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비한 사이트 워드 - 따라하면 영어 스토리가 술술 읽히는
미쉘 지음 / 다락원 / 2022년 9월
평점 :
현재 아들은 방과후 영어 회화 학습을 듣고 있다.
뒤늦게 영어를 시작한 만큼 빨리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보내긴 했으나, 아직 파닉스도 완벽하지 않은 아이가 영어 회화를 제대로 익히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
방과후 학습 숙제를 한다고 온라인으로 문제를 푸는데, 문장을 읽을 때면 꼭 막히는 부분이 있다.
문장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단어들, 하지만 파닉스 규칙에는 맞지 않는 경우도 많은 단어들.
바로 사이트 워드(Sight words)이다.
사이트 워드는 ‘보자마자 한눈에 바로 인식하고 읽을 줄 알아야 하는 단어’이며, 영어 문장에 매우 많이 등장하는 단어이다.
예로 I, You, He, She, His, She, this, there, we, are 등.
문장에 한 번 이상 꼭 나오는 단어들이다.
솔직히 파닉스 교재를 보면서 문장이 나올 때면 파닉스로 배운 단어만 가지고는 문장을 읽을 수가 없었다.
'아니 읽을 수 없는 문장을 왜 파닉스 교재에 넣어놓은 거지?' 이런 생각을 하기도 했는데 사이트 워드를 공부하면 바로 문장을 읽을 수 있다.
즉, 파닉스와 사이트워드를 함께 공부해야하는 것이였다.
사실 이미 보고 있던 사이트 워드 교재가 있었지만 다락원에서 나온 신간 <신비한 사이트워드> 교재가 너무 궁금했다. 엄마표 아빠표 자녀교육 전문 유튜버 미쉘TV의 '미쉘쌤'이 알려주는 단어 학습 노하우가 들어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이미 보던 교재와 함께 공부하면 반복학습이 되어 더욱 빠르게 익힐 수 있을 것 같아 신청해서 만나보게 되었다.
교재를 직접 풀어 본 느낌을 간단하게 먼저 말하자면 '쉽다'.
쉬워서 좋다는 의미이다.
유아부터 초등까지 처음 사이트워드를 접하는 아이들이 보기에 좋다.
이 책은 하루에 세 개의 사이트 워드를 세 문장의 짧은 스토리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루에 단 3개의 단어라 부담이 없고, 책 분량으로도 2쪽이다.
사이트 워드를 활용한 문장도 짧고 간단한 문장이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영어표현이고, 인상적이었던 것은 이 3개의 문장을 이어서 읽으면 짧은 스토리가 되는 것이다. 또한 영어 동화 10편을 수록하고 있어, 본격적인 리딩 연습도 할 수 있다. 또한 사이트 워드 카드로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즐겁게 학습할 수 있다.
표지와 책 내용 중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다락원 홈페이지로 연결되어 원어민 MP3와 사이트 워드 카드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책의 Part는 총 5개로 구성되어 있고, 한 파트당 10일 학습 과정, 하루에 3단어씩 학습을 하니 한 파트당 30개의 단어를 학습할 수 있다.
그렇게 한 권의 책에 사이트 워드 150개를 수록하였다.
Part의 시작에는 학습할 사이트 워드를 미리보고, 2쪽 분량으로 3개의 사이트 워드를 익히게 된다.
단어로 만나고, 문장을 듣고 따라하고, 직접 단어를 쓰면서 반복해서 공부하게 된다.
5일 학습이 끝나면 Review 가 있어서 학습한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네 가지 유형의 연습문제를 풀면서 사이트 워드의 철자와 뜻을 다시 확인한다.
그리고 사이트 워드가 들어있는 영어 동화를 읽으며 읽기 연습을 할 수 있다.
마지막에는 부록처럼 사이트 워드 카드가 있어 오려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QR코드를 찍으면 원어민 녹음 MP3, 사이트 워드 카드, 트레이닝 이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공부 진행표가 있어서 학습 계획도 세우고, 하나하나 칠해갈 때마다 성취감도 생길 것 같다.
QR코드를 찍으면 나오는 화면이다. 차례가 나오고 학습하는 내용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다.

아이와 바로 학습을 해보았다.
트레이닝 이북을 보면서 음원을 재생해 듣고 따라읽었다.

하루에 단 3단어, 한 장만 학습하면 되니 아이도 부담없이 학습을 진행한다.
이미 사이트 워드를 조금 접했더니 1일차는 모두 아는 단어라서 더 쉽게 학습하였다.
자신있게 먼저 읽고 음원 들으며 따라읽고, 문장도 읽었다.
문장이 자주 쓰이는 생활표현이다보니 옆에서 함께 보면서 자연스럽게 사이트 워드를 활용해서 다른 문장 만들기도 시도했다.
I like ice cream 이라는 문장이 있기에 아이에게 너는 무엇을 좋아하냐고 물어 다른 문장을 만들었다.
본인 이름을 넣기도 하고, 나이도 아이 나이에 맞춰 변경했다.
아주 간단한 문장에다가 어려운 단어가 전혀 없고, 자주 쓰이는 생활표현이다보니 단어 학습하면서 바로 문장 활용까지 가능하다는 것이 좋았다.

초반에는 아는 내용이라서 하루에 2장씩 학습했다.
그래도 부담없이 해내는 아들.
쉽다. 그래서 자신감 있게 공부한다.
원래 공부는 자신감이 있어야 더 잘 되지 않는가.
그래서 보는 나도 덩달아 좋아 칭찬도 많이 해주었다.

하루 한 장 학습 분량이 적어보이지만, 음원을 듣고 따라읽고, 찾아 동그라미도 치고 쓰기도 한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을 골고루 하며 학습할 수 있다.

아직은 앞부분 학습으로 Review와 동화는 살짝 살펴보기만 했다.
그런데 현재까지 아이 학습하는 걸보니 나머지도 자신감 있게 잘 해낼 것 같다.
이야기를 좋아하는 아이라 영어 동화도 좋아할 것 같다.


아이가 며칠 학습하는 것을 지켜보며 이 책을 잘 선택했다 생각했다.
책을 보고 사이트워드를 배우면서, 생활 표현까지 함께 익힐 수 있다는 것이 좋다.
책에 나오는 문장들은 자주 쓰이는 생활 표현들이면서 여러 문장이 엮여서 하나의 이야기가 된다.
그 이야기로 아이가 자기 소개로 활용할 수도 있고, 좋아하는 것을 이야기할 수도 있겠다.
자신의 이야기로 문장을 만드니 아이도 기억을 더 잘하고 재미있어 한다.
그래서 더 재미있게 공부를 하고 사이트 워드를 익혀나갈 수 있는 것이다.
꾸준히 사이트 워드 학습을 잘 해서 다양한 영어 문장을 읽고, 직접 말할 수 있게 될 날이 곧 오기를 바란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