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매쓰 Jump 1-2 - 유형 사고력 GO! 매쓰
최용준.김보미.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올해 초등학교 1학년이 된 첫째.

유아라고 '제발 한글만 떼렴' 했던게 엊그제같은데 그게 벌써 작년일이고 2020년 올해도 이제 한달 남짓 남기고 있다.

엄마표 홈스쿨링으로 수학을 꾸준히 하고 있긴 한데 정말 '꾸준히'만 하고 있어서 이게 잘 하고 있는건지 또 뭔가 해야하는건 아닌지 고민중인데 들려오는 이야기.

요즘 초등학생들 수학문제집을 풀때 기본서, 연산서, 사고력수학 구성으로 푼다고 한다.

꾸준히 기본서와 연산서를 학습을 하고 있었는데, 사고력 수학. 이건 생각을 못했네.

사실 생각을 못한건 아니고 '사고력 수학' 하면 정말 난이도 최상급 어렵고 복잡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을 것 같아 과연 내 아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앞섰다.

그래서 차마 발을 못 들여놓고 일단 1학년이니 기본서, 연산서로 꾸준히 하면 되겠지라고 생각을 했다.

그래도 사고력 수학에 대한 아쉬움은 항상 남았고, 문제가 길어지거나 좀 더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만나면 힘들어하는 아이를 보니 사고력 수학을 시켜야했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알아보게 되었다.

그런데 마침 천재교육에서 나온 'Go! 매쓰 Jump'가 사고력 중심의 유형문제집이라고 하여 조금 알아봤더니, 사고력+교과학습 구성으로 많이 어렵지 않게 교과에 맞춰 공부하면서 사고력도 키울 수 있는 문제집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망설이지 않고 바로 신청해 보았다.

이번에 아이와 함께 풀어본 문제집은 <GO!매쓰 Jump 수학 1-2> 이다.

핑크빛에 귀여운 강아지가 폴짝 뛰면서 하트까지 날려주는 귀여운 표지.

사고력수학은 딱딱한 느낌인데 이 문제집은 너무 러블리한 표지로 매력적이었다


 

 

<Go! 매쓰> 시리즈는 단계별 사고력 강화 프로젝트로 교과서 개념을 잡아주는 [Go! 매쓰 Start]

교과서+사고력 문제집으로 6단원을 3권으로 나누어 놓은 [Go! 매쓰 Run]

그리고 이번에 풀어본 유형 사고력 문제집 [Go! 매쓰 Jump] 로 이루어져있다.

아래의 QR 코드를 찍어보면 'Go!매쓰 길잡이'로 연결이 되는데, 단계별 구성과 사고력수학이 필요한 이유, Play 수업 영상을 볼 수 있다. 

QR코드를 찍으면 아래 화면이 나온다.  

단계별 구성 구경하기를 보면 아래와 같이 Start, Run, Jump 각각의 단계에 대해 자세한 설명과 어떤 학습목표일 때 적당한지 적혀있어서 내 아이의 수준과 현재 학습 목표에 맞추어서 골라 활용하면 되겠다.

우리 아이가 이번에 풀게 되는 Jump 단계는 유형 사고력 문제로 '진도 병행 또는 특강용'이라고 한다.

지금 1학년 2학기 수학 학습을 진행중이면서, 이미 기본서는 거의 푼 상태라서 현재 우리아이에게도 맞는 단계라 생각이 되었다.  

다시 책으로 돌아와서 차례 부분을 우선 살펴보면 교과 진도와 동일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각 단원마다 그에 맞는 유형 6가지를 공부해 볼 수 있다.  

Go! 매스 Jump의 구성과 특징!

우선 단원별 핵심 개념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한눈에 이해할 수 있는 '핵심 개념 정리'

단원별 사고력 문제의 대표 유형을 뽑아 수록한 '대표 유형 익히기'

한 단원을 학습한 후 종합평가를 통해 단원에 해당하는 사고력 문제 이해정도를 확인하는 '사고력 종합평가'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1단원 100까지의 수.

먼저 개념이 한쪽에 정리되어 있다. 꼭 필요한 핵심 개념만 정리되어 있어서 한 쪽에 모두 들어있다.  

대표 유형 익히기 문제인데 한 단원에 6개의 유형의 문제가 나온다.

각 유형마다 어떤 문제인지 주제가 있고, 이 문제가 어떤 유형인지도 나온다.

이번 유형 1은 두 수 사이에 있는 수 구하기로 '문제 해결'유형이다.

이 외에도 정보처리, 추론, 코딩의 유형이 있다.  

1번 문제의 카드 중 2장을 뽑아 몇십몇을 모두 구하기 위해 작은 1번 2번으로 푸는 과정을 단계별로 구성해 놓았다.

그래서 작은 1번에서 카드를 나누는 눈에 보이는 방식으로 먼저 구해보고, 작은 2번에서 그걸 정리해서 답을 내면 결과적으로 1번 문제를 풀게 된다.

이런 단계적인 문제 풀이 구성이 마음에 들었는데, 단계에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다보면 스스로 사고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다.

동일한 유형의 문제를 반복하면서 연습을 하게 해주어서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도 하고,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풀면서 성취감도 얻을 수 있겠다.  

사고력 종합평가를 통해서 앞에서 풀었던 유형들 복습도 해보고, 다시 반복해 풀면서 아이가 취약한 부분도 파악할 수 있다. 앞의 사고력 문제들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종합해서 평가하고 정리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정답지는 분리가 되어서 따로 보관할 수 있어 좋다.

정답이 배치된 구성이 문제지와 동일한 형태라 보고 답을 채점할 때 편했다.

그리고 풀이가 간단하지만 딱 필요한 핵심 내용을 적어놓았고, 색을 다르게 써서 눈에 잘 들어오니 보기에 정말 편하고 좋았다. 

아이와 함께 풀어보았다.

1단원은 이미 배웠던 부분 복습이라 잘 풀어주었다.

그러나 역시 단순한 계산은 잘 풀지만, 사고력을 하는 문제들을 풀다보니 좀 헷갈려하거나 어떻게 풀어야할지 모르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어떤 문제는 아는 내용인데도 문제가 길게 서술되어 있으니 헷갈리고 잘못 푸는 경우도 보였다.

그래서 더 이 문제집을 잘 선택하고 문제집을 풀게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안 풀었다면 이런 부분에 아이가 취약하다는 점을 모르고 넘어갔을 것이다.

하지만 풀어보았기 때문에 나도, 아이도 아이가 어떤 유형을 잘 하고 어떤 유형에서 어려워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1단원을 풀어보았는데 어떤 유형은 잘 풀어서 다 맞고, 유난히 좀 어려워하는 유형도 있었다.

그 부분은 함께 풀어보기도 하고 설명을 해주면서 알려주었다.

설명을 해줄 때 나도 헷갈리는 부분은 정답지의 풀이를 참고해서 알려주니 편했다.

이번에 이렇게 풀어보았으니 아마 다음에 비슷한 문제가 나오면 스스로 풀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이렇게 틀리기도 하고 고민하기도 하면서도 아이가 이 문제집을 푸는데 거부감을 가지거나, 힘들어서 하기 싫어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왜일까 생각해보니, 한 장에 문제가 많지 않다.

유형익히기는 크게 3문제 정도(작게 쪼개면 더 많아지지만), 사고력 종합 평가도 6문제였다.

그림이 많고 문제 사이 간격이 있다보니 하루에 두 장을 풀어도 문제가 많지 않아 부담을 덜 느끼는 것 같았다.

그리고 간격이 넓으니 옆에 풀이과정을 적을 공간도 많아서 좋았다.

사고력 수학이라고 딱딱하고 어려운 서술형 문제만 있지 않고 그림을 활용한 문제들도 많아서 지루하지도 않았다.

표지의 그림처럼 신나게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은 문제집 'Go! 매쓰 Jump' 였다.

책 마지막에 나오는 그림인데 너무 귀엽고 공감된다.

수학은 어렵지만 교과서 개념부터 확실하게, 교과서와 사고력을 둘다, 사고력 유형까지 단계별로 올라가 수학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문제집 'Go! 매쓰' 이다.


 

* 이 글은 천재교육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댓글저장