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TV생물도감의 바다 생물 탐험 - 생생체험 자연관찰
TV생물도감 지음 / 서울문화사 / 2022년 11월
평점 :
유튜브 컨텐츠는 잘 안 보는 편인데, 그 중에서도 유익하다 생각하고 잘 보는 채널들이 자연생물 관찰 컨텐츠들이다.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있지만 TV생물도감은 이전에 봤던 바다생물 책이 재미있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 서울문화사 생생체험 자연관찰 시리즈 3번째 책으로 <TV생물도감의 바다생물탐험> 책이 출판되었다. 믿고 보는 컨텐츠라 책도 고민없이 바로 신청.
책을 받아 살펴보니 구성도 좋고, 내용도 재미있어서 정말 시간가는 줄 모르게 읽었다.
우선 구성은 본책과 부록인 바다 생물 관찰 일지 2권으로 되어 있다.
본책도 양장이라 보기 좋고, 바다 생물 관찰 일지는 생물 이름, 관찰 일시, 관찰 장소, 관찰 방법, 관찰 내용, 사육기를 간단하게 한 쪽으로 정리해 적을 수 있도록 양식이 만들어져 있었다.
평소 과학에 관심 있어서 가끔씩 관찰한다고 빈 종이에 관찰내용 적고는 했는데, 양식이 있으니 편하게 적을 수 있겠다.
관찰일지의 내용은 모두 같아서, 양이 부족한다면 복사해서 사용해도 될 것 같다.
TV생물도감 채널 QR코드도 있어서, 쉽게 유튜브 컨텐츠도 볼 수 있다.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는데 정말 생생 자연관찰 책이다.
우선 어류의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놓았고, 관련된 영상 컨텐츠는 쉽게 볼 수 있도록 QR코드를 곳곳에 올려놓았다.
책의 내용은 유튜브 컨텐츠를 옮긴 것처럼 실제 영상을 사진으로 만들어 책으로 만들었다.
말풍선에 사진을 꾸미는 그림까지 넣어 책이지만 생동감이 느껴진다.
책을 읽는데 실제 맨티스쉬림프가 인사를 하는 것 같고, TV생물도감의 목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중요한 단어는 하이라이트 되어 있어 강조해서 읽게 된다.
상식은 박스에 정리되어 있어서 읽고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어려운 단어들은 단어 뜻을 적어놓았고, 책을 읽는데 영상 보는 느낌이면서 만화처럼 구성해 놓아 읽기 쉬웠다.
아들도 거부감없이 재미있게 읽고, 내가 읽으니 또 함께 읽었다.
QR코드가 있어서 바로 영상으로도 보고 싶었다.
하나의 이야기가 마무리 되면 바다 생물탐구로 다른 바다 생물도 간단하게 정리해 놓았다.
맨티스 쉬림프, 화석 투구게, 할리퀸 쉬림프, 전기조개, 데코레이터크랩 등의 평소 보기 힘들고 이름도 잘 몰랐던 바다 생물들의 모습을 보고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여기에 상어 알을 부화시키는 컨텐츠는 정말 신기했고, 순간 나도 상어를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니모'라고 많이 알려진 흰동가리는 원래 말미잘을 좋아하는 줄 알았는데, 익숙하지 않아 TV생물도감이 말미잘과 친해지게 도와주는 것도 재미있었다.
다양한 바다생물에 대해 알 수 있는 건 물론, 바다생물들의 습성을 이용한 신기한 컨텐츠들도 그대로 담아 놓아서 재미있게 읽었다. 중간중간 미로찾기, 다른 그림 찾기, 숨은 그림 찾기의 게임 활동도 있어서 다양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책이다. 바다생물에 대한 생생한 자연관찰 책을 찾는다면 부담없이 읽기에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