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고양이 명화
냥송이 그림, 젠 베일리 글, 양승현 옮김 / 키움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가 명화 속으로?!


미국 동화 작가 젠 베일리와 


한국 일러스트레이터 냥송이가 함께한 그림책!

고양이하면 떠오르는 것은? 


도도함, 귀여움, 사랑스러움, 우아함, 깔끔함, 포근함... 등


고양이들은 참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 고양이들을 주인공으로 한 '고양이 명화'를 볼 수 있는 그림책이 있다는데, 


바로 그림책​ <우아한 고양이 명화> 를 말하는 것이다. 



<우아한 고양이 명화>는 엄마 고양이가 열두 마리 짓궂은 아기 고양이에게 ‘고양이 명화’를 보여주며 고양이 예절도 가르치고 삶의 철학도 말해 주는 그림책이다. 이미 널리 알려진 <비너스의 탄생>, <최후의 만찬>, <아를의 침실> 등 13종의 유명한 명화를 귀엽고 깜찍한 고양이들로 재탄생시켜 독자들의 두 눈을 사로잡는다. 



표지부터 우아한 고양이의 모습이 등장하는데 어떤 유명한 명화가 떠오르지 않는가.


바로 산드로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의 모습과 흡사하다. 



실제 명화 '비너스의 탄생'과 비교해 보면 더욱 비슷한 점이 눈에 보이는데, 가운데에 있는 비너스 역할을 하는 고양이의 표정이 명화의 그림과 비슷하다. 거기다가 금발의 가발이 흩날리는 모습인데 가발인 줄 안 것은 사실 고양이가 들고 있는 털실이라 더욱 재미있다. 여기에 비너스를 밀어주는 바람과 봄의 여신의 모습까지 고양이로 재연을 하여 보여준다. 



사실 실제 명화는 비너스가 벗은 모습이라 어린 아이들에게 보여줄 때 설명하기 어렵기도 한데, 이렇게 고양이의 모습으로 나오니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도 좋다. 


저자인 젠 베일리는 미국의 동화 작가로 캔자스시티에서 남편과 세 아이, 반려견, 반려묘와 함께 글을 쓰며 작가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림을 그린 냥송이 작가는 따뜻하고 환상적인 색감의 고양이 그림으로 유명한 인플루언서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 국내는 물론 영국?미국 등의 해외 출판사와 다양한 작업을 하고 있다. 냥덕질과 힐링을 목적으로 취미 삼아 그린 그림들이 SNS에서 수많은 랜선 집사와 유저에게 공감과 사랑을 받았다.

반려묘를 기르고, 고양이 그림으로 유명한 사람들이 만나 만든 그림책에는 실제 명화에서 받은 영감과 함께 고양이의 표정과 특징이 제대로 드러나 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며 고야잉의 표정과 동작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엄마 고양이가 아기 고양이들에게 이야기를 하는 식으로 책이 진행된다. 

명화를 통해 예절도 가르치고, 삶의 지혜도 가르치면서 고양이의 습성도 보여주기 위해서다. 

각각의 '고양이 명화'들은 유명한 명화들과 꼭 닮은 모습이다.

명화를 많이 알고 있다면 '고양이 명화'만 보면서 맞혀봐도 좋겠고, 잘 모른다면 마지막에 '고양이 명화'에 영감을 준 13개의 명화들이 모두 짧은 설명과 함께 정리되어 있으니 비교하며 봐도 좋겠다. 


표지에서도 나온 '비너스의 탄생' 

'고양이 명화'를 설명하는 엄마 고양이는 아기 고양이들에게 삶의 교훈을 준다.

아기들이 어떻게 살아가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이야기를 해 준다. 

그림이 무척 따뜻하면서 색감이 좋다. 고양이의 포근한 털이나 들고 있는 천의 보드라움이 느껴지는 것 같다. 

털실도 한 올 한 올 그려져서 그 느낌이 고스란히 독자에게 전해진다. 

여기에 고양이들의 실감나는 표정을 보면 저절로 웃음이 나온다. 


아이와도 함께 보았는데, 아이는 뒤에 명화와 고양이 명화를 왔다갔다하며 어떤 명화에서 영감을 받았는지 찾아보는 것을 좋아했다. 



책 자체로도 따뜻하고 재미있는 고양이들의 표정과 몸짓을 보는 재미가 있다. 또한 비슷한 유명 명화를 찾아보면서 명화에 대한 어린이의 호기심을 자극해 준다. 

유아들도 그림을 보면서 상상력을 발휘해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 것 같고, 책에 있는 글들을 통해 고양이들의 습성도 알고 삶의 철학도 배울 수 있다.

어른이 봐도 따뜻하고 환상적인 색감의 그림에 빠져들어 볼 수 있다. 

그래서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함께 감상하며 즐길 수 있는 그림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