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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 - 어몽어스에서 NFT까지 메타버스 개념 수업
이동은 지음 / 이지북 / 2022년 3월
평점 :
요즘 너무나 주목받는 용어인 '메타버스'.
코로나19로 온라인, 비대면 활동들이 늘어나면서 더욱 주목받는 말이다.
아마도 지금 정도면 이 단어를 한 번도 안 들어본 사람이 없지않을까 싶기도 하다.
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그 덕분인지 '스노 크래시'를 다시 읽는 사람들도 생기는 것 같다.
사회적 이슈가 되는 만큼 관련 책들도 많이 나오면서, 이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메타버스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메타버스 세계의 모습을 예상하는 책들도 나오고 있다.
이번에 읽어보게 된 <메타버스에선 무슨 일이 일어날까?>도 초등학생 및 청소년들에게 메타버스는 무엇인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더 나아가서는 이런 시대에서 지켜야할 윤리적인 부분도 알려주고 있다.
"어몽어스에서 NFT까지
메타버스 개념 수업"
이 책의 주요 대상들은 10대들이다.
현재 10대들은 이미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세계에 발을 들인 세대이고,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몰라도 메타버스의 세계에 이미 발을 들여놓고 있다. 또한 향후 메타버스 세계에서의 경제활동의 주소비자이면서 생산자가 될 수 있다.
그만큼 현재 10대인 우리 아이들 세대가 메타버스를 잘 이해하고, 올바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메타버스의 개념과 다양한 컨텐츠들, 활용분야들과 함께 메타버스 세계에서의 윤리문제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아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서는 메타버스의 개념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메타버스 컨텐츠들과 관련된 사회 분위기를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주 독자층이 10대인 것에 맞게 쉽게 설명되어 있어 메타버스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잘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어몽어스나 로블록스와 같은 게임들, 내 아바타와 함께 하는 가상현실 세계인 제페토, 그와 함께 나타나는 사회 현상인 다양한 부캐의 등장 같은 아이들이 이미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분야들이 소개되어서 더욱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다.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타버스의 개념과 관련 기술, 컨텐츠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시작 부분에는 메타버스의 첫 등장인 <스노 크래시>와 그 이야기가 소개된다.
이제까지 다른 책에서 <스노 크래시>에서 메타버스가 처음 언급되었다는 건 많이 들었어도 그 이야기가 간략하게 소개된 것은 이 책이 처음이었다.
소설 속 주인공의 이야기를 알고 보니 몇십년 전 소설인데도 현재의 우리 모습과 닮아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그리고 메타버스의 개념과 온라인 세상의 모습을 소개한다.
2장에서는 메타버스의 다양한 컨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증강현실을 이용해 엄청난 인기를 누렸던 포켓몬GO, 요즘 일상생활이 된 SNS 사용을 통한 라이프로깅, 가상 세계와 부캐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게임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와서 재미있고 반가웠는데, 단순하게 게임을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좋은 게임의 방향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좋았다.
예로 단순하게 조작만 하는 게임보다는, 생각하고 고민해서 게임을 진행하고 여러 사람들과 협력할 수 있는 게임이 좋은 게임이라는 것이다.
3장에서는 메타버스에 있는 사람들이 나온다.
현재는 X,Y,Z 세대에서 MZ 세대를 거쳐 알파세대까지 도달했다.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로 태어난 세대로 현재 우리 아이들이다.
MZ세대와 알파세대는 어려서부터 이미 디지털 기술과 함께 삶을 영위해 왔다.
이들은 디지털 네이티브라고도 불린다.
이와 달리 디지털 이미그란트가 있다. 아날로그 세상에 태어나 디지털 세상으로 막 이주하게 된 사람들이다.
이들의 차이점을 보면서 서로 세대간의 차이를 이해하고 인정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4장에서는 메타버스와 관련해서 버추얼 휴먼, 디지털 트윈 기술, 가상화폐 등이 언급된다.
그리고 마지막 5장에서는 메타버스 시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언급하고 있다.
우리 삶의 편리함을 주는 메타버스와 디지털 기술 발달이지만 이로 인해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기술의 발달은 무척 빠르지만 그에 대한 윤리 의식은 그만큼 빠르게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예로 게임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여 현실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또한 가상의 세계에서의 거래 중 위험에 노출 되는 경우가 있겠다.
메타버스도 사람이 이용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루는 사회인 만큼 제대로된 윤리 의식 교육을 준비하고 시행해야 하겠다.
초반의 메타버스의 개념과 예로 든 컨텐츠들은 대부분 이미 다른 책에서도 언급되어서 아는 것들이 많았다.
그래도 이 책이 좋았던 것은 10대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메타버스에 대해 정보를 주면서,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생각하게 만들어준다는 것이었다.
아이들이 볼 때에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어른들이 왜 그런 것인지 이해하게 해주고, 메타버스 컨텐츠를 어떻게 이용하는 것이 좋을지 판단하게 도와주었다.
무엇보다 마냥 좋아보이는 메타버스와 디지털 기술 발전이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 알려주고, 어떻게 이용해야할지 제시해 주어서 좋았다.
아이에게 보여주기 전에 내가 먼저 읽어보았는데, 아이가 흥미있어 할 게임 이야기들도 있어서 함께 읽으며 메타버스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어보면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