 과정이 잘 정리되어 나오고, 중간에 문해력 어휘나 문해력 레벨업으로 풀이 팁이 나와서 도움이 되었다. 

복습책 어느 페이지 문제와 비슷한지 나와서, 바로 복습책도 활용해도 좋겠고 본 책을 1주 공부하고 단원 정리처럼 활용해도 좋겠다. 

문제에 문해력 주의 부분에서는 조심해야할 부분을 알려주어서 아이가 문제 푸는데 도움이 되었다. 

스스로 풀기에도 1,2,3으로 표시가 되어 있고 공간이 많아서 풀이방식에 맞게 잘 풀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었다.

하루에 문해력 문제 유형 2문제, 그리고 쌍둥이 문제와 문해력 레벨 문제 6문제로 총 8문제 학습으로 크게 부담없이 학습할 수 있었다. 

이번에 초등문해력 독해가 힘이다 문장제 수학편을 활용해 보면서 그동안 아이의 수학 학습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느낌이 들었다. 

수학 문장제를 쉽게 풀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고,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풀고 훈련할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 아이가 혼자 읽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한 내용 하이라이트와 끊어읽기가 잘 되어 있어서 홈스쿨링, 자기주도학습에도 좋을 것 같다. 

남은 교재도 꾸준히 학습하여 완북할 때 쯤이면, 아이가 긴 수학 문장제도 자신감있게 풀 수 있도록 성장해 있을 것 같다. 

 

* 이 글은 천재교육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