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도둑 수학동화 5 수학도둑 수학동화 5
여운방 지음, 서정 엔터테인먼트 그림, 송도수 글 / 서울문화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생들이 좋아하는 학습만화 수학도둑. 


만화이지만 TV프로그램 '공부가머니'에도 소개되었다 하여 유명한 책이다.


특히 빠르면 초등 3학년에도 수학포기자가 나올 정도로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기피하는 과목인 수학에 흥미를 가지게 해준다는 점이 좋아 아이도 꾸준히 신간까지 챙겨읽고 있다. 


하지만 아무래도 만화라는 부분때문에 아이에게 보여주기 꺼리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분들을 위해 동화로 나온 것이 <수학도둑 수학동화>이다. 

기본 그림체나 등장인물, 배경 등은 거의 같고 이야기 전개는 약간 다르다고 한다. 

수학 컨텐츠는 여운방 박사님께서 담당하셔서 알차고, 동화로 되어 있어 더욱 기분 좋게 아이들에게 권할 수 있다. 

무엇보다 수학도둑 만화를 이미 아는 아이들도 글책이지만 부담없이 재미있게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매번 신간이 나올 때마다 관심 가지던 책이라 이번 5권 출간 소식에 바로 신청해서 읽어볼 수 있었다. 

수학도둑 수학동화에는 이렇게 간단한 책 속 부록이 들어있기도 하는데, 수학놀이를 즐길 수 있는 간단한 만들기 재료들이 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트리스켈리온페이퍼 글로브 만들기 재료가 들어있었다. 

시리즈가 이어지도록 큰 줄기의 이야기가 있고, 그 사이사이 수학 콘텐츠가 들어가있는 형식이다. 

기초부터 응용, 창의까지 다양한 수학 콘텐츠들이 있는데 실생활과 관련된 콘텐츠들이 있어 더욱 흥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이와 함께 한 눈에 보는 수학 용어와 교과 연계표도 부록으로 들어가 있다. 

개성넘치고 코믹한 캐릭터들이다. 

내가 보기에는 다소 엉뚱하기도 하지만 아들은 이런 캐릭터들의 행동이 재미있는지 책을 읽으며 크게 웃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 

아들만 읽게 하고 내가 중간 이야기를 안 읽다가 이번에 오랜만에 읽었는데도 이야기 흐름은 대략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나는 이야기보다도 그 안의 수학문제나 컨텐츠를 더 신경써서 보다보니 이야기 속 흥미로운 수학문제가 더 재미있었다. 
이야기 속에도 자연스럽게 수학 문제들이 녹아들어있다. 보통 실생활 관련 문제도 있고 창의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많이 나온다. 이야기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문제의 답이 무엇일지 생각도 해보고, 풀이 설명을 보면서 창의적인 사고력과 이해력도 키울 수 있다. 

이야기 속에 나온 시간을 알리는 종 치기 시간 문제는 바로 기초 탄탄 수학원리에서 수학 컨텐츠로 만나게 된다. 

길이, 간격 그리고 간격의 수와 관련된 문제였는데, 이와 관련하여 선의 길이, 간격의 수, 간격의 길이에 대해서도 알아보게 된다. 그리고 왜 문제의 답이 그렇게 되는지 원리로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이야기 속 문제 풀이를 보고도 이해는 되었지만, 어렴풋이 이해하였던 것도 수학 원리를 알고 보니 더욱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이렇게 델리키, 도도, 아루루, 슈미는 데몬킹을 부활시키려는 자쿰을 막고 매쓰 아일랜드의 평화를 위해 힘을 모으게 되면서 5권의 이야기는 마무리가 된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인상적이었던 것은 수학을 무시하던 델리키와 크리슈라마에게 수학의 실용성과 중요성을 수학문제로 증명해내는 부분이었다. 수학을 이용해 그동안 못 풀던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학의 대단함을 알리게 된 것이다. 이걸 보고 아이도 수학이 실생활에서도 잘 활용되고 중요한 학문임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수학 콘텐츠에 대한 교과연계표가 나오는데 초2~초6까지 다양하다.

그래서 이 책은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두루 활용할 수 있다. 

잘 읽던 시리즈에 수학도둑 이름 하나만으로도 좋아하며 책을 받아간 아들. 

열심히 잘 읽고 책에서 본 문제를 나에게 내기도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아이가 수학 문제도 많이 알게되고 수학에 대한 거부감이 좀 줄어든 것 같다. 

이야기 내용도 등장인물들이 힘을 합쳐서 평화를 지키려는 내용이라 우정과 협동심을 볼 수 있었다.

다소 엉뚱한 모습들도 있지만, 그런 부분 때문에 아이가 더 재미있게 보는 것 같다.

수학 컨텐츠도 원리 중심으로 창의 사고력을 키워주는 내용들이라 더욱 믿고 볼 수 있는 것 같다.

5권을 읽으며 나도 시간을 알리는 종치기의 원리를 알 수 있었고, 빠른 속셈법도 배울 수 있었다. 

책을 읽고 함께 수학 공부도 하고,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서 좋은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