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네 도서관 - 세상을 발칵 뒤집은 책 속 모험 상상의집 지식마당 10
조현진 글, 한여진 그림 / 상상의집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의집에서 출간된 지식마당 시리즈에서 특히 관심이 가는 책들이 있었는데요.


바로 '고양이네'시리즈 였어요.



특히 이번에 아이와 읽어보게 된 <고양이네 도서관>은 꼭 한 번 읽어봐야지~ 하고 찜해놓았던 책이었답니다.



우선 한 폭의 그림같으면서도, 중세시대 느낌도 나는 일러스트가 눈에 띄었는데요.


푸근해보이면서도 귀여운 고양이가 도서관에 사는 것일까 하는 궁금증도 생기고,


'세상을 발칵 뒤집은 책 속 모험'이라니 고양이가 어떤 모험을 펼치는 걸까 호기심도 생기더라구요.



그리고 도서관이라는 제목에서 여러 가지 책을 만나볼 수 있겠구나 싶어서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어요.



혹시 표지그림을 보고 어떤 이야기들이 펼쳐질지 예상할 수 있을까요? 


저는 이 그림만으로는 잘 몰랐어요. 


뒷표지를 보자 힌트가 조금 나오네요.

'톰 소여의 모험', '보물섬',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모두 유명한 세계명작들이네요. 거기에다가 모험에 관련된 이야기라는 공통점도 있어요. 

과연 이런 세계명작 이야기들과 고양이의 이야기가 어떻게 연결이 될지 궁금합니다.

표지를 넘기면 바로 나오는 그림들입니다.

학창시절 명작을 읽어보긴 했지만, 오래 전이라 제목도 가물가물했는데요.

그림에 있는 제목들을 보니 어렴풋이 추억처럼 내용이 떠오르네요. 

꼭 그 시절 책 표지같은 그림들이 액자처럼 걸려있는 것이 인상깊어어요.

모험의 주인공 고양이입니다.

엄청난 모험을 떠날 주인공인 것에 비해 너무 귀엽고 푸근한 인상이네요.

여유롭게 하품을 하며 잘 곳을 찾고 있습니다.

고양이가 찾은 곳은 바로 책장 사이 빈 공간.

고양이들이 자기에는 참 좋은 공간이긴 할 것 같아요. 

따뜻하고 높고 어둡고 좁은 곳.

자려고 누웠는데 바로 꼬마가 고양이를 부릅니다.

"장화 신은 고양이"

이 이야기는 저희 아이도 알고 있는 이야기라서 반가워하더라구요.

명작이야기로도 읽었고, 애니메이션에도 장화신은 고양이 캐릭터가 나왔었지요.

꼬마의 이야기를 읽으며, 아이에게도 너도 아버지에게 고양이만 물려받는다면 어떻겠냐니

자기는 고양이를 팔아서 돈 많이 벌거라고 하네요. 

꼬마를 피해 침대 밑에 숨은 고양이.

그런데 갑자기 누군가가 들어와 '톰'을 열심히 찾으며 소리치는데요.

자연스럽게 '톰소여의 모험'의 이야기와 연결이 됩니다.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도 신기했는데, 정말 과거의 '톰소여의 모험'시대로 넘어온 것 처럼 

명작 책의 일러스트와 글씨체, 문체가 바뀐 것이 너무 신선하고 재미있었어요.

그렇다고 완전히 과거도 아닌 것이 그림을 자세히 보면 고양이가 계속 함께 있답니다. 

그렇게 빗자루로 얻어맞고 나온 고양이는 담장 위에가 졸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이제는 담장을 페인트칠하는 톰 소여와 마주하게 되었네요.

고양이는 단지 잠을 자고 싶을 뿐인데 운명적으로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이번에는 통에서 자고 있다가, 그 통이 굴러 바다로 가게 됩니다.

그렇게 도착한 곳은 보물섬 이야기 속 세상.

보물섬 이야기 속 뒤에 있는 통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 보이시나요.

해적들의 무서운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데도 태평하게 자고 있네요.

그렇게 계속 자고있는 통은 또 이동해서 바다에 떨어집니다.

수영을 해서 겨우 육지에 닿은 고양이가 도착한 곳은 '걸리버 여행기'속의 세상입니다.

이 장면 보고 많이 웃었어요.

아이가 보더니 "뭐야~ 고양이가 걸리버야?" 라고 하더라구요.

사실 '톰소여의 모험'이나 '보물섬'은 아직 접해 보지 못한 명작이라 연결짓지를 못했는데

다시 자기가 아는 이야기가 나오자 반가워하더라구요.

소인국의 걸리버처럼 꽁꽁 묶인 고양이는 걸리버처럼 상자 속에 들어가 바다를 떠다니다

거인국에 도달합니다. 일단은 조용히 상자 속에서 자던 고양이는 큰 아이들은 피했지만 새가 상자를 물고가는 통에 잠에서 깼어요.

새는 상자를 떨어뜨려 고양이는 나오게 되고 그렇게 옮겨간 곳은 '80일간의 세계일주' 속의 여행 가방 속이었어요.

총이 꼬리를 스쳐도 그대로 자는 진정한 강심장 고양이.

아이와 읽으며 이 고양이는 어떻게 이런 모험들 속에서 계속 잘 수 있냐고 신기해 했답니다.

그렇게 실컷 자고 일어난 고양이는 다시 꼬마의 곁으로 와서 놀자고 하지만

이번에는 꼬마가 깊은 잠에 빠졌네요. 그렇게 고양이도 옆에서 잠이 들면서 이야기가 마무리 됩니다.

엄청 스펙터클한 모험들 속에서 어떻게 고양이는 그리 잘 자는지 신기해하면서 보는데,

책이 페이지수가 적지는 않은데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계속 연결되다보니 

재미있게 단숨에 읽어버렸네요. 

이야기가 마치면 '명작 읽기'라는 코너에서 

책 속에 나온 세계 명작들의 작가 소개와 작품 소개가 나옵니다.

작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명작의 줄거리, 명작 속 한 장면이 나오고요. 

작가가 쓴 다른 이야기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어요.

저는 거의 학창시절에 읽어봤던 명작이지만,

오래 되어서 기억이 가물가물한 것도 있었고,

아예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소설도 있더라구요. 

이렇게 '고양이네 도서관'을 통해서 주요장면을 만나보니까 다시 책을 찾아 전체 내용을 읽어보고 싶었어요.

특히 '80일간의 세계 일주'란 소설은 유명한데도 제대로 읽어보지를 못했더라구요.

작가 '쥘 베른'의 설명을 보니 SF 소설의 선구자로 '해저 2만 리'라는 작품도 그의 작품이었어요.

하나하나 차례를 정해서 세계명작찾아읽기를 해 보아야겠어요. 

'고양이네 도서관'을 읽으면서, 저는 오랜만에 반가운 세계명작들을 만나볼 수 있었구요.

아이에게는 새로운 세계명작을 만날 수 있었어요.

이렇게 모험에 관련된 세계 명작들이 많은 줄 몰랐네요. 

모험 이야기를 좋아하는 저희 집 아이에게도 어울리는 세계명작 이야기였어요.

특히 우리에게 친숙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양이가 직접 이야기 속에 들어가서 모험하는 이야기라서

더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고, 재미있었어요.

'고양이네 도서관'을 통해서 세계명작에 흥미를 가지고 찾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정말로 책에 나온 명작들을 찾아서 전체 이야기를 알아보야겠어요.


 * 상상맘 16기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