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법 기초학력 진단평가 문제집 2022년 3학년 (8절) - 2022년 3월 시행 예정 해법 기초학력 진단평가 문제집 (2022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 예비 초등3학년인 첫째. 


처음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 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기초학력 진단평가란? 


학기 초에 학생의 기초학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지난 학년에 배운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주요 교과목의 부분별 학업 성취도를 보다 자세히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다. 



이번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2022년 3월 시행예정으로 올해의 첫 시험이면서 아들에게 첫 시험이 되겠다. 



이 시험은 학생의 기초학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했는지 파악하고, 교사가 학생의 부족한 교과목을 파악하고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수준별 학습 지원을 하기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된다고 한다. 



우리 어릴 때와는 다르게 초등학교에 시험이 없어지면서 교사들과 교육청에서 아이들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기도 어려워졌다. 그래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통해 아이들의 현재 수준도 확인하고 앞으로의 교육 방향도 정하려고 시험을 시행하는 것 같다. 



꾸준히 학습은 하고 있었지만 나부터도 아이의 현재 기초 학력 수준이 정확히 파악이 되지 않는 상황. 


시험까지 있다면 그에 맞는 문제집이 필요하지 않을까? 



그래서 마련하게 된 것이 <해법 기초학력 진단평가 문제집 3학년>이다.


이 문제집을 구매할 때 주의해야할 것은 2022년 3월 시험을 대비하기 때문에 학년을 고를 때 2022년 아이의 학년을 기준으로 선택해야 한다. 


그래서 올해 초등 3학년이 되는 아이에게는 기초학력 진단평가 문제집 3학년으로 선택하는 것이 맞다.



도착한 문제집은 시험 대비임을 알려주듯 8절 문제집. 


진짜 모의고사 느낌이 든다. 

구성과 특징이다. 

이미 학습한 내용의 핵심 정리와 모의평가 총 4회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OMR 카드를 제공해서 실제 시험 보는 환경을 만들고 시험 연습할 수도 있다. 

1 STEP : 1, 2학년 핵심 정리 - 읽기, 쓰기, 셈하기 

2 STEP : 연습 모의평가 3회 

3 STEP : 실전 모의평가 1회 

4 STEP : OMR 카드, 정답과 풀이 제공. 

핵심정리와 실전 모의평가는 동영상강의도 제공한다.

표지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천재교육 홈페이지 링크로 들어가 로그인을 하고 강의를 볼 수 있었다. 

간단하게 폰으로 QR코드를 찍고 확인해 보았다. 

읽기, 쓰기, 셈하기로 나누어서 1,2학년 과정의 핵심정리를 동영상 강의를 활용해 복습할 수 있다. 

실전 모의평가도 동영상 강의를 활용할 수 있어 좋다.

핵심정리는 정말 학습내용을 제대로 간추려서 읽기, 쓰기 3쪽씩, 셈하기 4쪽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과 평가영역, 관련 단원이 나와 있어서 추가로 더 공부하고 싶으면 교과서나 참고서를 활용할 수 있겠다.

핵심 정리된 내용에는 중요한 부분에 하이라이트 되어 있어서 더욱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다. 



연습 모의평가 문제. 

8절이지만 한쪽에 4문제 정도라 부담없이 풀고 넘어갈만하다.

특히나 기초 학력을 진단하기 위한 문제들이라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기본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 어렵지 않다. 

모의평가 한 회의 문제는 총 25문제. 6면에 걸쳐 문제가 나오는데 실제 시험과 비슷한 느낌이라 시험대비 연습하기로는 딱이다. 

마지막에는 실전 모의평가때 쓸 수 있는 OMR 카드가 있다. 

실제로 문제는 잘 풀고도 OMR 카드에 옮겨적는 시간을 챙기지 못하거나, OMR 카드 작성 실수로 당황해서 시험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것이다. 

이렇게 모의 평가때 OMR 카드로 연습할 수 있어 실제 시험때 도움이 될 것 같다. 

마지막에는 정답과 풀이가 있는데, 살짝 접어서 손으로 떼어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떼어내서 이렇게 접으면 간단한 정답과 풀이 책자가 된다.

한 눈에 보는 빠른 정답과 평가 요소와 내용 영역, 정답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 분류표, 자세한 풀이가 있다.

보호자가 채점할 때도 아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금방 알 수 있고, 오답에 대한 자세한 풀이를 보고 왜 틀렸는지, 옳은 풀이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아이와 함께 처음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준비해 보았다. 

먼저 핵심정리부터 살펴보기. 

워낙 간단하게 핵심만 적혀 있었고, 이미 1,2학년 때 배운 내용이라해서 빠르게 살펴보았다. 

하이라이트 되어 있으니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면 되어서 편했다. 

중간중간 말풍선으로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하는지도 알려주어서 도움이 되었다. 

아이가 가장 부담없어하는 과목인 읽기부터 문제를 풀어보기로 했다.

처음보는 시험인 만큼 부담없게 시작하기.

1회 연습 모의평가 시작! 

8절 문제집이 익숙하지 않아 넘기는 것도 어색하고, 어느 순서로 문제를 풀어야 하냐고 하는 아들.

이래서 시험보기 전에 모의고사 문제집으로 연습하는 것이 필요한가보다. 

꼼꼼하게 읽으며 문제를 풀어나갔다. 

초등 1,2학년에 배운 내용들 중 기본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서인지 쉽게 잘 풀어갔다. 

드디어 시험 종료! 

빠른 정답지로 채점해보니 1문제 틀려 96점이었다. 

첫 시험에 이정도면 괜찮은거 아닐까. 

각 문제에 관련 단원이 꼼꼼하게 나와 있어 추가 학습이 필요하다면 교과서나 참고서에서 해당 단원 찾아서 공부하면 되겠다. 

수컷 사슴벌레의 등을 찾는 것인데 지문에 잘 나오는데 보기를 잘 못 보고 틀린 것 같다. 

이 외에는 살짝 헷갈렸던 문제도 있었던 것 같은데 잘 풀어주었다. 

문제집을 체험해 보니 3월에 있을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대비하여 잘 준비했다는 생각이 든다.

우선 아이의 기초 학력 수준을 확인해 볼 수 있고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 좋았다.

그리고 아이가 이미 다 알고 있는 내용이라해도 막상 시험에서 다른 환경, 어색한 시험지, OMR 카드 등을 만나면 당황할 수 있었을 텐데 미리 모의평가를 보며 준비할 수 있어서 좋았다. 

심화 내용은 없어서 해법 기초학력 진단평가 문제집 한 권만 준비해서 동영상 강의와 핵심정리, 모의평가를 잘 활용한다면 기초학력 진단평가에 대한 대비는 제대로 할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활용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