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K의 오싹한 의학 미스터리 2 - 인간 VS 바이러스 닥터 K의 오싹한 의학 미스터리 2
애덤 케이 지음, 헨리 파커 그림, 박아람 옮김 / 윌북주니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병원은 우리 생활에서 뗄 수가 없는 장소이다. 


어린 시절부터 치과, 소아과, 안과 등 조금이라도 아프면 병원을 찾았고, 지금은 주로 아이들을 위해 자주 찾아가고 있다. 


특히 이번에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상황을 겪으면서 의학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눈에 띄게 되었다.


물론 신종 바이러스에 치료약이 없어 결국 사람의 면역에 많이 의존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짧은 시간 안에 백신을 만들어내고 집단 면역을 위한 접종이 이루어진 것은 대단한 일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백신에는 mRNA 백신이 쓰였는데 이 백신이 제대로 연구된 역사는 그리 길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렇게 의학은 갑자기 발전된 상태로 발견된 것이 아니라 사람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발전된 것이다. 


그렇다면 과거에 병원의 모습은 어땠을까? 의사들은 어떻게 진료를 하고 수술을 하고 마취를 했을까?


항생제는 어떻게 나오게 된 것일까? 



<닥터 K의 오싹한 의학 미스터리>는 의사이자 전 세계 300만 부 베스트셀러 작가 애덤 케이와 함께 떠나는 시간 여행이다. 이 책에서 애덤 케이는 먼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의사들의 어처구니없는 치료법과 수많은 생명을 살린 위대한 발견들을 이야기로 풀어낸다. 


자칫 딱딱해 질 수 있는 의학 역사 이야기이지만, 구어체로 친근하고 쉽게 풀어 이야기해주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다. 마치 옆에서 전해주는 이야기를 듣는 느낌이다.

하지만 그 내용은 결코 웃을 수만은 없다. 

먼 옛날에는 제대로된 의학 지식이 없고, 그만큼 과학 기술도 발달하지 않았다. 

즉, 사람들은 병의 존재부터 알기 위해서 '맨 땅에 헤딩'하듯 직접 부딪힌 것이다. 

그 과정이 꽤 충격적이다. 그리고 지저분하기도 하다.

아이들이 읽기에는 재미있고 신기할 수 있겠지만, 사실 나는 읽으면서 살짝 거북하기도 했다.

그리고 현대 의학 기술이 이만큼 발달하고 위생적이 된 것에 감사했다. 

책은 의학의 역사가 궁금한 초등 중학년 이상 아이들이 읽기 좋을 것 같다.

그림과 만화, 글을 적절하게 잘 구성하였다. 

의인화된 몸의 장기들의 모습도 재미있다. 

의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들을 보면서 무려 기원전 16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때 처음으로 몸에 피를 돌게 하는 기관이 심장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 옛날부터 그런 생각을 하다니 대단하다. 그렇게 하나씩 중요한 사건들을 거쳐 1954년이 되어서야 최초로 신장을 이식하는 수술이 이루어졌다. 현대는 신장 이식은 간단하게 보기도 하는데 겨우 약 70년 전의 일이다. 

이번에 1권을 읽지 못한 상태에서 2권을 먼저 읽게 되었다.

단원이 나누어져서 각각의 역사를 이야기하기에 2권 먼저 읽어도 괜찮았다. 

어차피 각 단원마다 다른 이야기라 차례를 보고 흥미있는 단원부터 먼저 읽어도 좋을 것 같다.

2권에서는 총 6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술, 생식, 간과 신장, 뼈, 눈과 귀, 그리고 유전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리고 결론과 부록처럼 역사 속의 의사들이 소개되고, 찾아보기(색인)가 있어 궁금한 단어가 나온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다. 

내용 한 장 한 장마다 충격적인 내용이 나오기도 해서 정말 입 벌리고 놀라면서 읽어나갔다.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지 싶은 과거의 의학 모습.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치고 실험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발전된 의학의 모습이 되지 않았겠는가.

내용 중에는 당연히 어려운 어휘들도 등장한다.

면역 체계, 이식, 생식 등. 

이런 단어들도 닥터 K의 화법으로 쉽게 설명을 해주어서 이해하기가 쉽다. 

간단한 만화와 그림을 보면서 쉽고 재미있게 의학 역사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초등 고학년 권장이라해서 글이 좀 많을까봐 걱정했는데, 그림으로 표현된 곳도 많고 대화체로 되어 있어서 책을 술술 읽을 수 있었다. 

덕분에 쉽게 접하기 어려운 의학 역사를 흥미진진한 역사 이야기로 읽을 수 있어서 재미있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