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 : 저학년용 - 자기 주도 공부가 시작되는 ㅣ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
이은경 지음 / 다락원 / 2021년 3월
평점 :
첫째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초등생활 관련 육아 교육서를 여러 권 찾아 읽어보았다.
그 때 하나같이 강조하는 것이 습관!
생활 습관, 공부 습관, 독서 습관들.
특히 저학년때는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해서 매일의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매일 문제집을 풀며 공부습관을 잡아보려고 하고,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다주며 독서 습관이 만들어지도록 하고는 있는데 좀 체계적이지 않고, 상황에 따라 자꾸 변하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도 작년부터 이렇게 꾸준히 했는데 습관이 되었겠지 싶으면서도, 단순히 내가 매일 시키니까 하는 것 같기도 해서 고민이 되는 요즘.
곧 3학년도 되고, 내가 챙겨주기 힘들 때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주어야 하지 않을까.
고민하던 중 눈에 띄게 된 책이 바로 이 책,
자기 주도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
- 저학년용
출판 다락원
이 책의 저자는 이은경 선생님이시다.
초등 두 아들을 둔 엄마이며 초등 담임 교사로 15여 년을 근무한 교사이다.
평소 고등학교에 근무하시는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분들이 아이를 키우는 모습과 그분들의 교육관을 유심히 보며 배우려고 노력한다고 하신다.
그런데 중, 고등에 근무하시는 선생님들께서 한결같이 하시는 말씀이, 아이들의 공부, 생활, 언어, 친구관계 등 다양한 영역의 습관이 초등 시기에 만들어져 중,고등까지 유지가 된다는 것이다.
좋은 습관도 초등 시기에 생겨 유지가 되고, 엉망인 습관도 초등 시기에 시작해서 유지가 되어 중,고등 시절 고생하게 만든다는 것.
그만큼 초등시기의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습관의 중요성을 아시기에 지은 책을 보면 매일 공부, 매일 습관에 관련된 책들이다.
현재는 유튜브 이은경TV_슬기로운 초등생활을 운영하고있다.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은 저학년용과 고학년용으로 나뉘어져있다.
아무래도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아이들의 생각도 많이 자라고, 학습 수준도 많이 올라가기 때문이겠다.
처음에 책이 비닐로 포장되어 있었는데, 뜯어보니 이렇게 2권으로 분리되었다.
하나는 학부모용, 하나는 학생용.
학부모용은 얇은 책으로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의 가이드북이다.
초등 습관의 중요한 이유, 학생용 익힘책의 활용 원칙과 활용 방법, 그리고 이은경 선생님의 노하우가 담긴 초등 습관 Q&A를 담고 있다.
학생용은 아이 스스로 월별, 주별, 일별 계획을 세우고 점검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학년 아이들이 좋아하는 매일 습관표와 스티커가 들어있고, 스티커를 모으면 바꿀 수 있는 쿠폰도 있다.
학부모용 차례를 보면 초등생활을 위한 Q&A를 보면 부모님들이 많이 고민할 만한 질문들이 보인다.
아이의 친구 관계, 똑 부러지게 말하는 습관, 만화책만 보는 아이 고민, 용돈 문제.
모두 나도 궁금했던 내용들인데, 역시 비슷한 시기를 보내는 부모들의 공통된 고민들인가 보다.
습관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명언들.
아리스토텔레스나 도스토옙스키 같은 사람들도 이렇게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니 인상깊었다.
학생용 익힘책의 활용법이 나오는데, 단순 사용법만이 아니라 학부모가 어떻게 지도를 하면 좋을지를 가이드해준다.
학부모 고민과 질문에 대한 답변은 글로 적혀있는데, QR코드로 이은경TV에서 나온 영상을 링크해놓았다.
영상으로도 해당 고민에 대한 답변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는 학생용 초등 매일 습관 익힘책.
아이들에게 습관 익히기를 시작하자는 당부와 함께 멋지게 나를 소개하는 부분이 있다.
이름, 별명, 학교, 학년, 습관 만들기 시작일, 나의 각오까지.
전체 구성은 월간, 주간 계획을 세우고 매일 활동을 할 수 있다.
주말에는 주말 미션으로 활용한다.
자신의 습관이 될 만큼의 기간인 총 4달의 계획표와 활동지가 들어있다.
구성이 초등 저학년용 플래너 같은 느낌이다.
저학년으로 도전할 습관 종류는 공부, 독서, 쓰기, 생활, 마음으로 총 5가지로 크게 정해져있다.
직접 꾸미는 책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습관을 더 늘려도 좋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서 정하면 되겠다.
마지막에는 스티커판과 쿠폰북, 스티커가 있다.
매일 계획을 잘 실천하면 스티커판에 스티커를 붙이고 모이면 쿠폰북의 쿠폰을 활용해 보상을 줄 수 있다.
이외에도 아이와 이야기해서 원하는 보상으로 정하면 될 것 같다.
아이와 책을 보며 습관 익히기 전 다짐하는 글도 읽어보고, 자신을 소개하는 부분을 채워보았다.
앞으로의 초등 저학년 매일 습관 만들기 위한 첫걸음이다.
매일 습관은 중요하지만, 시작할 때 필요한 것이 있다.
먼저 아이와 대화를 나누고 아이의 의지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습관 초기에는 부모님이 주도해서 이끌어 주어야 한다.
매일의 습관을 자연스러운 대화 소재로 삼으면 매일 습관 만들기 쉬워진다.
매일 습관 중 공부 습관은 자기 주도 공부의 준비 단계라고한다. 자기 주도 공부가 중요하다는 건 많이 알고 있지만 그 전에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한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막연하게 알고 있던 습관의 중요성과 자기주도 습관 기르기를 명확하게 해준 책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