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게임 빅북 - 스릴 넘치는 논리력·수리력 훈련 스토리 보드게임북
아리안나 벨루치 지음, 한성희 옮김 / 상상의집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이번 상상의집 신간소식을 듣자마자 가슴이 두근두근할 정도로 기대가 되었는데요.
정말 저희 아이가 좋아할만한 것들이 한 권에 몰아서 들어가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지요.
그리고 저도 좋아하기도 하구요.

정말 책소개를 보자마자 '이거다. 이건 꼭 있어야 돼' 라는 마음이 저절로 들면서 너무너무 만나보고 싶더라구요.
감사하게도 이렇게 만나보게 되었고, 직접 만나본 소감은 역시 "대만족" 입니다.

 

이 책이 끌렸던 이유는요.

1. 아이가 좋아하는 보드게임 책이라는 점.

그것도 보드게임이 무려 8종이나 수록되어 있다고 하더라구요.

8개의 보드게임을 돌아가면서 하다보면 정말 하루가 금방 지나갈 것 같은데요.

요즘 같이 집콕이 생활화된 시기에 매일마다 집에서 어떻게 놀아야 할까 고민이 되고, 그렇다고 마냥 TV나 컴퓨터 게임만 하게 할 수는 없는데요.

이럴 때 유아, 초등, 중고등, 성인까지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완소템이 보드게임이지요.

그런 보드게임을 책 한권으로 8가지나 만나볼 수 있다는게 너무나 반가웠답니다.

 

2. 탐정 게임이라는 점.

저희 아이는 한동안 장래희망이 탐정일만큼 탐정을 좋아하는 초등 남아인데요.

탐정이 나와서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게임이라니 이렇게 취향 저격에 반가운 게임이 어디있겠나요.

 

3. 한 권의 책으로 되어 있다는 점. (공간, 비용 절약)

보드게임 8개 있으려면 집에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요. 그리고 그 정도 구매하는데 비용도 꽤 많이 들텐데요.

한 권의 책으로 되어 있으니 책장에 꽂아놓으면 되고, 책 한 권 금액이면 되네요.

무엇보다도 여행을 가거나 이동시에도 가지고 다니기 간편합니다.

요즘은 여행을 가도 사람들 없는 곳만 산책하고 거의 숙소에 머무는 편인데요.

그래서 책이랑 장난감 같은 걸 더 챙겨갔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이 책 한 권 가져가면 되겠더라구요.

 

4. 논리력, 수리력 훈련이 된다는 점

이 부분은 사실 책을 직접 접해보고 더 느꼈던 점인데요.

수록된 보드 게임의 방법이 길을 잘 찾아야 한다거나, 수의 계산이 필요하더라구요.

그래서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면서 저절로 사고력, 논리력, 수리력 훈련이 될 것 같았어요.  

 

자, 그럼 아이와 함께 게임 빅북을 열어볼까요.

"이 책에 보드게임이 8개나 들어있대~" 하며 아이를 일단 불렀습니다.

게임은 역시 과자도 먹으며 편안하게 해야하지요.

첫 장에 주의사항과 함께 8개의 게임들의 간략한 소개가 있어요.

어떤 게임을 해 볼지 함께 보면서 정해보려고 했는데요.

아이가 못 정하겠다네요. 다 재미있어보인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말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책의 마지막 장을 펼치면 말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8개의 게임이 2~4명의 플레이어가 필요하기에 말은 4개가 있었어요.

말과 토큰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과 마지막 페이지에 끼워져있는데요.

미처 생각지 못했던 것이 처음에 말을 떼기가 꽤 힘들더라구요.

제가 요령이 없는건지 뒤쪽에서 밀어내서 떼는데 손이 좀 아펐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다 떼려다가 생각을 바꾸어서 일단 하려는 게임을 정하고, 그에 맞는 말과 토큰만 먼저 떼어내기로 했지요.

설명에 각 게임에서 필요한 말과 토큰이 나오기 때문에 게임을 먼저 정하면 필요한 말과 토큰만 준비하면 됩니다. 

 

종이판에서 4개의 숫자 카드를 뜯어 조립해서 만들 수 있어요.

사용법은 일반 주사위처럼 던져서 위에 보이는 숫자를 읽으면 됩니다.

저희는 아래처럼 떨어지면 살짝 톡 쳐서 세워서 나오는 숫자를 읽기로 했어요.  

 

아이와의 첫번째 게임은 [박물관 추격전] 입니다.  

 

플레이어 수는 2~4명이 필요한데요.

저희는 2명이 할 거라 말은 2개만 필요했어요.

주사위와 말과 토큰들을 먼저 떼어내서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보물 토큰들과 함정 토큰들을 큰 원에 배치하고 각자 말을 골라 노란색 출발점에 올리면 준비는 끝이예요.

이 게임의 특징이 출발점이 하나로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인데요.

노란색 출발점 중 한 군데를 플레이어가 선택하면 되고, 도착이 따로 없이 다시 출발점으로 먼저 돌아오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단, 주사위를 던져 돌아다니면서 보물 토큰을 3개 모은 후 출발점으로 빨리 돌아와야해요.

가장 큰 특징은 길의 방향이 없어요.

어느 방향으로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사위를 던지고 길을 보며 어느쪽으로 가야 보물 토큰을 잘 모을 수 있는지, 함정 토큰을 피할 수 있는지, 출발점으로 빨리 돌아갈 수 있는지를 생각해야합니다.

아들은 도둑을 고르고, 전 탐정을 골랐는데요.

결국 도둑의 승리로 끝났답니다.

마지막에 주사위 수가 출발점에 딱 맞게 나와야지 돌아갈 수 있는데, 아들이 주사위를 잘 던지더라구요.  

 

 

두번째 함께 해본 게임은 <똑딱똑딱, 위험한 카운트다운!>

제목만큼이나 보드게임판 그림도 긴박해 보이는데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린 게임이었어요.

플레이어 수는 2명, 준비물은 범인말 1개, 탐정말 1개, 타이머.

타이머는 핸드폰의 시계기능을 이용했어요.  

 

게임의 목표는 먼저 심지 끝 불에 도착하는 것입니다. 탐정이 먼저 도착한다면 불을 끄겠고, 범인이 먼저 도착하면 폭탄을 터뜨리겠지요.

주사위를 던져서 말을 이동하는데, 색깔 칸에 도착하면 대결이 펼쳐집니다.

번갈아 주사위를 던져서 나온 수의 합이 20점 이상이 되는 사람이 이기는데요.

색마다 규칙이 조금씩 다르니 잘 숙지해야합니다.

주사위를 던지면 내 점수가 올라가는 경우, 상대방의 점수가 올라가는 경우가 있고, 주사위를 뒤돌아서 던져야하는 경우가 있어요. 

 

간단한 규칙 같은데 이렇게 각각 다르니 대결 칸에 계속 걸려도 반복되서 지루하다는 느낌이 적고 특히 뒤돌아서 던지는걸 아이가 무척 재미있어하더라구요.

너무 세게 던져서 주사위 찾으러 다니기도하다보니 오래 걸렸어요.

결국 이것도 아들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게임하다보니 시간이 훌쩍 지나가 다른 게임들은 다음 시간을 기약했어요.

아이도 재미있다고 또 하자하고, 게임판들만 훑어보았는데 모두 재미있어보여서 다음에 모두 해보기로 했네요.  

 

게임을 마친 후 말과 토큰은 마지막 장에 다시 끼워놔도 될 것 같은데요.

저는 지퍼백 하나에 모두 모아놓기로 했어요.

이동시에는 마지막 장에 끼워서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번 주말에도 아이와 탐정 게임 빅북으로 재미있게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야 겠습니다.


 

* 상상맘 15기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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