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만점왕 어린이 스도쿠 : 중급 (스프링) 초등수학 만점왕 어린이 스도쿠
베이직콘텐츠랩 지음 / 키즈프렌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있는 숫자 퍼즐 스도쿠로 수학의 기초 체력을 높이자!


간단하게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숫자퍼즐 스도쿠.


우연히 책을 보다가 스도쿠를 알게 되어 시작하게 되었는데, 규칙도 간단하고 단순한데 빠져드는 매력이 있어서 좋아하게 되었다. 이제는 핸드폰 게임으로도 접할 수 있어서 틈 날때 간간히 즐기고 있다. 


스도쿠 게임의 장점은 짧은 자투리 시간에도 쉽게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난이도에 따라 수많은 문제들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규칙은 간단하지만 수에 대한 감각과 집중력, 사고력을 기르기에도 좋은 수학 퍼즐이라 아이에게도 권하고 싶었다.


핸드폰 게임으로 하면 더 쉽게 접하고 아이도 좋아할지 모르지만, 이왕이면 종이책에 직접 생각하며 적으면 좋을 것 같아서 책으로도 찾아보고 있다가 좋은 스도쿠 책을 만나게 되었다. 


<초등수학 만점왕 어린이 스도쿠>



일단 '초등수학 만점왕'이라는 단어가 눈에 딱 들어왔다.


스도쿠는 난이도에 따라 워낙 다양한 문제가 나오기에 아이 수준에 잘 맞춰 시작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질려서 손을 놓을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은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딱 적당한 난이도일 것 같았다.



초등수학 만점왕 어린이 스도쿠 시리즈는 초급, 중급, 고급으로 나누어져 있다.


초급은 3X3, 4X4, 6X6 퍼즐이 총 200문제, 중급은 6X6, 8X8 퍼즐이 총 150문제, 고급은 8X8, 9X9 퍼즐이 총 150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의 나이나 수준에 맞춰서 난이도를 고르면 되는데 아이는 스도쿠를 다른 문제집에서 조금 접하긴 해서 중급으로 선택했다. 

집으로 도착한 책을 보니 더욱 마음에 들었다.

스프링 핸드북으로 되어 있어서 책장을 넘기며 퍼즐을 풀기 좋다.

아무래도 일반 책처럼 되어 있으면 넘겼을 때 완벽하게 180도로 펼쳐지지는 않아서 꼭 접히는 쪽 부분에 뭔가를 적는게 불편하다. 하지만 스프링으로 되어 있으면 쉽게 넘기고, 적는데 불편하지 않다는 것. 

또한 핸드북이라는 이름에 맞게 A4 용지 반정도의 크기라 가지고 다니기에도 좋다. 

처음에는 우선 스도쿠가 무엇인지, 이 책의 구성은 어떤지, 스도쿠가 어떤 도움을 주는지, 푸는 방법과 규칙을 자세하게 설명해놓았다.

그래서 스도쿠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 책만 있으면 스도쿠에 대해 많은 정보도 얻고 규칙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중급에는 6X6, 8X8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기본규칙과 푸는 방법도 6X6, 8X8 문제에 맞춰 나왔다.

스도쿠는 판의 크기가 다르면 난이도가 약간 달라지지 문제를 푸는 기본 방법은 동일하다.

그래서 이미 스도쿠를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문제로 들어가도 좋겠다. 

문제가 있고 오른쪽 위에 막대 표시가 있는데 난이도를 의미한다.

5단계까지 있고, 그 다음에는 8X8으로 칸 수가 많아진다. 

초급에서 이어져서인지 시작문제가 6X6 4단계 문제이다.

그리고 고급에서 8X8 문제가 이어지기에 중급에는 8X8 3단계 문제까지 있다.

스도쿠 문제를 풀 때는 간단하게 숫자가 이미 많이 있는 줄이나 칸부터 채워나가야 쉽다.

6X6 스도쿠로 숫자 6까지 있어 간단하지만 난이도가 중급인 만큼 빈칸의 수가 꽤 많았다.

그래서 아이와 함께 풀 때는 앞에 기본 규칙과 푸는 방법을 먼저 잘 익히고 실전 문제에 들어갔다.

처음은 함께 풀면서 어떻게 풀기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접근방법을 알려주며 풀어나갔다.

간단한 규칙이라 한 두번 알려주니 금방 혼자서 푸는 아들. 

집중해서 숫자 세며 풀더니 금방 한 문제를 완성했다. 

스도쿠 퍼즐은 수와 가까워지게 해주고, 문제를 푸는 사이 집중력을 길러준다.

또한 가로 세로를 살펴보며 숫자를 찾고 생각하는 과정에서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도 길러준다.

그래서 아이들은 물론 어른이나 노인까지도 함께 하면 좋은 수학 퍼즐이다.

더운 여름 주말에 외출하기 어려울 때 집에서 풀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스프링 핸드북이라 가지고 다니기에도 적당한 크기라 여행갈 때도 챙겨가도 좋겠다.

초등수학 만점왕 어린이 스도쿠와 함께 아이가 스도쿠를 시작으로 수학 퍼즐에 흥미를 가지고 수와 가까워지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