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똑똑한 하루 독해 2B : 1~2학년 - 기초 학습능력 강화 프로그램 똑똑한 하루 독해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째 1학년때부터 꾸준히 풀고 있는 천재교육 똑똑한 하루 독해 시리즈. 


서평단으로 만났다가 구성이 마음에 들어 똑똑한 하루 시리즈는 계속 챙겨 풀고 있다. 


그런데 이번에 똑똑한 하루 독해가 새롭게 개정되었다. 


기존에도 문학 비문학 지문에다가 실생활 지문까지 알찬 독해 지문 구성에, 한자 어휘까지 학습할 수 있어 좋았는데 


개정판이 나오면서 창의 융합 독해 문제까지 추가되어 구성이 더욱 풍성해졌다. 



온라인 서점에서 목차를 보니 수록된 지문은 동일한데 가장 큰 변화가 한 주 마무리 학습으로 평가가 있고, 특강으로 창의, 융합, 코딩 독해 구성이 많아진 것이 눈에 띄었다.


2단계 A까지는 이미 기존 교재로 풀었기에 2단계 B는 개정판으로 선택해서 만나보았다. 



표지도 귀엽고 화사한 똑똑한 하루 독해. 이름이 반짝반짝 빛나는게 눈에 띈다.


개정되었다고 NEW 표시도 크게 적혀있으니 기존 교재와 헷갈릴 수가 없다. 


2단계 A 교재가 있어서 살짝 비교해보니 두께도 더 두꺼워졌다. 


그만큼 내용이 풍성해졌다는 걸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페이지수로 확인하니 대략 30쪽가량 늘어났다. 

책을 펴자마자 2단계 B 교재에서 공부할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데 총 4주 분량이다. 

도입으로 이번 주 학습할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주 5일 학습을 한다.

그리고 한 주 학습 마무리로 평가와 특강이 있다. 

뒤쪽에는 스케줄표도 있어서 잘라서 방에 붙여놓고 체크하며 학습하면 좋겠다. 

교재 한 권이 4주 분량으로 한달 완성 스케줄이다. 

독해 문제집을 공부해야하는 이유는?

물론 독해의 기본은 독서이다. 독서를 많이 하면 자연스럽게 글을 이해하는 능력이 키워진다.

하지만 학습은 또 다른 것 같다.

일반적인 독서는 책을 읽고 이야기를 이해하면 되는 수준이지만, 실제 교과 학습에서는 교과 지문 안에서 필요한 학습 내용을 찾아 이해해야하고 문제를 풀어야 한다.

국어뿐 아니라 다른 과목도 교과서를 이해하고 문제를 풀려면 이해하고 그 내용을 이용하여 식을 도출해야한다.

독후 활동으로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독해력 문제집을 풀면서 공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아 초1때부터 독해 문제집을 여러 권 활용하고 있다. 

똑똑한 하루독해의 특장점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교재는 짧은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기에 하루 분량을 푸는데 10분 남짓이면 된다. 또한 독해력을 키우기 위해 어휘력 키우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 내가 좋아하는 점은 문학, 비문학, 실생활의 다양한 지문을 접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특강으로 생활 속 독해, 생활 어휘, 생활 한자로 실제 생활에 쓸 수 있는 실용 독해이다.

이번 개정판에서 창의 융합 코딩 문제들이 추가된 부분도 똑똑한 하루 독해를 선택하게 하는 큰 이유이다. 

구성은 주 도입 만화, 주 5일 독해 코스, 주 마무리로 평가와 특강으로 이루어져있다.

만화로 구성된 도입부에서는 한 장의 만화에 이번 주 보게 될 지문이 모두 들어가있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는데 학습할 지문이 글씨색이 다르게 표시되어 있어서 눈에 잘 띄었다.

좋아하는 만화를 재미있게 읽으며 어떤 지문들이 나오는지도 알 수 있어 좋았다. 

만화 도입부에 이어 간단한 문제를 풀며 한 주학습을 준비하는 부분이다. 

간단한 문제로 바른 어휘와 맞춤법을 확인할 수 있다. 


독해 코스는 하루 3장 분량이다.

하지만 양이 많지 않은 것이 첫장은 만화와 간단한 소개형식으로 학습 목표를 알아보고, 하루 독해 미리보기에서 어휘를 간단하게 알아본다. 

두번째 장에 짧은 지문과 독해 팁, 그리고 어휘 풀이가 나오고 관련된 문제를 4문제 정도 풀게된다.

문제 유형은 어휘, 이해, 유추, 요약의 다양한 유형으로 서술형과 지문 요약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홈스쿨링 하기 좋게 힌트와 부연 설명은 물론, QR코드를 찍어 전체이야기를 듣거나 지문 연계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세번째 장에는 어휘학습 문제와 독해 게임이 나온다. 

지문과 관련된 어휘를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학습하고, 게임형식의 문제를 재미있게 풀면 하루 학습 마무리.

지문도 길지 않고 문제가 많지 않아 하루 학습 분량은 10분 남짓이면 끝난다. 


5일째 학습에는 생활 속 독해로 오이 피클 담그기, 지진 대피 요령 등 생활 속에서 활용 가능한 정보들을 독해로 배울 수 있다. 1주 도입부 만화에서 오이 피클 담그기 지문이 나온다는 걸 보더니 아이가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고 했다. 
한 주 마무리로 평가문제는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강으로 창의 융합 코딩 문제들이 만화와 함께 나오니 아이들 흥미도 이끌고, 놀이 형식의 문제들이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은 분권이 되는데 앞쪽은 빠른 정답으로 채점하기 편하고, 뒤쪽에는 해설이 함께 나와 오답 풀이 할 때나 연계된 심화 정보를 공부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교재를 모두 살펴보고 아이와 바로 문제 풀기 시작! 

도입부 만화가 재미있는지 2번을 함께 읽었다. 학습할 지문 제목들이 눈에 띄게 다른 색으로 나와서 이번 학습때 이런 지문들이 나오나 보다 이야기하기도 했다. 

제목부터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투명우산, 오이 피클 담그기라 학습에 대한 관심도도 올라간다. 

간단한 어휘 문제도 쉽게 풀었다. 

꼬마 사또는 QR코드로 전체 이야기를 제공해서 한 번 들어보고, 지문도 읽고 문제를 풀었다. 

지문 읽다가 궁금한 부분은 물어보기도 하고, 왜 꼬마사또가 돌로 된 갓을 주었는지도 함께 이야기해보았다. 

2일차 투명 우산은 보더니 자기 우산도 누르면 바로 펴지는데 그럼 투명우산이냐고 물어보았다. 

아이의 우산은 투명우산과는 다르다고 이야기해주며 지문을 읽고 문제를 풀었다. 

어떤 부분이 자기 우산과 다른지도 생각해보라고 했다. 

평소 문제집 분량은 하루 2장이 최대이지만, 똑똑한 하루 독해는 부담이 없어 하루 3장도 쉽게 풀고 있다. 

단지 1주 도입부 2장 보고 1일차 학습도 하면 장수가 많다 생각하기에 도입부와 1일차는 2장씩으로 쪼개서 풀었다. 

하루 3장씩 분량을 맞추면 좋겠지만, 아이의 학습 수준이나 상황에 따라 나누어 푸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로 첫째는 1학년때 똑똑한 하루 독해로 독해 문제집을 처음 풀었을 때 어렵게 느껴서 하루 한 장씩 풀면서 시작했다. 꾸준히 학습하다보니 하루 2장이 되고, 지금은 하루 분량을 잘 풀고 있다. 

객관식과 서술형, 요약 문제가 적절하게 있어서 좋다. 미리보기와 어휘 학습으로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놀이 형식의 하루 독해 게임으로 마무리하니 하루 학습을 기분좋게 마무리할 수 있다. 

하루 학습 도입부에는 만화로 학습할 내용을 소개하고, 아래 학습 목표와 내용을 정리해 주었다.

중요한 부분은 동그라미나 밑줄로 표시하고, 색도 다르게 표현되어 눈에 잘 띄어서 좋다.

오늘 학습에서 지문을 보며 어떤 부분을 자세히 봐야할지 미리 생각하고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을 보면 더 알아보기가 있어서 문제에 나온 어휘 외에도 추가 어휘를 더 공부할 수 있다. 

똑똑한 하루 독해의 장점은 지문과 문제가 빡빡하지 않고, 만화와 그림이 적절히 추가되어 있어 아이가 부담을 느끼지 않고 공부한다는 것이다. 독해 학습은 꾸준히 해야하는 만큼 아이가 지루해 하지 않고 좋아해야한다.

아이가 좋아하는 만화, 게임, 코딩 같은 요소가 있어서인지 여러 문제집 중 아이가 골라 풀기도 하고 부담없이 푸는 문제집이라 1학년때부터 지금까지도 계속 풀게 되는 것 같다. 

특히 개정되어서 창의 융합 사고력 독해 문제까지 추가되어 더욱 좋아졌다. 

이번 남은 겨울방학은 똑똑한 하루 독해로 꾸준히 학습하여 독해력, 어휘력은 물론 창의 융합 사고력도 키우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