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만드는 사람들 (한국어판 스페셜 에디션) - 2019 볼로냐 사일런트북 대상 수상작
곽수진 지음, 김지유 옮김 / 언제나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주 방문하는 네이버카페에서 '별 만드는 사람들' 이라는 제목의 책의 표지를 몇번 보았다.


까만 밤하늘에 작은 사람들이 커다란 별에 앉아 쉬기도 하고, 못질도 하고, 페인트칠도 하는 모습. 


배경이 까만만큼 별은 더 노랗고 반짝반짝하는 것이 예뻐보였다. 



[2019 이탈리아 볼로냐 도서전 사이런트북 대상] 이라는 표시도 눈에 띄었다.


평소 수상작이라면 믿고 보게 되는지라 책에 대한 관심이 덩달아 높아졌다. 



그래서 책을 신청했고 고맙게도 이렇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원제는 『Costruttori di Stelle(별 만드는 사람들)』이다.

까만 밤하늘에 반짝반짝 수놓은 별들이 뒷표지도 예쁘다. 

앞표지에 보면 작게 금빛 별들이 곳곳에 있고, 제목도 금박이라 사진찍는데 각도에 따라 제목이 잘 안 보이는 것도 재미있었다. 

달에 걸려있는 별들이 꼭 크리스마스 트리에 걸어놓은 별장식 같기도 하다.

앞에 일러두기에는 '사일런트 북은 글 없이 그림으로만 읽는 그림책입니다.' 라고 적혀있다.

온라인 서점의 카드뉴스에는 글이 있어서, 잠시 착각하기도 했는데 

이 책은 글 없이 그림으로만 진행되는 책이다.

그래서 고요한 밤에 별을 만드는 모습과 더 잘 어울리는 것 같기도 하다.

나는 글이 없는 책을 이전에 한 번 접해보고 한동안 보지 않았었다.

가만히 보면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고, 이야기를 만들 수 있게 해주지만 

아직은 다른 사람이 전해주는 이야기가 보고 싶기도 했다.

그리고 더 큰 이유는 이런 책을 만나볼 기회가 잘 없었다. 

좀 차분하게 보기 전에 어떤 내용인지 궁금해 한 번 훑어보았다.

어두운 밤하늘, 밝은 별과 어두운 별이 함께 있다.

그리고 그 별들을 모으는 사람이 있다. 

과학적으로 별은 탄생하고 마지막에는 폭발하고 죽는다.

하지만 이 동화에서는 이러한 별을 관리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 

빛을 잃은 별들을 수거하고 새로운 별을 만드는 사람들. 

그 사람들과 별에 대한 이야기이다. 

뚝딱뚝딱. 상상도 못한 별 만드는 작업 모습. 

하긴 멀리서도 별을 볼 수 있어야하니 이렇게 큰 건축물처럼 작업할지도 모르겠다. 

사일런트북이라 그림을 직접 보면서 느끼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사진은 조금만 찍었다.

마지막에는 비평가의 책 소개 문구와 이 책을 그린 곽수진 작가에 대한 소개가 나와있다. 

감사하게도 선물도 추가로 받았는데, 곽수진 작가님의 전작 '비에도 지지 않고' 표지의 노트이다. 

내부는 완전 줄이 없는 노트. 요즘 필사하는데 활용해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이 책도 한 번 읽어보고 싶었다. 

아이와도 읽어보았다. 표지는 평범한 그림책이었다 생각했겠지. 

안에 보더니 글이 하나도 없다고 놀란다. 

지난번 글 없는 책 읽을 때는 나 혼자 읽어서 아이에게는 첫 사일런트북이다. 

정말 간단하게 장면장면만 보고 읽어보았다.

아직은 책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아이가 자라고, 계속 책을 보다보면 새로운 생각들이 나고 더 풍성한 이야기가 될 거라 생각한다. 

사일런트북의 장점은 그림에 집중할 수 있고, 이야기를 내가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매번 새롭게 발견한 부분들로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 질 수 있고,

새로운 이야기가 탄생할 수 있다. 

어른은 그림을 보며 자신의 삶과 더불어 좀 더 깊은 이야기가 나올 수도 있겠고,

아이들은 어른이 생각도 못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는 누구나 상상력을 기를 수 있고, 아이와 이야기하며 정서적 교감도 할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