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사회 3-1 (2022년) - 어떤 교과서를 쓰더라도 언제나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22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2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 겨울방학이 지나면 첫째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된다.


초등학교 입학 때 학습에 큰 변화를 한 번 겪는다면, 다시 오는 큰 변화의 시기는 바로 초등학교 3학년.


교과 과목도 크게 늘어나고, 학교 일과 시간도 늘어난다. 


그만큼 따로 학습할 시간은 줄어들고, 할 일은 많아진다. 



그런데 22년 3,4학년 수학, 사회, 과학 교과서를 시작으로, 27년까지 전 학년의 교과서가 국정에서 검정으로 변화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검정교과서란 교육부가 편찬하는 국정 교과서와 달리 일반출판사에서 저작하고 교육부의 심사를 거친 교과서이다.


그만큼 교과서의 종류가 다양해진다는 것이다. 



많아지는 교과목에 교과서까지 다양해진다니, 당장 내년에 배울 교과서도 무엇인지 모르는 상황인데 말이다. 


그래도 새로 배우는 교과목을 조금 예습해놓는게 좋겠다 싶어서 준비한 교재는


어떤 교과서를 쓰더라도 언제나 우등생 사회 3-1 



​천재교육에서는 이미 우등생 국어, 사회, 과학에서 교과서가 달라지더라도, 어떤 교과서를 쓰더라도, 모든 대비가 가능하도록 개편을 하였다고한다. 


검정 교과서가 완벽 반영되었다는 2022년판 우등생 해법 사회 3-1을 만나보았다. 


편안함을 주는 초록색 표지의 우등생 사회는 총 3권으로 분권이 된다.


교과서 진도북 1권, 온라인학습북 1권, 꼼꼼풀이집 1권.

먼저 살펴볼 교과서 진도북을 펼쳐보면 우등생 사회로 살펴보는 11종 교과서 가이드가 나온다. 

천재교육에서도 교과서가 나오고 있고, 그 외에 다양한 출판사들의 교과서의 차례들. 

이 내용들을 모아모아 공통개념은 물론 각 교과서별 자료까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우등생 사회 교재이다. 

총 24회로 되어 있는 우등생 사회 홈스쿨링 꼼꼼 스케줄표도 만나볼 수 있다.

우등생 홈스쿨링 홈페이지에도 다양한 스케줄표가 있다니 참고할 수 있겠다. 

스케줄표를 보면 교과서 진도북과 온라인 학습북을 병행하면서 계획이 있는데, 예습이라서 이 계획에 정확하게 맞추지는 못했다.

그냥 천천히 개념 이해하며 하루 2장씩 학습을 진행했다.

우등생 사회는 온라인 학습이 강화되어 QR코드를 찍어 학습 진도 체크를 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와 온라인 채점, 피드백도 강화되었다고 하니 자기주도 학습 활용에 좋을 것 같다. 

구성과 특징은 교과서 진도북과 온라인 학습북 나눠서 소개되고 있다. 

교과서 진도북은 개념을 익히고 다져서, Step 1,2,3 로 단원 실력을 쌓고, 마지막 대단원 평가로 단원 마무리를 한다.

온라인 학습북은 온라인 개념 강의와 실력평가, 온라인 서술형, 논술형 첨삭 강의, 단원평가 풀고 온라인 피드백 받는 것까지 이루어져 있다. 

문제 풀고 온라인으로 정답 입력하여 제출해서 피드백까지 받으니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좋은 교재이다. 

사회 교과 차례에 맞춰 진행이 되는데, 이야기를 이끌어주는 등장인물들이 있다.

운명, 설희, 병태, 머신냥의 캐릭터들이 등장한 만화를 통해 학습개념을 살펴볼 수 있다.

첫장에는 연관학습이 안내되어 해당 단원이 어느 학년에서 어떤 학습과 연관이 되는지 알려준다.

또한 만화로 단원 미리보기를 통해서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학습을 시작하게 해준다.

개념 웹툰 QR코드가 있어서 핸드폰으로 찍어보면, 단원 관련 개념 웹툰과 퀴즈를 확인할 수 있다.

학습을 시작하면 개념을 하나씩 익혀 가는데, 어휘 풀이도 잘 되어 있고 중요한 내용은 하이라이트 되어 있어서 보기 편하게 되어 있다. 무엇보다 눈이 갔던 부분은 '내 교과서 살펴보기'라고 각 출판사의 교과서의 자료들을 하나씩 살펴볼 수 있었다. 

개념을 모두 읽고 개념체크로 직접 낱말을 적으면서 내가 이해한 개념을 확인할 수 있다. 

'중요'표시도 되어 있어서 혼자 학습할 때 참고할 수 있다. 

개념을 모두 읽으면 개념 다지기 문제를 풀어보며 학습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개념을 모두 학습한 후 Step 1,2,3단계로 단원 실력쌓기 문제를 풀게 된다.

Step 1 단원평가, Step 2 서술형 평가, Step 3 수행평가로 학교에서 할 수 있는 평가를 전부 준비할 수 있다. 

대단원평가 문제를 풀면 대단원이 마무리된다. 


온라인 학습북도 살짝 살펴보았다. 

온라인 개념 강의로 개념을 이해하고, 실력 평가로 이해한 개념을 확인한다.

서술형 논술형 문제도 있고, 단원평가를 풀고 내 성적을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정답과 풀이는 빠르게 채점할 수 있게 되어 있고, 해설과 추가적인 설명도 있어 홈스쿨링하면서 참고하기에 좋다. 

아이와 함께 풀어보았다. 처음에는 사회 교과를 처음 배워서 살짝 어색해했지만 도입부 만화를 보더니 엄청 집중해서 잘 봤다.

개념이 하이라이트 표시까지 되어 있으면서 눈에 잘 들어오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개념 체크도 쉽게 잘 적었다. 

첫 단원은 우리의 고장의 모습이라서 그런지 더 쉽게 이해하고 잘 푸는 것 같았다. 




개념 다지기 문제도 잘 아는 건 그냥 풀고, 헷갈리는 개념은 앞에 개념 설명을 다시 읽어보며 풀었다. 

중요하다고 표시되어 있거나, 형광펜 표시된 부분은 함께 보고 반복해서 읽어보기도 했다. 

확실히 개념을 읽고 풀 때가 문제를 더 잘 풀고 이해도 잘 했다. 



단원 실력쌓기 문제도 풀어보았는데, 객관식은 잘 풀었는데 서술형이나 수행평가는 익숙하지 않아 어려웠나보다. 

좀 엉뚱하게 써 놓아서 함께 개념부터 다시 보며 고쳐보기로 했다. 

사회 학습이 처음이다보니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한 것 같다.

개념 다지기나 실력 쌓기 문제를 보면 문제 오른쪽 위에 11종 공통인지, 특정 교과서에 나오는 것인지 표시가 되어 있다. 

그만큼 우등생 사회에서 검정교과서 11종을 모두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느낌이 들었다. 

초등학교 3학년이 되어 과목도 늘어나고, 검정교과서로 바뀐다고 해서 걱정이 많았다. 

그런데 우등생 사회를 미리 접해보니 새로 배우는 사회 과목도 우리 일상 생활에서 시작해서 별로 어렵지 않게 느껴지고, 우등생 사회 내용 안에 11종 교과서 내용이 종합적으로 들어가 학교에서 어느 교과서로 배운다 해도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았다. 

우등생 사회 3-1로 겨울방학동안에 천천히 예습해서 내년 3학년 1학기 사회 준비하도록 해야겠다. 


* 이 글은 천재교육을 통해 교재를 제공받아 활용하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