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여 볼까?
카가미 켄 지음 / 상상의집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집에서 유아들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책이 신간으로 출간되었다. 


네이버카페에 가입되어 있다보니 신간 소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번 신간은 유아 그림책인데도 재미있어보여 더욱 관심이 갔다. 


하얀 도화지 같은 표지에 손으로 쓴 것 같은 글씨체로 적혀있는 제목.


<붙여 볼까?>


사인펜으로 그린듯한 그림은 매우 단순하여 아이가 그린 듯한 느낌도 준다. 


하지만 그 그림의 모습은 우리가 기존에 보았던, 알고 있는 모습이 아니다. 


동물과 연필이 합쳐진듯한 그림은 명확하게 책의 주제를 이야기해 주는 것 같다.


알고 있는 것들을 붙여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보라고. 

뒷표지로 넘어가면 더욱 확실히 보이는 책의 주제. 

음식도 붙이고, 과일도 붙이고, 동물도 붙이고. 

이렇게 붙이면 무엇이 될까? 

내가 아는 것들을 여러 형태로 붙여보고, 이름도 만들어보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그래서 이 책은 보는 것도 재미있지만, 내가 직접 참여해서 이것저것 생각하고 붙여보고 만들어보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내가 아는 것들을 이리저리 붙여보면 얼마나 많은 새로운 것들이 만들어질 수 있을까.

같은 것을 붙여도 어떻게 붙이느냐에 따라 더 많은 것들이 만들어 질 수 있으니 정말 수만가지로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게 책도 재미있게 활용하면서 상상력도 키울 수 있는 책이다. 

유아들이 보기에 좋은 그림책이지만 자꾸 생각해보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보고 활용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독후 활동이 중요한 책이기에 상상의집에서는 독후 활동지를 제공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이와 책을 읽어보기 전 독후 활동지도 미리 준비하고 함께 읽어보았다. 

책의 내용은 간단하고 명확하다.

사과와 안경이 합쳐지면 무엇일까?

상상해 본다. 내가 직접 다른 종이에 그림을 그려봐도 좋겠다. 

다음 장을 넘기면 합쳐진 그림이 나온다. 

그렇다고 이것이 정답은 아니다. 

합쳐진 그림도, 그리고 이름도 다르게 만들어볼 수 있겠다. 

사과를 연상하는 빨간 배경에 글씨가 나와서 눈에 잘 띄기도 하고, 유아들과 색깔 공부도 할 수 있겠다. 

코끼리와 연필의 만남. 

표지에 나온 그림이다. 

무엇이 될까? 

이렇게 다양한 사물을 붙이고 무엇이 될지 상상해 보고, 다음장으로 넘어가 붙인 모습을 확인한다. 

책의 내용이 정답이고 붙인 모습은 이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말그대로 작가의 생각은 이렇다는 것이지, 다양하게 붙여서 또 다른 모습을 만들어 내는 것은 책을 읽는 독자의 몫이다.  

드디어 아이와 책 확인. 

초등아이와 함께 책을 보고 독후활동을 했다. 

표지를 보며 독후활동지에 있는 독서 전 질문에 대답해 보았다.

그리고 코끼리와 연필이 합쳐져 이런 모습이면 어떤 일을 할 수 있겠냐는 이야기도 나누었다.

코끼리 코가 연필로 변했으니, 코끼리는 코로 그림을 잘 그릴 수 있지 않을까. 


책을 한장 한장 펼쳐보며 어떤 물건들을 붙였는지, 그 모습은 어떨지 이야기도 하고 이름도 만들어보았다.

의외로 아이가 말한 이름과 책에서 나온 이름이 다른 경우가 많았다.

같은 물건을 합쳤는데도 다양한 이름이 나올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실제로 연필과 코끼리를 붙인 '필끼리'는 아들은 '연끼리'라고 말했었다. 

책을 한 장 한 장 보면서 어떤 물건이 붙여지는지 보고, 그 모습을 상상하고 이름도 만들어보고 다음 장에 붙여놓은 모습을 보며 자신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는 재미도 있었다. 

책을 모두 살펴보고 직접 만들어보는 나만의 붙여볼까! 

고민을 많이 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금방 쓱쓱 그려나갔다. 

책을 보면서 본인도 이렇게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나보다. 

활동한 독후 활동지.

독서 전 활동부터 독서 활동, 독후 활동까지 알차게 활용했다. 

독서 전 활동에 연필이 구부러진 이유는 코끼리 코를 표현하려고 했는데, 붙여보니 어떠냐니 못생겼다고... 


아들의 작품은 공기청정화분

공기 청정을 할 수 있는 화분이다. 물을 주며 키울 수도 있고 공기 청정도 된다. 

공기 청정하면서 꽃향기도 날 것 같아서 기분 좋아지는 조합이었다. 

화분과 공기청정기를 붙인 그림에는 바람이 나오는 것도 그려달라니 옆에 바람 나오는 느낌으로 살짝 추가해서 그려줬다. 

이런 식으로 물건들을 붙여보다보면 괜찮은 발명품도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내용이 간단해서인지 책을 보자마자 자기가 직접 읽겠다고 적극적으로 나선 아들. 

자기가 좋아하는 퀴즈책 보듯이 물건들의 조합을 상상해보고 확인하면서 무척 재미있게 책을 읽었다.

책을 모두 보고 자신이 생각한 물건을 붙여서 새로운 물건도 만들어보면서 독후 활동도 되고, 미술 활동도 되었다. 

자기가 아는 물건들을 붙이며 다양한 물건을 만들어내고 그 의미를 생각하며 상상력과 창의력도 키울 수 있어 좋았다.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보고 놀이하듯 즐길 수 있는 그림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 상상나래 1기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