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어휘톡 3단계 - 초등 2학년 초등 어휘톡
비상교육 편집부 지음 / 비상교육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포스팅을 쓰기 전 인스타그램 라이브방송으로 민성원 소장님의 초등 국어 뿌리 공부법 강의를 들었다.


요즘은 고등학교 모의고사에서 가장 변별력이 있는 과목이 국어라고 한다.


수학 100점자는 몇백명이 되지만, 국어 100점자는 17명이었다는 고1 모의고사 결과를 듣고 


국어가 그만큼 중요하구나 깨달았다.



또한 국어에서 가장 어려운 파트가 문법과 비문학 독서라고 한다. 


국어는 진도가 없고, 선행이 따로 없고, 실력이 일단 올라가면 그 실력이 지속되는 과목이라 


초등학교때부터 미리 국어 공부의 뿌리를 잘 내려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렇다면 초등 국어 학습에서 어려운 파트라는 비문학 독서에서 어휘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독해력을 키우려면 우선 어휘력이 좋아야 독해력도 키워진다고 한다.


영어를 배울 때 영어 어휘를 알아야 문장을 읽고 해석이 가능하듯이,


국어 독해도 어휘를 알아야 문장이 해석이 된다. 


사회, 과학 등의 비문학 지문들도 해당 과목들의 어휘를 알고 배경지식을 알아야


더 쉽고 빠르게 문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생각에서 시작되어 선택한 교재가 비상교육 어휘톡이다.


어휘톡은 지난번 2단계로 처음 만나보았는데, 


얇지만 알차고 좋은 교재라 2단계 완북하고 이어서 학습해야지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데 마침 이번에도 좋은 기회로 3단계를 때맞춰 체험해 볼 수 있었다.

20가지 테마 - 하루에 4쪽씩 4주 완성

초등 전 과목 필수 어휘 학습

어휘 이해부터 글 독해까지

 

어휘톡은 총 12단계로 한 학년당 두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지난번 2단계를 풀어보기도 했고, 2학년 여름방학이라 고민없이 3단계로 선택했다. 

3단계 4단계는 초등 2학년 권장이다.

그런데 강의에서도 나왔듯이 국어는 진도가 없고, 선행이 없어 

아이의 어휘와 독해수준에 따라 단계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 

 

타 교재와 비교해서 '어휘톡'의 특장점은 교과 학습과 연계가 무척 잘 되어 있었다. 

다양한 어휘를 배우는데,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과 연계한 어휘를 배울 수 있었다.

거기다가 교과서 지문이 나와서 그 안에 쓰이는 어휘를 직접 배워볼 수 있다. 

표지를 넘기니 부록인 '속담, 한자 성어, 관용어 카드'가 보였다.

앞면에는 속담, 한자 성어, 관용어가 적혀 있고 뒷면에는 뜻이 적혀있다.

한자로도 적혀있어서 한자공부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위로 잘라 카드링으로 묶어 활용해도 좋고, 친구와 카드게임을 해도 재미있을 것 같다.


'어휘톡'의 특장점을 보여주며 학습 가이드를 해주는 부분.

어휘톡의 가장 큰 특징은 국어 실력만을 위한 어휘 공부가 아니다.

초등 수학, 과학, 사회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필수 어휘를 공부하여서,

초등 전 교과의 지식을 이해하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어휘 공부뿐만 아니라 관련 어법과 표현도 확장하여 공부하고, 배운 어휘를 바탕으로 교과 관련 글을 독해하며 하루 학습을 마무리 한다.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어휘의 뜻을 이해하고 하루 4쪽씩 10문제를 공부한다.

책 구성은 문제가 있는 메인북과 정답 및 해설이 있는 가이드북으로 나뉘어져있다.

메인북은 step1~step4까지 구성되어 있어서 한 쪽에 하나의 step 으로 이루어져 있다. 

step1. 재미있는 그림으로 알아보는 필수 어휘

step2. 필수 어휘의 뜻, 비슷한 말, 반대말로 어휘 넓히기

step3. 필수 어휘와 관련된 어법, 다양한 표현 다지기 

step4. 필수 어휘가 포함된 교과서 관련 글을 읽고 문제 확인하기.

배울 어휘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루 4쪽 총 20일 학습 분량이다.

주 5일 학습한다면 4주 학습 완성이다. 

국어 문학, 문법, 쓰기도 다양하게 학습할 수 있고, 비문학도 수학, 사회, 과학 교과의 어휘와 지문을 공부할 수 있다.

1일차 학습은 과학 교과 생물과 연관된 '꼬리가 필요해'

공부한 날짜도 적을 수 있다.

한 쪽에는 제목이 나오고, 그림과 함께 이번에 배울 어휘가 나온다.

그림에 말풍선으로 어휘를 어떻게 쓸 수 있는지 표현해주고,

어휘와 한자, 훈과 음도 적어주어서 한자의 뜻으로 어휘의 뜻을 유추할 수 있다.

어휘의 의미도 풀어서 설명해 주었다. 

어휘 공부도 하면서 한자 공부도 할 수 있겠다.  

어휘 넓히기에서 뜻과 비슷한 말, 반대말, 동일한 한자를 가진 말 등을 찾아 어휘를 넓힌다.
 

어법+표현 다지기에서 필수 어휘와 연관되어 어법과 사용 표현을 배워본다.

어휘로 교과서 읽기에서는 교과서 관련 글에 들어있는 필수 어휘의 쓰임을 확인하고 문제로 풀어본다.

문제 유형도 보기 중 고르기, 빈칸에 맞는 어휘를 쓰기, 선긋기, 5개의 보기중 맞는 답 고르기 등으로 다양하다.

객관식과 주관식이 고르게 구성되어 있다. 

하루 4쪽 학습 총 10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고, 마지막에 맞힌 개수를 적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어휘로 교과서 읽기 문제가 무척 마음에 들었는데, 

'어휘톡'이라는 이름때문에 어휘공부만 하는 줄 알았는데 

독해 학습도 함께 되어 좋았다. 

그것도 교과서 관련 글로 초등 교과목 다양한 주제의 글을 접하고 학습할 수 있어서 좋았다. 

 

책의 마지막 어휘마무리 check 부분이 있다.

매일 학습한 어휘를 어느 정도 아는지 체크 표시를 하여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다. 

헷갈리거나 잘 모르는 어휘는 표시해 두었다가, 학습을 마치고 다시 보며 공부를 해도 좋을 것 같다.

 


가이드북은 분권이 된다. 

첫장에는 '속담, 한자 성어 깊이 알기'로 메인북에 나온 속담, 한자 성어 중 중요한 것들에 대해 자세한 설명도 담고 있다.

그리고 정답과 간단한 해설도 담고 있다. 

우선 책을 한 번 살펴보고 아이와 학습해 보았다. 

지난번에 2단계를 풀어서인지 한 번 훑어보고는 별 어려움없이 풀기시작했다.

초2 아들의 학습분량은 하루에 문제집 여러 권을 푸는데, 한 권당 1~2장씩 푼다.

그 이상 푸는건 부담스러워하기에 하루 4쪽 푸는 어휘톡의 분량이 딱 맞다. 

그래도 독해 문제집을 꾸준히 풀어서인지 처음부터 자신있게 잘 풀었다. 

어휘 넓히기로 여러가지 어휘도 공부하고, 문장 속 어휘 쓰임도 알아보았다.

어법+표현 다지기에서는 어휘와 함께, 맞는 어법, 맞춤법도 배워보고 

관용표현도 공부하였다. 

관용표현은 좀 헷갈리기도 하는데, 옆에서 힌트를 주면 잘 풀곤 한다.

어휘로 교과서 읽기는 밑줄도 그으며 열심히 읽고 문제를 푼다.

1일차는 그래서 10개 모두 맞혔다. 

2일차 수학 교과 측정에 관련된 어휘, 키가 컸어요.

맨발은 그림 속 맨발 그림을 보고 의미를 바로 알 수 있다.

요즘 수학 길이재기 공부하고 있어서 연계해서 공부하니 더 좋았다.


라이브강의에서 듣기로 어휘톡을 활용할 때는 빨리 풀라고 한다. 

하루 분량을 10분 남짓에 풀 수 있어서 바로바로 풀고 넘어가라고 한다.

그리고 한 권을 완북하면 다음단계로 넘어가면서 계속 풀면 된다고 한다. 

비상교육 '어휘톡'을 아이와 학습하며 느낀 장점들은, 

하루 4쪽 20일 학습으로 한 권을 완북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경험해 볼 수 있고, 어휘뿐 아니라 어법, 독해 학습까지도 된다는 점이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특장점은 초등 전 과목 필수 어휘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국어뿐만 아니라 수학, 사회, 과학 교과목 지문과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훈련이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 좋았다. 

어휘톡으로 꾸준히 학습하여 아이의 어휘실력과 독해실력까지 늘려가도록 해야하겠다.


*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직접 활용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